400 미전도종족을 위한연합기도운동

11월2019년

이달의 토픽 downlord day open

day 1 인도네시아 반자르족

출애굽기 2:10

그 아기가 자라매 바로의 딸에게로 데려가니 그가 그의 아들이 되니라 그가 그의 이름을 모세라 하여 이르되 이는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내었음이라 하였더라

  • 바로의 딸이 아기 모세를 구했던 것과 같이 반자르족이 우리 자비로운 하나님으로 인해 그들의 죄악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기를 기도해 주십시오.
반자르 소년들
크리에이트 인터내셔널

우리 모두는 뱀의 형상을 한 사단이 하와를 속여서 하나님이 금하신 선악과를 먹게한 창세기 3장의 이야기를 잘 알고 있습니다. 반자르족의 창조 설화에서 뱀은 악당이 아니라 영웅입니다!

로하족은 힌두교도이거나 이슬람교도 일 수 있습니다. 더 작은 숫자는 시크입니다. 이슬람교도들은 인도 전역과 파키스탄 동부 지역, 특히 신드와 펀잡 지역에 흩어져 살고 있습니다. 그들 가운데 힌두교도들은 도구들을 경배할 지도 모르지만, 자존심이 강한 이슬람교도들은 이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슬람교 로하인들은 모스크에 가서 공식적으로 알라 신앙을 가지고 있고 꾸란을 배웁니다. 그러나 그들은 일상을 살아가면서 우주를 창조한 분을 바라보기보다는 더욱더 쉽게 접근할 수 있어보이는 영적 존재들을 바라고 찾는 것 같습니다.

반자르족은 인도네시아 보르네오 섬의 남쪽과 동쪽 해안에 삽니다. 이들은 바닷가 연안과 강가에 살기 때문에 '물의 사람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의 집은 주로 강변을 따라 지어진 수상가옥입니다. 반자르족은 농업, 어업, 무역, 그리고 운수산업으로 생계를 이어갑니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방문자나 혹은 함께 사업을 하려 접근하는 외부인들에게 개방적이지 않습니다.

이슬람은 반자르족 정체성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을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독실한 이슬람교도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500년 동안 이슬람교도였습니다. 반자르족 중 기독교인은 매우 적은 수입니다.

기도제목

  • 하나님께서 언어학자들이 신약성경을 반자르어로 번역할 수 있도록 인도하게 하소서.
  • 극소수의 성도들이 서로를 발견하고 이슬람의 박해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게 하소서.
  • 반자르족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와 용서를 향해 돌아서게 하시고 그들의 가족과 공동체에게 복의 통로가 될 제자화 운동을 시작하게 하소서. - DK

day 2 인도네시아 자바의 반텐족

시편 27:8

너희는 내 얼굴을 찾으라 하실 때에 내가 마음으로 주께 말하되 여호와여 내가 주의 얼굴을 찾으리이다 하였나이다

  • 반텐족이 주의 얼굴을 구하도록 기도합시다.
바틱 디자인을 만드는 인도네시아인

여러분은 바틱이라고 불리는 아름다운 옷감을 본 적이 있나요? 밀랍과 염료를 이용해 천을 꾸미는 기술은 인도네시아 자바에서 수 세기 동안 행해져 왔습니다. 바틱은 고대 전통의 일부이고,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바틱 천 중 일부도 여전히 그곳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바틱이라는 단어는 자바어 ‘틱’에서 유래했고 점을 찍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바에서 가장 좋은 질의 바틱은 섬의 서쪽인 반텐족의 땅에서 생산 됩니다. 그들은 17세기 네덜란드의 침략 전까지는 자신들의 왕국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반텐족은 농업과 무역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쌀, 커피, 정향, 콩, 야채, 그리고 바나나를 기릅니다. 반텐족은 15세기부터 이슬람을 믿었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마법과 악령을 위한 위령제를 지내는 등의 민속 신앙을 행합니다. 반텐인의 풍성한 문화와 환대에 매년 수천 명의 관광객들이 그들의 지역을 방문합니다. 반텐의 대부분은 이슬람교도이지만, 그리스도를 믿는 작은 모임이 있습니다.

기도제목

  • 모든 반텐 사람이 예수에 대해 듣고 이해하고 예수를 구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하소서 .
  • 반텐 성도들이 영적으로 성장하여 복음을 나눌 수 있게 하소서.
  • 하나님께서 반텐 지도자들의 영적인 눈을 뜨게 하셔서 마을과 가족을 주님께 인도하소서.

day 3 인도네시아 롬복 섬의 사삭족

디모데전서 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 사삭족이 성경의 예수를 보고 깨달아 알길 기도합시다.
사삭족 소녀

새로 온 사람이나 외부인에게 사삭족(혹은 사싹족)은 매우 거칠고 무섭고 공격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을 겪어보면 그들이 실제로는 친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삭족은 인도네시아의 자바 서쪽에 위치한 롬복 섬에 살고 있습니다. 원래 롬복에 살았던 유일한 거주민은 사삭족이었고, 이들은 18세기부터 1895년(네덜란드인이 섬을 정복하기 전)까지 발리의 정치적 지배하에 있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삭 사람들은 쌀, 바나나, 사탕수수, 커피, 코코넛, 그리고 향신료를 재배하는 농부들입니다. 어부나 공예가도 있습니다. 아름다운 환경에서 살고 있지만 많은 이들은 빈곤이라는 큰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현대의학, 전기, 깨끗한 물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다수는 읽고 쓰는 법을 모릅니다. 사삭은 이슬람교도이지만, 그들의 이슬람은 민속 종교와 혼재해 있습니다. 그들은 음식, 향, 꽃으로 악령에게 위령제를 지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조상을 숭배합니다. 사삭족 중에는 극히 소수의 기독인들만이 있을 뿐입니다.

기도제목

  • 의료계 종사자들을 통하여 현대 의학 시설들이 세워지게 하소서.
  • 소수의 신자들이 믿음에 굳게서서 온 가족과 복음을 나누게 하소서.
  • 사삭의 지도자들이 신자가 되어 그들의 가족을 주님께 인도할 수 있게 하소서.
  • 롬복에 있는 관광산업이 성장하여 많은 사삭족의 긴급한 재정의 필요가 해결될 수 있게 하소서. - DK

day4 인도네시아 섬바와 섬의 음보조족

마태복음 13:8-9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어떤 것은 백 배, 어떤 것은 육십 배, 어떤 것은 삼십 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귀있는 자는 들으라 하시니라

  • 음보조족에게 뿌린 씨앗이 이 세대에 싹트기를 위해 기도합시다.

1930년대에 섬바와 섬에 있는 사람들이 예수를 구세주로 받아들이려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그곳에 교회가 설립되었습니다. 오늘날 자신들이 기독교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4개의 산촌에 있지만, 아무도 복음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 사람들은 신약성경과 성경 일부, 복음서 오디오 성경, 그리고 예수 영화가 그들의 언어인 비마어로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전도 종족으로 남아있습니다. 그들은 모든 면에서 매우 가난합니다.

그들의 신앙 체계는 이슬람, 애니미즘, 그리고 조상 숭배가 혼합된 것으로 그들 영혼의 적들은 이것을 사용하여 그들을 조정하고 복음의 진리로부터 멀어지게 합니다. 그들은 물리적인 질병의 치료와 일반적인 조언을 위해 그들 지역의 수많은 치료자들에게 의존합니다. 이 사람들은 음보조 사람들의 삶에 대해 많은 통제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바다 근처에 살지만, 그들은 그곳에서 사는 법을 모릅니다. 그들은 주로 쌀을 경작하고 말을 기릅니다. 음보조 여성들은 널리 알려진 대로 직조로 아름다운 천을 짭니다. 그들은 또한 대나무와 야자수 잎으로 바구니를 만듭니다.

