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 미전도종족을 위한연합기도운동

12월2019년

이달의 토픽 downlord day open

day 1 중국의 동씨앙족

이사야 25:9

그 날에 말하기를 이는 우리의 하나님이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그가 우리를 구원하시리로다 이는 여호와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우리는 그의 구원을 기뻐하며 즐거워하리라 할 것이며

  • 무슬림인 동씨앙 사람들이 주님께 헌신되고 받은 축복을 감사하는 날이 속히 오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동씨앙족 여인과 아이

그들은 스스로를 산타족이라고 부르지만 그 이름은 산타클로스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산타"는 사람들이 이슬람교로 개종한 몽골인들의후손일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지칭하는 이슬람 용어입니다. 세상은 그들을 동씨앙, 즉 "동부 지구" 사람들로 부릅니다. 그들은 독특한 결혼식 관습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베개 부수기"입니다. 이것은 신랑의 친구가 품위 있게 앉아 있는 신부의 얼굴을 베개로 때려 눕히는 것입니다.

그녀의 얼굴은 베일로 덮여 있고 그녀는 친구들에게 둘러싸여 있습니다. 결국 신부는 그녀의 베일을 들어 올려 아름다운 모습을 드러냅니다. 신랑은 신부 가족의 집 부엌에서 한 요리 도구를 "훔쳐"가고 이로써 요리 기술(신부)을 "훔쳤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동씨앙족은 무슬림입니다. 한때, 그들의 주(州)에서는 600개의 이슬람교 사원, 12명의 이맘들, 2,000명의 이슬람교 전임 종교인들을 지원했습니다. 동씨앙족 마을 30가구마다 사원이 있었습니다. 오늘날 중국의 다른 무슬림들은 마약과 매춘 시장에 개입한 이 종족을 이슬람 공동체의 일부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1940년대와 1990년대에 한 선교 단체에서 이곳에 손을 내밀었지만 마음을 예수님께로 돌린 사람들은 없었습니다.

기도제목

  • 동씨앙인들의 마음이 유하게 되어 그리스도의 신부가 될 수 있게 하소서. - CMW

day 2 중국의 카자흐족

아가 4:9

내 누이, 내 신부야 네가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네 눈으로 한 번 보는 것과 네 목의 구슬 한꿰미로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 카자흐족 남성들이 하나님께서 지으신대로 그들의 아내를 귀히 여겨야함을 배울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카자흐인 음악가 여인

1916년에서 1920년 사이에 10만 명의 러시아 카자흐족이 중국으로 피난했습니다. 징집과 죽음 사이에서 선택하도록 강요받은 이 무슬림들은 이웃 나라에서 피난처를 찾기로 결정했던 것입니다. 중국이 공산주의를 채택했을 때, 카자흐족은 다시 그들의 생활 방식을 바꾸도록 강요 받았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유목민 전통을 버려야했습니다. 오늘날 중국에는 2백만 명의 카자흐족이 살고 있습니다.

카자흐스탄의 상징적인 이미지는 거대한 초원에 걸쳐 치열한 기병들이 달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카자흐스탄 신부는 "말에 매달려" 남편의 가족에게 배달됩니다. 비극적인 이야기이지만 카자흐족 남자들은 먼저 말을 지키고 무기를 지키고 본인의 고향을 지킨 후에야 아내를 지키라고 배웁니다.

카자흐족은 무슬림입니다. 그들은 메카로 순례를 하고 이슬람교의 죽음 의례를 수행합니다. 그들의 이런 의식을 계속할 수 있기 위해 중국 정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과거 여러 기독교 신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박해로 인해 이곳에서 더 이상 복음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성경, 예수 영화, 오디오 성경 및 라디오 방송 등이 카자흐 언어로 존재합니다.

하나님은 귀머거리의 귀도 여시고 굳은 마음도 부드럽게 하시는 권능의 하나님이십니다. 한편, 카자흐족의 본국인 카자흐스탄에서는 이미 수천 명의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받아들였습니다.