과거에 음보조 사람들은 교육을 그들의 문화에 대한 위협으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좀 더 개방적입니다. 하지만 교육에 대해서는 아직 폐쇄적입니다. 그들은 또한 의료 클리닉과 농업 훈련을 필요로 합니다.

기도제목

  • 신실하고 사랑이 많은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실용적인 지식과 교육을 통해 음보조 사람들과 사랑의 관계를 구축하게 하소서.
  • 음보조 사람들이 주님께 감사할 수 있게 하소서. - KH

day 5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의 만다르족

마태복음 11:27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 무슬림인 만다르족이 진리와 의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가지게 되어 예수님을 찾게 되기를 기도해 주십시오.

(이 이야기는 만다르 문화의 한 측면을 보여줍니다.) 라라유스피카 왕은 만다르 지도자들을 맞이하기 위해 문을 열었고, 그는 지도자들의 엄숙한 얼굴 위로 그들의 머리장식이 왼쪽으로 꺾인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는 전통적으로 재위 중인 왕이 자신의 지도력과 정책을 재고해야 한다는 공식적인 요구입니다.

그들은 또한 창과 신성한 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그가 자발적으로 왕위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절대적 신호였습니다. 그는 곧 죽을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고 속으로 몸서리를 쳤습니다. 그의 영은 어디로 갈까요? 이 땅에서 왕은 지도자들에 의해 임명되며, 효과적이지 못한다면 물러나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다르인들은 해안, 산지, 그리고 농지 등 다양한 지역에 거주합니다. 지난 9월엔 쓰나미가 강타한 남쪽 지역에 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농사를 짓고 물고기를 잡으며, 말린 생선 혹은 소금에 절이거나 발효시킨 생선을 수출합니다. 그들은 노동으로 최대한의 이익을 얻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기도제목

  • 만다르족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애니미즘을 따르는 이슬람교도입니다. 예를 들면 신성한 장소에 사는 보이지 않는 영혼들의 힘을 믿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병을 치료하고 귀신을 쫓아내기 위해 무당을 찾아갑니다. GRN(글로벌 레코딩 네트워크)에서 오디오 자료를 만들었으며 영화 예수는 만다르어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성경을 믿는 모임이 만다르족 안에 생겨나게 하소서.
  • 성령님께서 헌신된 제자들에게 능력을 더하셔서 더 많은 이들을 제자 되게 하시고 이들이 나아가 많은 만다르 사람들을 제자 삼을 수 있게 하소서. - KH

day 6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코메링족

마태복음 13:3-4

예수께서 비유로 여러 가지를 그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씨를 뿌리는 자가 뿌리러 나가서 뿌릴새 더러는 길 가에 떨어지매 새들이 와서 먹어버렸고

  • 코메링 사람들 사이에 심어진 복음의 씨앗이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되기를 기도합시다.
코메링 소년

한 사람이 친절하고 다정한 동시에 솔직하고 직설적일 수 있을까요?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의 코메링 사람들이 그러합니다.

대부분의 코메링 사람들은 이슬람교도이지만, 민속 관습에도 강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들은 아픈 사람들을 치료하거나 귀신을 쫓아내기 위해 무당들을 부릅니다. 이들을 속박하고 있는 이 묶임은 자유케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통해 끊어질 수 있습니다.

코메링족은 물을 얻기 위해 물탱크에 의존합니다. 비가 오지 않으면 물을 얻을 수 없습니다. 이것은 더욱 더 무당이 사람들을 잘못된 영적 헌신으로 조종 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하지만 코메링 강은 관개시설의 근원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수력공학 지식을 가진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코메링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그들의 문화로 들어가기 위한 복음의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코메링족은 교육, 의료 시설, 그리고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필요로 합니다. 지진, 쓰나미, 무성한 정글, 늪, 화산 그리고 무책임한 천연자원의 착취로 인해 이 섬에서의 삶은 힘이 듭니다. 코메링어 라디오와 영화 예수를 제외하고는 그들 가운데 교회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도제목

  • 주 예수께서 코메링족 모든 가정들에게 그의 존재와 자비를 베풀어 주소서.
  • 이 마음씨 좋고 거리낌 없는 코메링족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가족 관계를 통해 사역할 성도들을 보내주소서. - KH

day 7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의 람풍 페시시르족

누가복음 12:5

마땅히 두려워할 자를 내가 너희에게 보이리니 곧 죽인 후에 또한 지옥에 던져 넣는 권세 있는 그를 두려워하라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를 두려워하라

  • 람풍 페시시르 사람들이 영의 세계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법을 배우기를 기도합시다.
람풍 여성

당신은 어떻게 악령을 물리칩니까? 람풍 페시시르족은 그들의 문과 창문에 표식을 남겨 놓습니다. 그들은 순니파 이슬람교를 따른다고 주장하지만, 그들의 믿음에는 미신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특정 장소들이 마법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이 해안 사람들 중 극히 소수의 사람들만이 어부이고, 대부분은 농부입니다. 그들은 단순한 삶을 살고 있고, 대가족과 확대 가족을 지향합니다. 그럼에도 그들은 위신과 지위를 중요시합니다. 다른 집단과의 교류에 개방적입니다. 람풍 페시시르족은 수마트라 해안가를 따라 삽니다. 그들은 모두 같은 방언을 쓰지만 네 명의 술탄 지도자들 밑에 속해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 산업시대가 도래했기에 람풍 페시시르족 농부들은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슬람은 여러 세대에 걸쳐 이 민족 집단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그들은 기독교를 포함한 외부의 영성을 거부합니다. 모든 가족이 그리스도를 다 같이 따르기로 결정하지 않는 한,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괴롭힘을 끊임없이 당해 이슬람교 신앙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게 됩니다. 우리가 아는 바로는 그들 가운데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는 현재 없습니다. 람풍 아피어로 된 기독교 자원들은 많습니다. 성경 인쇄물 및 오디오 성경, 시청각 기독교 교육 자료, 영화 예수와 같은 비디오 자료 등이 있습니다.

기도제목

  • 온 가족이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여 그를 함께 따르게 하소서.
  • 추수하시는 주님께 성령의 열매와 능력으로 가득 찬 일꾼들을 보내달라고 간구하여 람풍 페시시르 사람들을 그리스도의 제자로 삼읍시다. - AHS

day 8 인도네시아의 리아우 말레이족

누가복음12:31

다만 너희는 그의 나라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런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 리아우 말레이 지도자들이 이 진리의 말씀을 발견하도록 기도합시다.
리아우 말레이 수프, 박쿠트 테

여러분이 3,214개의 작은 섬들에 둘러싸여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많은 리아우 말레이인들이 바로 그런 환경인 인도네시아 제도의 리아우 섬에서 살고 있습니다.

다른 이들은 더 큰 섬인 수마트라 섬에 삽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공간을 공유하며 각각의 문화를 조심스럽게 보호합니다.

리아우의 1,834,000명의 말레이인들은 모두 이슬람을 고수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그들 문화의 모든 측면은 이슬람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매우 어릴 때 부모들은 공식적인 학교 교육보다 종교 교육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전통적인 심령술도 믿는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병에 걸리면, 그들은 무당을 불러 병의 원인이라고 믿는 영을 쫓아내라고 합니다.

리아우 말레이족의 생활수준은 매우 낮습니다. 많은 이들이 대대로 농부였지만, 그들은 향상된 농업 기술이 필요하고, 그들의 건강 관리 시스템 수준은 매우 낮습니다. GRN(글로벌 레코딩 네트워크)은 이들이 사용하는 지역 방언으로 시청각 성경 이야기와 강의를 온라인에 게시했습니다.

기도제목

  • 리아우 말레이인들이 그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을 받을 기회를 갖게 하소서.
  • 영적, 경제적 성장을 돕기 위해 오는 그리스도인들을 통해 그들의 마음이 그리스도께 열리게 하소서.
  • 외부 사상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게 하소서.
  • 과 더 많은 하나님의 사역자들이 교류할 수 있게 하소서. - AHS

day 9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말레이족

잠언 31:10-12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

  • 여성과 근면함을 중시하는 북 수마트라 말레이족이 잠언과 예수의 가르침을 배우도록 기도합시다.
송켓 옷감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 섬에는 많은 다양한 민족들이 산간 내륙 지방과 해안을 따라 살고 있습니다. 북부 수마트라 말레이인들은 이슬람교도이지만, 그들의 실제 종교 행위에는 애니미즘적 신앙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영들이 어디에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들은 선한 영 혹은 악령을 통제하기 위해 주문과 주술을 사용함으로써 초자연적인 힘을 얻는다고 믿고 있습니다.

해안 북부 수마트라 말레이인들은 대부분 어부인데, 물고기와 굴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농사를 짓고, 또 다른 이들은 금실이나 은실로 송켓이라는 옷감을 짜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남성과 여성은 동등한 지위와 상속권을 지닙니다. 여성들은 존경받는 존재이고 가계의 조상들이 모계를 통하여 기록됩니다 .

여성에 대한 이러한 존경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그들과 함께 나누는 진입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성경은 예수가 당대의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을 존중하고 배려한 충분한 예를 제시합니다.

기도제목

  • 북부 수마트라 말레이족을 복음화하려고 하는 사람들의 노력이 그들에게 예수를 전할 수 있는 기회로 열매 맺게 하소서.
  •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용서하시며, 그들을 억압하고 있는 주문과 주술로 부터 그들을 해방시키시길 원하십니다. 이 민족의 많은 가족들이 함께 성경을 배우고 주의 길을 따르게 하소서. - JS

day 10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의 잠비 말레이족

누가복음 5:2

호숫가에 배 두 척이 있는 것을 보시니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서 그물을 씻는지라

  • 잠비 말레이 사람들이 어부들이 예수님의 측근이었다는 것을 깨달아 그들 또한 예수와 가까워질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잠비 말레이족 의식

수마트라의 잠비 말레이 사람들에게 물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실상 그들은 물고기 요리가 없는 식사는 불완전한 것이라 믿습니다. 잠비족은 수마트라 중심 부근의 광대한 강물을 따라 바탕 하리 강, 그리고 수많은 강의 지류에서 낚시를 합니다. 그들은 빽빽한 정글과 토탄지, 그리고 늪이 있는 낮은 지대에 삽니다.

그래서 그들은 주요 교통수단으로 배를 이용합니다. 그들은 수영에 능숙한 어부들이지만, 자부심 때문에 전통적인 낚시법을 고수합니다. 자바 섬에서 온 이주민들은 고등 교육을 통해 배운 최신 낚시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들에 비해 큰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잠비 말레이인들은 그들을 향해 원망합니다. 잠비족은 이슬람교도이고, 모든 마을에는 모스크나 기도원, 또한 전형적인 종교학교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개선된 교육을 매우 필요로 합니다. 이들은 외부인을 도우미가 아닌 경쟁자로 보는 데 익숙합니다.

기도제목

  • 더 나은 교육을 받게 되면 경제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기독교 교육자들이 교육기관을 만들어 이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복음을 나눌 수 있게 하소서.
  • 잠비 말레이인들이 자신들을 도우러 오는 사람들을 신뢰할 수 있게 하소서.
  • 물을 귀히 여기는 이 민족이 모든 사람에게 생명수를 값없이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배울 수 있게 하소서. - JS

day 11 인도네시아 만다일링 바탁족

시편 127:3-4

보라 자식들은 여호와의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 젊은 자의 자식은 장사의 수중의 화살 같으니

  • 이와 같은 구절을 통해 만다일링 바탁족이 성경이 자신들과 같은 사람들을 위한 것임을 깨닫도록 기도합시다.

여러분은 몇 명의 자녀가 있습니까? 집과 땅이 있습니까? 만약 이 질문들에 대한 대답이 긍정적이라면, 그 사람은 성공한 사람이라 여겨집니다.

이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그들은 수마트라 북부의 만다일링족입니다. 이들은 주로 습식 벼농사를 지으며 자식의 수와 소유한 땅의 면적에 따라 개인에 대한 지위와 존경심이 부여됩니다. 만다일링족 마을을 후타라고 하며, 후타 지도자는 토지에 대한 관리권이 있어 마을 구성원들에게만 토지를 경작할 수 있도록 허가합니다. 개인은 지도자의 허가 없이 자신의 땅을 팔 수 없으며 다른 지역 주민들과 상의도 할 수 없습니다.

만다일링족은 북 수마트라 주 바탁족의 하위 집단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언어는 주변 집단이 사용하는 언어와 다릅니다.

주로 기독교인인 다른 바탁족들과는 달리, 만다일링족은 자신들을 이슬람 신자로 강력히 정의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이슬람교도라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해야 하는 것을 분개해 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인도네시아인들은 모든 바탁족이 기독교인이 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기도제목

  • 바탁 교회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만다일링족 안에 교회 개척 운동을 시작하게 하소서.
  • 그리스도와 그분의 자녀들의 사역으로 만다일링족의 가문이 축복을 받게 하소서. - JS

day 12 인도네시아 무시족

요한계시록 21:3-4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 주님께서 무시족 가운데 주님의 집을 짓도록 허락하신다면, 그들이 얼마나 큰 상급을 받을지 무시족이 깨닫기를 기도합시다.
천국은 무시족의 고향입니다!

"우리 집은 천국입니다." 무시 사람이 이런 말을 할 수 있을 때, 그는 성공적인 삶과 가족을 가진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 말이 실제가 되게 하는 것은 그의 아내에게 달려있습니다!

무시 문화는 가부장적이고 여자아이들보다 남자아이들을 더 소중하게 여깁니다. 이 작은 종족은 그들의 이름을 무시 강에서 따왔습니다. 전통적으로 그들은 육지와 물 위에 플랫폼 집을 짓고 살아왔지만, 근대화가 진행되면서 좀 더 현대적 양식의 집을 짓게 되었습니다. 무시족은 이슬람교가 그들에게 전해져 내려와 문화의 일부가 되어왔기 때문에 이슬람교를 따르고 있을뿐 그들이 이슬람교를 이해하거나 알라신을 진정으로 믿지는 않습니다.

무시족은 주로 노동자이거나 농부입니다. 쌀은 주식이지만, 그들은 보통 일 년에 한 번밖에 수확하지 못합니다. 그들이 일 년에 세 종류의 농작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무시 강을 이용하기 위한 관개 개발이 필요합니다. 더 나은 농장 관리와 관개 기술을 알려 줄 수 있는 농업 선교사들에 의해 무시족이 복음을 들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기도제목

  • 농업 선교사들이 무시족에 헌신하여 그들의 지역사회에서 환영받게 하소서.
  • 예수께서는 무시족이 풍요로운 삶을 살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무시족이 깨닫게 하소서.
  • 무시족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소서. - JS

day 13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의 빨램방족

느헤미야 9:16

그들과 우리 조상들이 교만하고 목을 굳게 하여 주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고

  • 빨램방 민족이 주님의 계명에 주의를 기울여 그분의 축복 안에 거하기를 기도합시다.
순례길에 오른 빨램방 남성

오늘 우리는 빨램방이라는 이름을 가진 도시와 사람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여호수아 프로젝트에 따르면 빨램방 족의 90%를 차지하는 330만 명이 순니파 무슬림이며, 불과 1,000명 중 3명만이 기독교인이라고 합니다. 그들이 살고 있는 곳이 수마트라의 수도인 것과 같이 이 사람들은 매우 전략적입니다.