기도제목

  • 중국의 카자흐인들이 강력한 교회 개척 운동을 할 때까지 우리 믿는 자들이 중국의 카자흐족들에게 담대함과 사랑의 마음으로 그리스도의 축복을 나눌 수 있게 하소서. - CMW

day 3 중국 남부의 동족 (둥족)

이사야 25:4

주는 …… 빈궁한 자의 요새이시며 환난 당한 가난한 자의 요새이시며 폭풍 중의 피난처시며 폭양을 피하는 그늘이 되셨사오니

  • 남부 동족들이 지금부터 영원히 주님을 그들의 피난처로 삼을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페이 홍의 남부 동족 신랑

부드러운 검은 머리카락을 가진 날씬한 12살 소녀 페이 홍은 물었습니다. "왜 지금 내 웨딩 드레스를 바느질해야만 하나요? 나는 바느질을 좋아하지 않고 결혼하고 싶지도 않아요.” "17세가 되면 결혼을 해야 하니 지금부터 바느질을 시작해야 해. "그녀의 어머니가 말했습니다. "좋은 사람과 결혼한 후에도 네 아버지와 나와 계속 함께 살 수 있어. 아기를 낳은 후에야 남편과 살게 될꺼야.” 그 소녀는 한숨을 쉬었습니다.

"내 남편될 사람이 이 마을의 다른 모든 남자들처럼 황소 싸움을 좋아하지 않기를 바래요. 그들은 그게 재미있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그것이 못된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저는 우리 마을 황소들이 너무 불쌍해요. 내가 할 수만 있다면, 나는 현장으로 가서 문을 열어 지금 당장 황소들을 탈출시킬 거예요" 라고 말했습니다.

남부 동족은 백만 명이 넘고 중국 광시성에서 살고 있습니다. 해마다 마을의 영혼에 제물을 바치며 각 가정은 집에서 조상 제단을 위한 방을 만듭니다. 1910년에 중국 내륙 선교부가 남부 동족 마을에서 일했습니다. 그 후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들과도 연락을 취하며 현재는 약 50명의 성도들이 마을로 돌아와 가정교회 사역을 시작했습니다.

기도제목

  • 가정교회 사역들이 부흥하여 모든 남부 동족들이 구원 받을 수 있게 하소서. - CMW

day 4 중국의 씨아량샨 노수족

이사야 1:3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그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하셨도다

  • 노수족 하위부족들이 생명을 주신 주님께서 그들의 진정한 주인되심을 알고 하나님의 사랑과 친절을 찬양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씨아량샨 노수족 여인

60년 전에 중국에 노예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노수족의 80%가 과거에 노예를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공산주의자들에 의한 해방 이후에도 씨아량샨 노수 족과 노예들 사이의 긴장 상태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미얀마 인근의 대규모 추운 산에서 시작된 이 소수민족의 문화는 6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현재의 사회 구조는 공산당 이전 시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그들이 중국인으로부터 독립하고 싶어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들의 종교는 정령 숭배, (많은 신들이 함께 숭배하는) 다신교이며 조상도 숭배합니다.

약 5%, 또는 약 100명 정도의 사람들만이 그리스도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이들의 언어로 된 성경이나 복음 자료나 예수 영화가 없으며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1%에 불과합니다. 이들은 우리가 기도해야하는 진정한 미전도 종족입니다.

기도제목

  • 오늘 하나님께서 씨아량샨 노수족에게 영혼이나 조상이 아닌 복음의 빛을 주시기를, 예수님을 통해 참된 창조주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구원하소서.
  • 소수의 믿는 이들이 은혜 안에서 성장하고, 예수님에 대한 지식을 갖게 되고, 그리스도를 향한 운동이 있을 때까지 백성 가운데 그리스도를 증거 할 수 있도록, 또 해방 전에 노예였던 이들과 노예 주인들이 화해하며 복음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될 수 있게 하소서. - TP

day 5 중국의 이나오 노수족

창세기 6:9

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 구약에서의 노아처럼 이나오 노수족 가운데 주님 안에서 은총받은 자들이 많이 나오도록, 그들이 하나님의 도를 다른 이들에게 전하게 되도록 기도합시다.

여러분은 패션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패션이 여러분을 말해주나요? 그것은 오늘 우리가 살펴 볼 종족, 곧 통바지 사람들이라고도 알려진 40만에서 60만명의 이나오 노수족에게는 해당되는 질문입니다.

이 종족의 남자들은 통이 큰 바지를 입었었습니다. 여자들은 여전히 주름이 잡힌 스커트와 그들의 결혼 상태와 자녀를 의미하는 독특한 머리 스카프를 착용합니다. 오늘날 남자들은 문화 휴일과 축제에서만 나팔바지를 입습니다.