그들은 매우 부유한 도시에 살지만, 석유에 기반을 둔 경제에도 불구하고 이 도시는 또한 심각한 빈곤 문제도 가지고 있습니다.

빨램방족은 결혼과 가정은 단합과 협동, 상호 협력의 촉진을 위한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분열을 일으킬 수 있는 그 어떤 것도 피하려고 합니다. 순니파 이슬람으로부터 그들을 빼앗기는 것도 포함해서 말이죠. 지역 하천 범람이 주기적으로 발생 하기 때문에 그들은 정기적으로 단합하고 서로 협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홍수가 발생하는 하천에서는 1년에 쌀을 한 번 수확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것과 다른 필요들을 위해 무당에게 의존하지만 무당은 홍수를 막을 수 없습니다.

기도제목

  • 교회가 이 백성을 입양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그들의 영적인 축복을 위해 기도할 수 있게 하소서.
  • 빨램방 지도자들이 기독교인들은 분열을 초래하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하소서.
  • 기독교 수문학자들이 홍수 조절과 배수를 돕기 위해 이 민족에게 나아가게 하소서.
  • 온 가족과 지역사회가 함께 예수를 믿게 하소서. - TP

day 14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말레이족

요한계시록 22:3

다시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에 있으리니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 말레이 민족이 저주를 원하지 않으며 복을 주시고자 하시는 주님을 찾고 구하기를 기도합시다. 그들이 주님의 보좌 앞에서 경배하게 하소서!

말레이인은 말레이시아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싱가포르, 태국 등 동남아 전역에서 중요한 소수민족이기도 합니다. 인도네시아의 많은 언어들은 말레이어를 기반으 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말레이인들은 농촌 생활을 선호하여 쌀농사를 짓거나 고무 재배지 또는 대규모 농경지에서 일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정부를 위해 일하거나, 가르치거나, 공장에서 일하기 위해 도시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일부는 판매에 종사하거나, 소상공업인이거나, 바틱 옷감이나 금속 제품을 만드는 전통적인 무역업에 종사합니다. 이들은 점잖고 예의 바르며 청결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99.9%가 민간 회교도이기 때문에 그들은 예수를 단순한 예언자 이상으로 알 필요가 있습니다. 천 명 중 한 명만이 예수를 따릅니다. 성경, 영화 예수 그리고 기독교 문학을 통해 그들에게 복음을 전파할 수 있습니다.

기도제목

  • 말레이 민족들에게 변화가 일어나서 곳곳에 살고 있는 말레이인들이 영육간의 축복을 누리게 하소서.
  • 다른 이들을 제자로 삼을 말레이 성도들이 되게 하소서.
  • 기독인 석유 기술자, 사업가들이 이 사람들과 유대관계를 구축하여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예수님이 그들 공동체에 공급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이 알게 하소서.
  • 이들이 예수님을 꿈과 환상을 통해 만나게 하소서. - TP

day 15 말레이시아의 미낭카바우족 (일명 미낭족)

누가복음 10:41-42

주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마르다야 마르다야 네가 많은 일로 염려하고 근심하나 몇 가지만 하든지 혹은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 하리라 하시니라

  • 미낭카바우의 많은 여성들이 마리아처럼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하나님의 지혜를 얻게 되기를 기도합시다.
미낭족 여성

남편과 아내 중 누가 집을 다스려야 합니까?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미낭카바우 사람들에 따르면, 아내가 집을 다스려야 합니다. 그들은 모계 사회이며 모든 재산은 여성의 손에 있어서 아들이 아닌 딸에게 물려집니다.

놀랍게도 그들은 여성에게 많은 고통과 괴로움을 안겨주는 '여성 할례'도 행하고 있습니다. 모계 사회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100% 순니파 이슬람교도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샤리아(이슬람) 법이 국민에게 최선이라는 것에 동의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문화는 이슬람 이전 시기의 많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아시아 민족의 스타일을 통합한 미낭카바우 결혼 복장이 그러한 특징들중 하나입니다.

미낭카바우족은 타고난 정치 지도자들입니다. 네덜란드 식민지에 반대했던 수많은 인도네시아 애국 지도자들도 이 사람들 사이에서 나왔습니다. 네덜란드인들은 개신교도이기 때문에, 미낭카 바우족은 기독교가 문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인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도제목

  • 그리스도의 대사들이 미낭카바우 지도자들에게 모든 나라와 가족을 위해 예수님이 무슨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알릴 수 있게 하소서.
  • 타고난 지도자들이 많은 이슬람 교도들을 예수님께로 이끌게 하소서.
  • 하나님께서 예수의 꿈과 환상을 이 민족에게, 특히 여성들에게 보내셔서 예수님께 열린 마음을 갖게 하소서. - TP

day 16 필리핀의 마긴다나오족

요한복음 21:16

또 두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양을 치라 하시고

  • 주의 나라를 위해 목숨을 잃더라도 베드로와 같이 예수님을 깊이 사랑하는 마긴다나오족들이 많이 일어나기를 기도합시다. 마긴다나오 성도들이 속히 그의 양을 제자로 삼기를 기도합시다.
마긴다나오 할머니와 아이

요한복음 21장에서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자신을 사랑하느냐고 세 번 물으셨습니다. 그러자 베드로는 세 번 주님을 사랑한다고 대답했습니다. 예수님은 그럴 때마다 베드로에게 내 양을 먹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 섬에는 "범람원의 사람들"이라는 뜻의 "마긴다나오"라고 불리는 120만 명 이상의 영혼들이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개인적으로 가르쳐 줄 자원자를 필요로 합니다. 16세기 이후 이슬람교 안에서 생활하면서, 그들은 역사를 통틀어 외부 세력에 구애받지 않고 지내온 것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디오 방송과 성경 번역을 통해 이 사람들에게 도달하려는 노력은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거의 진전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그들 중 많은 이들이 기독교를 다른 필리핀 섬 지역에서 거주하는 대다수의 가톨릭인들과 연관짓습니다.

예수님이 그들의 삶,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에 영향력을 발휘하게 하는 대신 그들 중 대다수는 기독교로 인해 서구사회의 가족이 무너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기독교와 아무런 관계도 맺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기도제목

  • 주변 문화와 나라에서 온 더 많은 성도들이 마긴다나오족에게 사랑으로 손을 내밀어 예수 그리스도가 죄인을 구원하고 모든 사람들의 삶을 충만하게 해주기 위해 왔다는 메시지를 전하게 하소서.
  • 그들이 영화 예수, 성경 번역본, 기독교 라디오 방송과 같은 자원들에 마음을 열고 가족과 함께 연구하며 그리스도만이 줄 수 있는 축복을 얻게 하소서. - JY

day 17 태국의 멜라주 말레이족

요한복음 16:8-11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 하시리라 죄에 대하여라 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라

  • 태국의 멜라주 말레이족을 포함한 전 세계의 말레이인들에게 성령께서 강력하게 역사하시기를 기도합시다. 그들이 오직 그리스도만을 믿어 하나님과 회복하고 그들의 가족과 공동체에 하나님의 풍요로운 축복을 가져오기를 기도합시다.