종교적으로, 그들은 성경에서 나온 대홍수를 기억하는데, 여기서 노아의 세 아들이 살아남았다는 것도 문화적으로 기억하고는 있지만 노아와는 달리 이들은 다신교이고 정령숭배를 하며 조상을 숭배합니다. 그러나 그들 중에는 천주교 신자가 몇 명 있습니다. 이들을 전도하려는 노력은 거친 지형, 보수적인 문화, 복음적 자원의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습니다.

기도제목

  • 하나님께서 노수족 가운데 있는 크리스천들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을 제자 삼을 수 있게 하소서.
  • 노수족 가운데 있는 크리스천들이 성경에 나오는 대홍수 사건을 이용하여 믿지 않는 자들과 접촉점을 가지고 복음을 나눌 수 있게 하소서.
  • 또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성경과 복음의 자료를 그들의 언어로 제공해 주시고, 온 가족이 그것을 함께 공부할 수 있게 하소서. - TP

day 6 중국의 핑디족

이사야 2: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 핑디족이 주님을 앙망하며 주의 길을 가고자하는 열망을 가질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핑디족 소년

다수가 소수가 될 수 있나요? 둘이 하나가 될 수 있을까요? 두 질문에 대한 대답은 "예"이며, 오늘 우리가 볼 사람들이 바로 좋은 예입니다. 현재 140만 핑디족과 현지 한족 인구가 하나가 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들의 언어가 합병되고 있으며, 두 집단이 동질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새로운 집단들이 등장하며 다른 집단들은 흡수 통합됩니다. 앞으로 핑디족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누가 알겠습니까?

선교적인 의미에서 이 민족은 우리가 어제 기도한 이나오 노수족과 마찬가지로 대홍수를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핑디족은 이 홍수가 더 이상 이 세상에 간섭하지 않는 초자연적 존재로서의 신으로부터 왔다고 믿습니다. 그러한 생각은 성경, 기독교 자료 또는 예수 영화에서 나온 것이 아닙니다.

기도제목

  • 노아의 홍수에 대한 이야기와 아브라함이 유일신과 만나는 이야기를 통해 핑디인들에게 복음을 전해줄 수 있도록, 또 이들에게 기독교 자료가 제공되게 하소서.
  • 하나님의 계시가 임하여 예수님의 은혜가 핑디인들에게 넘칠 수 있게 하소서.
  • 핑디족에게 가르침을 받고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을 주시도록, 또 핑디족 가족 전체가 하나님의 축복의 풍성한 경험을 하게 될 성령의 강한 움직임이 일어나게 하소서. - TP

day 7 그챙 티베트족

이사야 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 되리라

  • 티베트 그챙족이 그들의 모든 죄가 그리스도를 따르기로 결정만 하면 용서받을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그챙 티베트족 남성

그 날은 티베트에서 새해 첫 날이었고 젊은 그챙족 남성은 그 공휴일을 축하하는 군중에 합류했습니다. 경마와 양궁 경연 대회가 있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목표물을 향한 화살을 발사했습니다. 몇 개의 화살이 표적의 가장자리에 부딪치고는 떨어졌습니다.

청년은 청결한 삶을 살려고 했지만, 계속 표적을 못 맞추는 본인의 삶을 생각하며 그곳을 떠났습니다. 그는 도박과 술을 그만 둘 수 없었습니다. 불교 사원으로의 여행은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부처는 올바른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힘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청년은 다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 했습니다.

높은 히말라야 산맥에는 그곳에 거주하는 750,000 명의 티베트인 그챙족이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위해 이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은 거의 없었습니다. 1624년 예수회 선교사 안토니오 데 안드레이드 (Antonio de Andrade)는 그의 삶을 바쳐서 위험을 감수하고 그들에게 갔지만 아직까지 그가 누구에게 영향을 끼쳤는지는 모릅니다. 대부분은 불교도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에 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기도제목

  • 선교 단체가 티베트인들에게 복음 전도를 위한 목표를 세울 수 있게 하소서.
  • 그챙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을 구원하시고 그들을 포함한 전세계의 모든 가족을 축복해 주신 것을 이해할 수 있게 하소서. - WK

day 8 중국의 중앙 티베트 족

이사야 2:4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들의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리라