여러분은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말레이 인구가 있는 나라가 불교국가 태국이라는 사실을 알고 놀랄지도 모릅니다! 태국의 멜라주 말레이족은 약 73만 3000명으로 태국 최남단 4개 성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방콕과 같은 도시 지역에서 멜라주 말레이족은 정부 사무원, 공장 노동자, 기술자, 소상공인 또는 판매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예법은 멜라주 말레이 사회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들은 또한 여성, 어린이, 그리고 동물에 대한 배려를 가치있게 여깁니다. 가족단위는 남편, 아내, 아이들로 구성돼 있고 지역사회 모든 사람들이 결혼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말레이족 정체성의 특징은 말레이어를 사용하는 것과 이슬람 신앙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조상은 한때 힌두교, 불교, 애니미즘을 따랐고, 이 각각의 것들이 오늘날 그들의 영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독교에 대한 개방성은 거의 없지만, 성경, 영화 예수, 그리고 시 청각 자원은 그들의 주요 언어인 말레이어로 존재합니다. 만약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대사가 되어 멜라주 말레이 가문의 지도자들에게 간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기도제목

  • 교사들과 사업가들을 포함한 기름 부음받은 증인들이 태국의 말레이인들, 특별히 그들 가문의 지도자들에게 가게 하소서.
  • 부드러워진 마음에 복음의 씨앗을 효과적으로 심어 추수하며, 이것이 태국의 멜라주 말레이인들을 안에 제자화 운동으로 이어지게 하소서.
  • 선교 지도자들이 정기적으로 멜라주 말레이족을 위해 기도하고 사역자들을 그들에게 보내줄 수 있게 하소서. - CR

day 18 태국 파타니 말레이 무슬림

누가복음 5:4

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 멸시받는 어부들의 친구인 예수 그리스도의 말과 행동을 듣고 파타니 말레이인들이 영감을 받도록 기도합시다.

태국 해안에서 파타니 말레이 어부가 바다에 그물을 던집니다. 그는 오랫동안 기다렸다가 다시 그의 보트로 그물을 당기기 시작했습니다. 빈 그물을 보며 그는 신음했습니다. 그것은 대형 어업 회사들이 이미 이곳을 지나갔다는 것을 말해주었습니다.

중년의 이슬람교도들은 어획량을 위해 알라에게 기도하고 조용히 대답을 기다렸습니다. 몇분이 지났지만 마음 안에선 알라에게 아무 응답도 듣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 어부는 다른 곳으로 배를 저어 갔습니다. 그는 예수가 제자들을 위해 그물에 물고기를 가득 채웠다는 것을 들어본적이 없었습니다.

수백 년 전 파타니 말레이인들은 말레이시아에서 태국 북부 지역으로 이주했습니다. 그들은 이슬람교도이며 이미 이 지역에 살고 있었던 불교계 태국인들 사이에 정착했습니다. 파타니는 농부이자 어부였습니다. 최근 대형 상업 어업 업체들이 늘면서 가족 어업 사업자들이 대거 폐업했습니다.

대부분의 파타니족은 이슬람교도입니다. 그들 중 예수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알려진 사람은 없습니다.

기도제목

  • 파타니 말레이인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할 선교 단체를 일으켜 주소서.
  • 예수 그리스도만이 그들의 모든 영적, 육체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분이심을 이 민족이 깨닫게 하소서.
  • 파타니 가문들이 속히 함께 주님을 경배하게 하소서. - WK

day 19 태국 중부의 무슬림

요한계시록 22:4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 태국 중부의 이슬람교도들이 속히 주님의 얼굴을 구하며, 비유와 같이 주님의 이름을 그들의 이마에 쓰도록 기도합시다.
방콕에서 걷기

한 중년 남성은 4차선 도로에서 달리던 차량들을 지나치며 태국의 수도인 방콕의 번화가로 걸어갔습니다. 그는 태국어를 할 줄 알았고 태국 사람과 같은 아시아인의 얼굴 생김새를 가졌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가 불교 사원을 지나 길 아래 작은 모스크로 들어갔을 때 놀랐습니다.

그는 일단 안으로 들어가서는 기도용 양탄자를 펼쳐놓고 알라께 기도를 드리며 절했습니다. 모든 태국인이 불교 신자는 아닙니다. 일부는 이슬람교도입니다. 모든 태국의 이슬람교도들이 이슬람 소수민족이 흔한 태국 남부에 사는 것은 아닙니다. 태국 중부 지역에는 종종 태국 불교도 이웃 옆에 사는 작은 이슬람교 무리가 있습니다.

이 사람들 중 몇몇은 여러 세대에 걸쳐 이슬람교도였습니다. 어떤 이들은 최근에 이슬람교로 개종한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의 축복을 가지고 이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선교사는 거의 없습니다.

기도제목

  • 하나님께서 신실한 일꾼들을 일으켜 태국 중부의 이슬람교도들에게 주님을 따르는 길로 인도하며 다른 이들을 가르치는 방법을 전하게 하소서.
  • 하나님께서 이 백성의 마음을 준비시키셔서 이들이 구원의 진정한 메시지를 받게 하소서. - WK

day 20 태국 남부의 무슬림

요한계시록 22: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 주께서 오실 것을 예언한 예언자들에게 순종하여 태국 남부의 사람들이 복을 받게 하소서!
나무에서 흘러나온 고무

한 젊은 남성은 태국 남부의 한 농장에 줄지어 늘어선 고무나무 사이를 걷고 있었습니다. 그는 마체테칼을 사용하여 나무 한 그루에 칼집을 내고 양동이에 고무 수액이 떨어져 흐르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때 그는 어젯밤의 꿈을 떠올렸습니다. 그는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죽어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꿈속에서 로마 병사가 예수의 옆구리에 창을 찔러 상처에서 피와 물이 흐르게 했습니다. 태국 남부의 이슬람교도인 이 남자는 그 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했습니다. 예수가 예언자 이상의 존재라고 말씀하시려 했던 것일까요? 이 청년은 고무 수액이 양동이에 흘러 들어가는 것을 보면서 그 꿈을 계속 생각했습니다.

이슬람 포교사들은 수백 년 전에 태국 남부에 와서 많은 개종자들을 얻었습니다. 최근 기독교 선교사들은 구원의 메시지를 가지고 태국인들에게 다가갔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태국 불교 신자들만을 목표로 삼았는데 그 이유는 태국 이슬람교도들은 소수이고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 세계에서 예수님은 꿈과 비전을 통해 이슬람교도들에게 자신을 드러내고 계십니다.

기도제목

  • 꿈과 환상가운데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일이 태국 남부 이슬람교도들 사이에서 속히 일어나게 하소서.
  • 태국 남부의 가족 지도자들이 배우고 깨닫는 마음을 갖게 하소서. - WK

day 21 태국의 불교도 코랏 타이족

출애굽기 20: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 코랏 타이족이 이 말씀을 마음에 두고 순종하도록 기도합시다.

“쿠르(선생님), 우리는 2주간 수업에 참석하지 않을 거예요. 야모(할머니) 수라니를 기리는 추모제가 12일 동안 있어요." ESL 영어 교사인 진은 태국에서 단기 기초 수업을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실파, 너는 최근에 카티나(불교 수도승에 대한 존경을 표하는 축제 기간)에 참석하면서 이미 일주일 간의 수업을 빠졌잖니." 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학생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코랏족은 훌륭한 불교 신자이고, 우리는 야모에게 목숨을 빚졌어요. 그녀는 우리 땅을 빼앗고 우리 백성을 죽이려고 했던 라오티아인들로부터 우리를 구했어요. 축제 기간 동안 매일 우리는 절에 가서 기도하고, 그녀의 동상에 선물을 가져다 놓을 거예요. 야모를 공경하면 일년 내내 복이 있기 때문에 선생님도 우리와 함께 가는 게 좋을 거예요"

방콕에서 160마일 정도 떨어진 태국의 북동부 지방에는 10,000명 이상의 코랏 타이족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그들의 작고 아름다운 마을과 친근한 문화는 관광객들과 외지에서 온 교사들을 불러모으고 있습니다. 그들은 신실한 불교 신자이고 태국어를 사용하는 다른 종족들과 비슷하게 그들만의 문화적 전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들 중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소수입니다.