  • 중국의 한족과 티베트족 가운데 평화를 주셔서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있도록 기도하십시오.
중앙 티베트 족

티베트 사서가 복도를 걸어가다가 호기심에 하나님에 대한 이상한 가르침을 담은 책을 꺼내 들었습니다. 사서는 예수라는 사람에 관해 읽었습니다. 예수님에 관한 이야기는 멀리서 온 한 남자에 의해 티베트에 약 AD 800년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네스토리안 교파의 디모데라는 사람에 의해 티베트로 파송된 사람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사서는 그 이상한 책을 선반에 다시 놓고 다음 선반으로 향했습니다. 그는 이제 예수에 관해 많은 질문이 생겼지만 물어볼 사람을 알지 못했습니다.

수세기 동안 티베트 중부에 그리스도를 전하기 위한 산발적인 노력이 있었습니다. 티베트는 산이 많은 먼 땅이지만, 과거에 불교 포교자들은 기꺼이 오르고 있었습니다. 인도 출신의 기독교 선교사들은 티베트의 800여 명에게 구세주의 메시지를 전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시대의 교회 지도자였던 네스토리안 교파의 디모데는 이 종족가운데 소수의 신자들의 존재를 언급했습니다.

1892년 허드슨 테일러는 중부 티베트인들을 전도했습니다. 수년에 걸쳐 불교 승려들은 기독교 선교사들이 그들 사이에서 일하는 것을 반대했습니다. 대부분의 중부 티베트인들은 부처님이나 첸레지그라는 우상을 숭배합니다.

기도제목

  • 중부 티베트인들의 마음이 열릴 수 있게 하소서.
  • 하나님의 나라와 뜻이 모든 중부 티베트인 가정에서 이루어지게 하소서. - WK

day 9 중국의 암도 티베트족

열왕기상 8:47

그들이 사로잡혀 간 땅에서 스스로 깨닫고 그 사로잡은 자의 땅에서 돌이켜 주께 간구하기를 우리가 범죄하여 반역을 행하며 악을 지었나이다 하며

  • 암도의 모든 가족들이 함께 회개하며 남은 생애 동안 세상의 죄를 지고 가신 어린 양을 따를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간수성

아시아 하베스트에 따르면 1986년 암도 티베트족 기독교 가정들은 새해를 간수성에서 맞으려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불교를 믿는 이웃들은 마을에서 그들이 떠나길 요구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거절한 그들은 두들겨 맞았습니다. 다음날 그들을 때리고 박해했던 가정의 가축들이 죽기 시작했습니다. 이 때까지만 해도 이것은 우연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그 후, 박해하는 가족의 구성원들이 죽기 시작했습니다.

이 신성한 심판은 암도 불교도들이 암도 크리스천들에게 기도를 부탁한 후에야 중단되었습니다. 이 이상한 사건을 겪고 난 후 100명이 넘는 암도 티베트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기 시작했습니다.

1986년에 일어난 일은 한 가지 차이점을 제외하고 출애굽기에 기록된 신성한 심판과 유사합니다. 이집트인들은 회개하지 않았지만 암도족은 그렇게 했습니다. 과거 몇 년 동안 구원의 메시지를 암도족에게 전하려는 시도가 많이 있었습니다.

1888년 세실 포힐도 시도했지만, 돌아온 응답은 거의 없었습니다. 모든 암도 땅 가운데 1,000명 중 1명 미만이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고 있습니다.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이 있지만 기도로 그 과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기도제목

  • 소수의 암도의 크리스천들의 신앙이 성장하고 박해를 받지 않게 하소서.
  • 모든 암도의 가족에게 복음을 전해지고 받아들이는 마음을 갖게 하소서. - WK

day 10 중국의 동부 캄파족

이사야 44:6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 많은 동부 캄파족 가운데 주님 외에는 다른 신이 없다는 진리가 새로운 신앙이 되기를 기도해 주십시오!