기도제목

  • 성령께서 코랏 타이 사람들에게 배우고 깨닫는 마음을 주소서.
  • 예수 운동이 코랏 타이 대가족들에게 일어날 수 있게 하소서. - PD

day 22 미얀마의 라카인 아라칸족

마가복음 10:15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 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결탄코 그 곳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고

  • 아라칸족이 어린아이와 같이 겸손하고 배우고자 하는 마음을 가져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길 기도합시다.

“우리는 이슬람교 벵골족과 아라칸로힝야 구원군(ARSA)보다 버마(미얀마) 경찰이 더 싫습니다!"라고 미얀마 북부 므라욱시 외곽의 한마을에 살고 있는 불교도인 라카인 아라칸족 여성이 말했습니다.

"제 아들들은 저를 양곤에 두고 떠났습니다. 그들은 일자리를 찾아야 했고 이슬람교도와 버마 경찰과 싸우고 있는 AS(아라칸 군)에 가입하고 싶어 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젊은이들은 마약과 알코올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마을과 문화는 파괴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부처님께 기도와 조공을 드리기 위해 다녔던 사찰들 중 다수는 폐허가 되었습니다. 정부가 그토록 원하는 것은 버마인이 아닌 사람을 없애고 그들의 땅을 빼앗는 것입니다.”

미얀마의 270만 명의 라카인 사람들은 불교인 미얀마 정부와 AS, ARSA에서 테러가 발생한 이후 7년 넘게 계속되고 있는 내전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이 같은 고통으로 많은 이들이 생존의 위협 속에서 오랜 세월 살아온 그들의 고향을 두고 일자리를 찾아 떠나야 했습니다. 약 10%가 주님을 받아들였지만 대부분의 라카인족은 불교 신자입니다.

기도제목

  • 주님께서 라카인 가족에게 영적, 육체적 위로를 주소서.
  • 라카인 아라칸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그들의 구원자로 보게 하소서. - PD

day 23 방글라데시의 무슬림 안사리스족

누가복음 18:6-7

주께서 또 이르시되 불의한 재판장이 말한 것을 들으라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 주지 아니하시겠느냐 그들에게 오래 참으시겠느냐

  • 안사리 사람들을 위해 중보하는 이들이 그들 가운데 제자화 운동이 있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길 기도합시다.

오전 6시, 방글라데시 안사리스 이슬람교도인 누라는 사리 옷을 짜기 위해 여러 가지 색의 면사에 양파즙을 섞은 쌀로 풀을 먹이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마을에 있는 작은 학교에 다니며 개발한 새로운 디자인 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녀는 거기서 더 나은 염료와 직조법을 배웠습니다. 새 디자인으로 인해 늘어난 수입은 그녀가 두 명의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고 가족을 위해 더 나은 음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그녀는 일하는 동안 들을 수 있는 작은 태양열 라디오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그녀에게 하루에 몇 시간씩 음악과 뉴스를 들을 수 있게 해주었고, 때로는 꾸란의 구절들을 읽어주기도 했습니다. 그녀는 문맹이었기 때문에 이것은 그녀에게 큰 의미가 있었고, 그녀는 몇몇 구절들을 듣고 외웠습니다. 그녀는 여전히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종종 "직공의 신"에게 매일 그녀를 도와달라고 기도합니다.

방글라데시의 안사리스 이슬람교도들은 친절하며 근면한 사람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수님의 은총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기도제목

  • 하나님의 말씀이 고정식 태양열 라디오를 통해, 또한 안사리족 가족과 지역사회에 소금과 빛이 되려는 성도들을 통해 그들에게 전달될 수 있게 하소서. - PD

day 24 방글라데시의 무슬림 비하리족

에베소서 4:31-32

너희는 모든 악독과 노함과 분냄과 떠드는 것과 비방하는 것을 모든 악의와 함께 버리고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 방글라데시의 비하리족이 고통 속에 살지 않고 성령에 의해 해방되어 이 말씀에 순종하게 되기를 기도합시다.

누가복음 9장 58절에서 예수님은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집이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도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방글라데시의 한 무리의 이슬람교도들도 마찬가지로 집이라고 부를만한 곳이 없습니다.

비하리족으로 알려진 이들은 1970년대 동파키스탄이 파키스탄으로부터 분리되기를 원했을 때 적극적으로 반독립 운동을 했습니다. 파키스탄이 동파키스탄을 방글라데시로 독립하는 것을 허가했을 때 비하리인들은 반역자로 간주되었고 난민 수용소에서 생활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소유한 모든 재산은 압수되었습니다. 파키스탄도 방글라데시도 그들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10년 전 비하리인들은 마침내 난민이나 "떠돌이 파키스탄인"이 아닌 방글라데시 시민으로서의 지위를 부여 받았습니다. 그러나 약 30만 명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이 100개의 캠프에서 계속 살고 있습니다.

이 캠프에서 가족들은 열악한 위생 환경과 식수가 부족한 좁은 공간에서 살고 있습니다. 데일리 스타에 따르면 이 소수 그룹은 "교육, 고용, 보건 서비스, 비즈니스, 법제도 등 삶의 모든 측면에서 사회적 열외와 심각한 차별”을 겪고 있습니다.

기도제목

  • 기독교 단체들이 건강 문제, 가난, 그리고 절망감이 너무나도 오랜기간 이어졌던 비하리 난민 수용소로 나아갈 수 있게 하소서.
  • 하나님의 말씀과 긍휼함과 사랑이 가득한 선교사들을 통하여 그분의 빛을 비춰 주소서.
  • 하나님이 천국에 훨씬 좋은 집을 준비하셨다는 것을 알게 하시고 비하리 사람들이 이곳 지상에 그들의 머리를 둘 수 있는 편안한 집을 주소서. - CMW

day 25 방글라데시의 사이드족

사도행전 17:4

그 중의 어떤 사람 곧 경건한 헬라인의 큰 무리와 적지 않은 귀부인도 권함을 받고 바울과 실라를 따르나

  • 큰 영향력을 가진 사이드족이 다른 이들과 함께 하나님의 영원한 가족이 되기를 기도합시다.
라지푸트족 남성

사이드족의 이름은 “주님” 또는 “주인님”을 의미하며, 그들은 이슬람의 예언자 무함마드 딸의 후손으로 여겨집니다. 그들은 6세기 전에 바다를 건너 남아시아로 왔고, 시간이 흐르면서 정치계와 종교계의 리더가 되었습니다. 방글라데시 사이드(또는 시이드)족은 현재 백만 명이 넘습니다. 그들은 벵갈어를 사용하며 방글라데시에서 가장 큰 이슬람 공동체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시아파와 순니파를 모두 수용합니다. 큰 인정을 받으며 그들은 성직자와 종교 교사에서 공무원, 교사, 그리고 사업가로 그들의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1980년대에 한 텔레비전 캐릭터가 이슬람 설교자들 사이에서 소란을 일으켰습니다. 그 캐릭터는 아마도 “시이드 가”의 후손인 것으로 추정되지만, 바보 같은 가정부였습니다. 이 불경한 예술은 유명한 작가인 후마윤 아흐메드에 대한 비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확실히 방글라데시 사회는 이 그룹에 대한 비난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 입니다.

기도제목

  • 사이드족이 자기들 이름처럼 '주님'이신 분을 알게 되길 바랍니다. 그러나 그분의 주권은 그들보다 훨씬 위에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특별히 이 이슬람교도들에게 나타나 그들이 다른 방법으로는 깨닫지 못할 빛을 그들에게 비춰주소서.
  • 수많은 사이드 가족들이 성경을 공부하고 그들이 받아들여야 할 복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하소서.
  • 그것은 오직 은혜를 통해 받는 구원입니다. 하나님께서 방글라데시의 많은 무슬림 공동체에 그의 주권을 나타내 주소서.- CMW

day 26 방글라데시의 힌두 브라민족

로마서 12: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 성령께서 방글라데시의 많은 브라민을 이끄사 그들에게 그의 용서하는 능력을 나타내시길 기도합시다.
브라민 성직자

이슬람이 지배하는 나라에서 힌두교 신자로 산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방글라데시의 브라민에게는 이것이 현실입니다.

브라민은 초기 힌두교 형태인 베다교와 결부된 힌두 사회의 카스트 중 하나입니다. 이 관계를 통해 브라민은 가장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되었습니다 – 교육자, 정치인, 학자, 의사, 시인, 그리고 토지 소유주로서 오늘날의 상류층입니다.

인도에서 이 사람들은 역사적으로 하층 계급들을 억압해 왔습니다. 방글라데시에서 그들은 종교적 소수자이고, 이슬람 율법학자의 지시를 따르고 힌두교 문화를 쓰레기로 여기는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박해에 직면해있습니다. 공공 기물 파손과 폭행이 일어나고 이것이 알려질때마다 방글라데시 힌두교도는 염려하고 있습니다. 힌두교 신자들을 돕는 위치에 있는 이슬람교도들은 자신의 안전을 두려워하고 있으며, 용기 있는 사람들만이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힌두교도들은 방글라데시 정부에 참여할 수 없었지만 이제 새로운 정치적 기회가 그들에게 열리고 있습니다.

기도제목

  • 방글라데시의 브라민이 박해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 복음의 빛이 그들의 삶을 밝히고 모든 두려움을 물리치며, 이 영향력 있는 힌두교도들이 그리스도를 만나 힌두교도이건 이슬람교도이건 간에 좋은 소식을 들을 모든 사람들에게 선포하게 하소서.
  • 브라민족의 온 가정들이 예수의 길을 배우고, 다른 이들을 제자 삼게 하소서. - BK

day 27 방글라데시의 힌두 카야스타족

누가복음 19:9-10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 인도와 방글라데시의 힌두 카야스타인들이 삭개오와 같이 예수님께로 돌아가기를 기도합시다.

모든 사람을 위한 장소, 모든 장소에 있는 사람! 남아시아의 힌두교도인 카스트 제도는 차별을 조장하는 경향이 있는 매우 오래된 전통입니다. 그러나 이 제도는 사회의 모든 필요를 채워줄 집단을 보장한다는 독특하고 흥미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의 계급 중 하나인 카야스타(서기관)는 힌두교의 전통에 따라 인류의 일을 기록하는 신을 돕기 위해 작가와 역사가로서 출발했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 글쓰기에 얽매이지 않게 되면서 카야스타 인디언은 원래 목적을 넘어서서 매우 성공적인 정치인, 의사, 과학자, 전사, 철학자 등을 배출하는 카스트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웃 방글라데시의 카야스타 사람들은 힌두교도들 사이에서 존경을 받고 있지만, 이슬람 방글라데시 사회에서는 차별에 직면합니다. 수년 동안 이 재능 있는 사람들은 이슬람이 지배하는 정부에서는 기회를 제한받아 왔지만 이제 이것은 변하기 시작하고 있 습니다. 일부 하위직들은 최근 힌두교인들에게도 개방되었습니다.

기도제목

  • 방글라데시에 사는 카야스타 사람들의 안전을 지켜 주소서.
  • 방글라데시의 카야스타가 삶을 변화시키는 그리스도를 만나게 하셔서 그것이 제자화 운동으로 이어지게 하소서.
  • 카야스타인들이 카스트보다 주 안에서 정체성을 발견하게 하소서. - BK

day 28 방글라데시의 힌두 요기족

시편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 방글라데시의 요기인들이 하늘을 바라볼 때 주님의 놀라운 솜씨를 보고 주님을 경배하기를 기도합니다.

요기인들은 수많은 영화와 책, 그리고 텔레비전 쇼에서 지나치게 단순한 이미지나 선입견을 가지고 그려졌고 심지어는 조롱을 당해왔습니다. 1960년대에는 동양 종교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요기라는 단어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꽤 친숙하긴 하지만, 요기가 무엇인지 정말로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방글라데시의 요기들은 요가 강사 이상이며, 특별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많은 이들이 추종자들, 수도원, 사당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마술사이고, 또 다른 이들은 요가 신비주의자입니다.

그들 모두는 엉뚱한 곳에서 하나님을 찾고있는 구도자들 입니다. 요기는 집요하게 거짓 신을 섬기고 있습니다. 그들은 초자연적인 힘을 접하고 전달하는 의식을 행하며 그들의 삶을 보냅니다. 안타깝게도 그들이 접하려고 하는 힘은 악령의 힘입니다.

기도제목

  • 요기인들이 영적으로 자유하게 되어 주님을 찾게 하소서.
  • 주님께서 그들의 삶에 진리를 말씀하시고, 말씀을 나누시며, 사랑을 나타내 주소서.
  • 많은 사람이 구원을 받고 방글라데시의 이슬람 사회를 포함한 남아시아 전역에 있는 요기인들에게 복음이 전해지게 하소서.
  • 하나님께서 요기인들에게 사역자들을 보내셔서 그들이 듣고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복음을 나타내 주소서.
  • 주께서 그의 성령을 요기인들에게 부으셔서 그들이 곧 다른 많은 이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방법으로 제자 삼게 하소서. - CL

day 29 인도의 힌두 요기족

누가복음 10:16

너희 말을 듣는 자는 곧 내 말을 듣는 것이요 너희를 저버리는 자는 곧 나를 저버리는 것이요 나를 저버리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저버리는 것이라 하시니라

  • 인도의 요기인들이 이 말씀을 마음으로 받아들이길 기도합시다.

당신의 삶은 요가를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당신은 요가를 위해 헌신하는 공동체의 구성원이고, 매일 요가 의식을 행하며, 힌두교의 신 시바를 숭배하고, 신적 존재와의 완전한 결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여러분이 이미 이 "깨달음"을 얻었다고 믿을지도 모릅니다.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분은 구걸하는 쪽으로 눈을 돌립니다. 뭄바이나 콜카타의 붐비는 거리에 밀짚 매트 자리를 깝니다. 여러분은 또한 사람들의 운세를 알리고, 점괘를 행하며, 심지어 악마를 쫓아내겠다고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극심한 가난 속에서 살고 있고, 삶을 어두운 영적 행위에 헌신합니다.

이 모든 것이 매우 동떨어지고 우울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인도의 요기에게는 일상적인 현실입니다. 여호수아 프로젝트에 따르면, 이 사람들 중 아무도 그리스도께 돌아온 사람이 없습니다.

기도제목

  • 하나님의 영이 인도 요기인들 사이에 역사하시도록 기도한다면 수천 명이 그리스도께 삶을 드리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도록 그들이 훈련시킬 것입니다. 주께서 요기인들 사이에 그의 왕국을 세우시어 그들이 주님의 축복을 누릴 수 있게 하소서.
  • 그들의 눈과 마음을 열어서 실존하시는 예수님을 보게 하시고 그들이 예수님의 용서와 영원한 삶에 대한 초대에 응답하게 하소서.
  • 선교 단체들에게 그들의 관심과 반응을 이끌어낼 방법을 찾을 수 있는 통찰력과 지혜를 주소서. - CL

day 30 인도 라지푸트 폰워족

마태복음 10:11-12

어떤 성이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가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 주께서 라지푸트인들 가운데 하나님이 보내신 이들을 환영하며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는 "평화의 사람들"을 많이 일으켜 세우시기를 기도합시다.
변화하는 인도의 토지 소유자들의 삶

복음서에 예수님은 하인을 보내 추수한 곡식을 거두는 땅 주인에 대한 비유를 들려줍니다. 소작인들이 하인들을 때리고 쫓아내자 지주는 하나뿐인 사랑하는 아들을 보냅니다.