이사야 선지자는 성령의 물이 영적으로 마른 땅에 풍부하게 물을 줄 때에 관해 말했습니다. "나는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영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부어주리니” (사44:3)

약 160만명에 달하는 티베트 동부의 캄파족은 수세기 동안 물리적 고립뿐만 아니라 영적 고립으로도 고생했습니다. 그들은 15,000 피트 이상의 마을에서 히말라야 산맥을 둘러싸고 있는 녹아 내리는 빙하에서 그 물로 소, 염소를 돌보고 곡물을 생산합니다.

그들은 종종 적대적이고 폭력적인 태도를 가지며 성적 부도덕으로 성병이 50%에 이릅니다.

이들 중 95%가 불교를 믿습니다. 그들은 또한 영혼들을 달래기 위해 고대 샤머니즘을 숭배합니다. 가톨릭 선교는 19세기 중반에 있었습니다. 개신교는1897년에 선교를 시작했습니다.

1922년 바탕 지역에 있었던 선교 기지에서는 10명 만을 그리스도께로 이끌었습니다. 이 선교사들은 병원, 학교, 고아원을 운영합니다.

기도제목

  • 성령의 상쾌한 생수가 동부 캄파인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로 이끌어 주소서.
  • 복음이 이들이 겪는 영적 및 육체적 고립을 깨고 동부 캄파의 모든 가족들이 그리스도의 임재로 축복을 받을 수 있게 하소서. - JY

day 11 네팔의 상류층, 브라만

디모데전서 6:17

네가 이 세대에서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 네팔의 브라만의 부와 지위가 성경의 하나님을 구하고 찾는 것을 막지 못하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구르카인

군대 역사에 익숙한 사람들은 유명한 네팔의 구르카인에 대해 알고 있을 겁니다. 그들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세계 최고의 병사로 인정받습니다!

두 번의 세계 대전에서 구르카인은 영국 군대에서 복무하면서 가장 어려운 전투에서 탁월함을 보였습니다. 구르카 장교들과 군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네팔의 브라만 출신입니다.

전통적으로 지식인은 힌두교 사원 및 힌두 베다의 선생님으로 활동한 제사들이었습니다. 그들은 고대의 거룩한 책과 힌두교의 관행을 보호하고 가르쳤습니다. 브라만은 성직자와 군인 외에도 교육자, 국회의원, 학자, 의사, 작가, 시인, 지주 및 정치인으로도 뛰어났습니다.

기도제목

  • 예수운동이 네팔의 모든 브라만 가족과 공동체에 임하여 하나님의 축복을 풍성히 경험할 수 있게 하소서.
  • 네팔 브라만의 가족들이 그리스도의 사랑에 관해 듣는대로 이해하고 반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하소서.
  • 많은 네팔 브라만 사람들이 온전하게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길을 따를 수 있게 하소서. - DK

day 12 네팔의 힐 브라만

베드로전서 5:5-6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에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 하나님께서 네팔의 힐 브라만들을 겸손케 하시어 그들 자신이 구세주가 필요한 죄인임을 보도록 기도하십시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 10개 중 8개는 어떤 나라에 있을까요? 네팔이라고 말씀하셨다면, 정답입니다! 네팔은 에베레스트산(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과 다른 가장 높은 산 7곳의 고향입니다.

힐 브라만은 네팔 중부의 히말라야 남쪽 산기슭에 삽니다. 그들은 네팔 인구의 10%가 약간 넘고 정부 관리자와 관료들의 약 40%를 차지합니다.

브라만은 힌두교의 4대 바르나 또는 카스트 중에서 가장 높은 계급입니다. 브라만은 전통적으로 힌두교 사원에서 제사장이었지만 이들이 성직자 직무보다 훨씬 더 원하는 것은 따로 있습니다.

오늘날 네팔 정부를 위해 일하지 않는 대부분의 힐 브라만은 더 낮은 카스트들이 경작하는 땅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네팔인 지식인 중에 알려진 그리스도인은 없습니다.

기도제목

  • 네팔에서 봉사하는 선교 단체가 힐 브라만과 복음을 나눌 수 있도록, 힐 브라만 가족들과 공동체가 번성하게 하소서.
  • 하나님께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지 못하게 하는 어둠의 영적 세력을 무너뜨려 주소서.- DK

day 13 네팔의 무슬림 샤이크족

디모데전서 1:16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체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 주님께서 네팔의 무슬림 샤이크사람들을 긍휼히 여기셔서 주를 믿고 영생을 얻게 하시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샤이크

전세계 샤이크인을 모두 합치면 2억 3천만 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프런티어 미전도종족(FPG)입니다! 이 유명한 무슬림 사회 집단은 주로 방글라데시, 인도, 파키스탄, 스리랑카, 네팔에서 살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네팔의 작은 히말라야 국가에 살고 있는 무슬림 샤이크를 위해 기도합니다.