라지푸트족은 산스크리트어 " 통치자의 아들"에서 그들의 이름을 따왔습니다. 폰워는 그들이 파라마라 왕조의 후손임을 나타냅니다. 예수님의 비유에 나오는 토지 소유주처럼 라지푸트 폰워 사람 중에는 넓은 땅을 가진 부유한 지주가 많습니다.

그들은 힌두교에서 두 번째로 높은 카스트인 크샤트리아에 속해 있습니다. 높아진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그들은 자녀에게 고등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우선 순위로 삼고 카스트 내에서만 결혼을 중재 합니다. 힌두교 신자로서 라지푸트 폰워족은 탄생, 죽음, 부활의 주기를 믿지만, 이 끝없는 반복의 고리를 끊으려는 바람으로 종교 의식과 선행을 행합니다.

기도제목

  • 폰워 라지푸트인들이 그들의 이름에 나타난 " 통치자의 아들"을 마음에 두고 그들이 지극히 높으신 통치자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듣게 하소서.
  • 죄로부터 그들을 해방시키고 탄생과 죽음과 환생의 지리한 반복을 믿는 믿음에서 해방시키기 위해 하나뿐인 아들을 보내신 분에 대해 그들이 듣게 되길 바랍니다. 라지푸트인들을 하나님의 가문으로 이끌어 주소서. - CMW

인도네시아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

큰 필요와 큰 기회

인도네시아는 17,000개 이상의 섬과 약 2억 4천 9백만 명의 인구를 가진 세계에서 가장 큰 다도해로 이루어진 나라입니다. 주요 섬으로는 자바 섬, 수마트라 섬, 보르네오 섬(말레이시아와 공유지), 술라웨시 섬, 파푸아 섬(파푸아 뉴기니와 공유지) 총 다섯 개가 있습니다.

수도인 자카르타는 이 나라에서 가장 큰 도시이며 자바에 위치해 있습니다. 자카르타는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들 중 하나입니다. 공식적으로 자카르타의 인구는 1천만 명이 조금 넘지만 인근 도심권의 인구와 많은 노숙자들을 고려했을 때 실제 인구는 2천만 명이 넘습니다.

이 나라의 지형은 매우 넓게 퍼져 있습니다. 만약 인도네시아의 지도를 미국 지도 위에 포개 놓는다면, 수마트라 위쪽은 워싱턴 주를 넘을 것이고, 파푸아는 노스캐롤라이나 해안 너머에 있을 것입니다!

인도네시아: 다양성 안의 통일성

인도네시아의 모토는 "다양성 안의 통일성"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정확히 770개가 넘는 다양한 종족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종족 그룹은 총 257,405,000명으로 인도네시아를 세계에서 네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로 만들었습니다.

자바에 거주하는 자바족과 순다족은 정부기관의 대다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가장 큰 민족 집단입니다. 인도네시아의 표준어는 바하사 인도네시아어(인도네시아어)이지만 대부분의 종족은 그들만의 언어를 가지고 있고 그중 대다수의 언어가 인도네시아어와 많이 다릅니다.

사실상 인도네시아에는 총 707개의 언어가 존재하는 셈입니다. 인도네시아보다 더 많은 언어를 가진 유일한 나라는 파푸아뉴기니입니다. 학교와 공공 생활에서는 인도네시아어를 사용하지만, 가정에서는 종족의 모국어가 주로 사용됩니다. 마을에 누군가가 있다면 그는 인도네시아어 대신 종족어를 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도네시아: 과거 그리고 현재

인도네시아는 1945년 8월 17일에야 독립국이 되었습니다. 1602년에는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일부로 네덜란드의 통치하에 들어갔고, 1800년에는 네덜란드 동인도 제도의 일부로 네덜란드의 국유화된 식민지가 되었습니다. 2차 세계 대전 동안은 일본의 지배하에 있었습니다. 일제 점령기 동안 4백만 명의 사람들이 기근과 강제 노동으로 인해 사망했습니다.

일본이 항복한 지 이틀 만에 인도네시아는 독립을 선언했습니다. 네덜란드는 정권 재창출을 시도했지만, 인도네시아인들은 네덜란드가 권력을 빼앗지 못하도록 반둥 시의 일부를 불태우기까지 하면서 저항했습니다. 분쟁은 1949년 12월에 끝났고, 네덜란드는 인도네시아를 공식적인 독립국으로 인정했습니다. (위키피디아) 인도네시아는 이제 민주주의 공화국입니다. 최근 인도네시아의 정치적 풍토에 고무된 사람들이 많습니다.

인도네시아의 두 주요 도시인 반둥과 수라바야의 시장들은 부패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도시를 더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관련 법안을 수정하고 있으며 공무원들이 더 진지한 자세로 일할 것을 명하고 있습니다. 자카르타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2012년 조코 위로 더 잘 알려진 조코 위도도는 그의 부시장인 바수키 푸르나마 (혹은 아혹으로 알려진)와 함께 자카르타 주지사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도시를 청소하고 부패를 척결하며 자카르타에서 즉각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시작했습니다. 조코위는 가구 판매자였으며, 아혹은 중국-인도계 기독교인이라 이 둘은 자카르타를 담당하는 독특한 짝이었습니다. 조코위 후보는 워낙 지지율이 높아서 대선이 다가오자 많은 지지를 받으며 출마를 하여 당선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아혹이 주지사 역할을 하게 되었고, 그는 자카르타에서 조코위가 시작한 변화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조코위는 현재 전국적으로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대통령으로서 첫해를 어렵게 보냈지만, 상황이 역전되기 시작하고 있고, 특히 경제 분야에서 큰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아름다움과 어려움

오늘날 많은 유럽인들과 호주인들이 여가를 위해 인도네시아로 여행을 옵니다. 인도네시아는 야자수, 백사장, 투명한 청록색 물을 가진 풍부한 열대기후의 나라입니다. 이 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화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광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그간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고 최근에는 관광에 더욱 중점을 두고 있으며 외국인들에게 발리 이외의 지역도 매력적인 휴가지로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해변과 야자수 한가운데는 가난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인들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들에 속합니다. 게다가 인도네시아는 활화산 근처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나라입니다.

그 결과 2004년 12월 26일 동남아시아를 강타한 쓰나미를 포함한 많

은 자연재해들을 경험했습니다.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지역 중 하나인 반다 아체는 쓰나미로부터 여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후 다른 주요 자연재해도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장 심각했던 것 중 하나는 수마트라 북부에 있는 시나붕산에서 일어난 화산 폭발이었습니다. 이 화산은 2013년 9월부터 2014년 2월까지 여러 차례 폭발했습니다. 2014년 10월에 또 다시 폭발했고, 지난 1년간 거의 지속적으로 폭발하고 있습니다(위키피디아). 이에 따라 1만명 이상이 대피했고 밭과 집, 교회 등이 지금 잿더미로 뒤덮여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주요 문제를 일으킨 또 다른 화산은 동 자바의 진흙 화산인 루시입니다. 2006년에 논이 갈라지고 터지면서 흙탕물이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 진흙으로 마을 전체가 파괴되었기 때문에 4만 명의 사람들은 난민이 되었습니다(뉴욕타임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