이들은 파키스탄과 인도 일부 지역에서 사용하는 언어인 우르두어를 사용하는데 "샤이크"라는 이름은 "연장자", "수석" 또는 "이슬람 학자"라는 아랍어 단어에서 유래했습니다. 실제로 그들이 사는 곳마다 그들은 무슬림 공동체를 위해 이러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네팔 샤이크는 인도의 아대륙인 델리 술탄과 모굴 시대에 아랍인들의 후손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아랍인들은 예언자 무하마드의 첫 번째 추종자들 중 일부였습니다. 과거의 힌두교도가 이슬람으로 개종했을 때, 그들은 종종 샤이크라고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로 인해 일반화하기가 어렵지만 대부분의 샤이크가 농업과 축산업에 종사한다고 보여집니다.

기도제목

  • 샤이크 지도자들이 십자가를 전할 생명력 있는 신자들과 정기적으로 만날 수 있게 하소서.
  • 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영적인 해답을 찾을 수 있게 하소서. 그 해답으로 인해 그들 공동체의 여러 세대가 복 받을 것입니다.
  • 예수 운동이 확장 되어 샤이크 친척들까지도 복을 받아 복음이 이들 사이에 급속하게 퍼지게 하소서. - DK

day 14 네팔의 힌두 야다브족

사도행전 13:49

주의 말씀이 그 지방에 두루 퍼지니라

  • 모든 지역과 마을, 도시에 관계없이 네팔의 모든 야다브 공동체에 말씀이 효과적으로 전해지도록 기도합시다. 야다브족 가정교회와 사역들이 그리스도의 행위에 대한 증거로서 그들의 공동체를 변화시키고 축복 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야다브족

야다브족 사람들의 성은 모두 야다브이기 때문에 그들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2008년 네팔에서는 야다브족인 람 바란 야다브를 대통령으로 선출했습니다.

백만 명이 넘는 야다브족은 네팔 남부, 주로 4개 성에서 거주합니다. 거의 모든 네팔의 야다브족은 세 가지 언어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마이틸리어, 보즈푸리어, 네팔어. 이 중 마이틸리어가 그들의 주요 언어입니다.

주로 마을에 살고 있는 이들의 계급이 하는 일은 우유배달원, 암소 목축업자, 축산업자, 경작자, 노동자 등인데 일부는 사업가, 전문가 또는 정치 지도자가 되었지만 전통적으로 이들은 축산업에 종사하고 동물 관련 제품을 판매합니다.

그들은 힌두교도들에 의해 거룩하다고 여겨지는 가축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나름의 높은 명성을 얻습니다. 야다브 족은 그들이 비슈누 등 많은 지역 신들과 함께 숭배하는 주 크리슈나 신과 연결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또한 소를 숭배합니다. 네팔에서 야다브 족은 99.7%의 힌두교 인으로 간주됩니다. 신약 성서, 예수 영화 및 기타 시청각 성서 자료는 이 세 언어로 모두 존재합니다.

기도제목

  • 기름 부음받은 사역자와 교회 개척 팀이 그리스도의 축복을 야다브인들에게 전할 수 있게 하소서.
  • 야다브인들의 구술 문화에 잘 전달되도록 스토리텔링, 오디오 성경 및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하소서.
  • 또한 하나님께서 가족과 공동체 지도자들을 강력하게 움직이셔서 네팔의 야다브 백성들을 강력하게 축복할 제자 양성 운동을 촉구하게 하소서. - CR

day 15 인도와 네팔의 보이 칼빈드족

이사야 2:10

너희는 바위 틈에 들어가며 진토에 숨어 여호와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하라

  • 주님을 향한 두려움과 경외함이 이들을 은혜의 보좌로 이끌도록 기도합시다.

인도와 네팔의 보이 칼빈드족은 그들의 문화 안에서 존경은 받지만 가난하고 궁핍하여 이 세상에서 유일한 구세주가 아니시고서는 희망이 없습니다.

인도의 보이 칼빈드족은 (일명 칼카타) 우타르프라데시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땅을 소유하고 밀짚 바구니를 만들어 시장에 내다 팝니다. 일부는 농업에 종사하며 현대 의학과 교육을 받습니다. 남아시아의 농촌 지역의 다른 종족과 마찬가지로 마을 회의도 있습니다.

그들 모두는 힌두교도들로 일부일처제입니다. 결혼은 보통 가족 내 지도자가 주선합니다. 아버지가 죽으면 아들은 재산을 상속 받고, 장남들이 가족의 지도자가 됩니다.

네팔의 보이 칼빈드족은 유목 민족이었는데 오늘날 그들은 주로 토지 소유자입니다. 이들 종족 모든 집에는 제단과 많은 신들과 여신상이 있습니다. 모든 가족은 수많은 신을 섬깁니다. 그들은 또한 100% 힌두교 인들입니다.

그곳에서 일을 하는 기독교인들은 인도와 네팔의 칼빈드족 가운데 살면서 그들과 매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시청각 자료, 신약, 부분 성경이 그들의 언어인 보즈푸리어로 존재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생명을 주고 사신 이들은 아직 미전도 상태입니다.

기도제목

  • 인도와 네팔에서 모두 하나님의 성령의 열매와 힘으로 가득한 일꾼들이 보이 칼빈드인 가정에 가게 하소서. - KH

day 16 방글라데시와 인도의 강가우타 텔리족

출애굽기 29:7

관유를 가져다가 그의 머리에 부어 바르고

  • 텔리족 공동체의 일원들이 주님께 그들을 올려드릴 때 거룩과 기쁨의 삶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기도하십시오.
기름에 튀겨지는 사모사

캄레쉬 할아버지는 자신의 손자인 하미나르와 함께 앉아 하늘이 밝은 오렌지색으로 변하는 아름다운 일몰을 보았습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텔리족의 첫 째 사람은 시바 신이 자신의 몸의 더러움을 가지고 만들었어. 그는 우리 조상에게 눈을 가린 소를 주어 그에게 기름을 생산해 소에게 바르도록 명령했단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그분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고 사랑하시고 소중히 여기신 진리에 비한다면 이들이 믿는 것이 얼마나 슬픈 전설인지 모릅니다.

전통적으로 강가우타족을 포함한 모든 텔리족은 기름을 압착하는 계급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기름은 요리, 조명 및 의학 분야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오늘날 텔리족은 산업적, 기계적 수단을 사용하여 씨앗이나 견과류를 분쇄하여 오일을 추출합니다. 땅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은 종종 비천한 일을 합니다.

방글라데시의 강가우타 텔리족은 힌두교를 믿습니다. 그들은 셀 수 없이 많은 신들을 섬기고 있습니다. 힌두교도는 그들이 종교 의식을 잘 지켜 행하고 선행을 한다면 그들이 믿는 출생, 사망, 부활의 끝없는 순환으로부터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힌두 사원을 방문하여 기도와 음식, 꽃과 향을 신에게 봉헌합니다. 그들은 또한 씨족 신들과 그들의 조상을 숭배합니다.

기도제목

  •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강가우타 텔리족 제자들이 제자를 키울 수 있게 하소서.
  • 이들이 예수님께서 가족과 공동체를 축복하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게 하소서. - KH

day 17 스리랑카의 무슬림 타밀족

이사야 6:2-3

스랍들이 모시고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자기의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자기의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 많은 타밀족 무슬림들이 이런 천사들처럼 주님의 임재로 승리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무슬림 여자 아기

차투라는 자기 물건들을 포장하면서 울고 있었습니다. 해가 지고 나면 페르시아만 국경 지대에서 그녀에게 가사 도우미로 취직을 시켜줄 사람이 지정한 장소로 가야 하고 새로운 일터에서 그녀가 무슬림인 것은 분명히 그녀에게 자산이 될 것입니다. 그녀는 기도했고, 알라는 그녀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 주었습니다. 그녀는 대부분의 수입을 가족에게 집으로 보내기를 원했습니다.

스리랑카의 타밀 무슬림은 주로 타밀어를 사용합니다. 시골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잠재적으로 복음의 관문이 될 수 있는 신비주의 수피파 무슬림입니다. 그러나 무슬림 공동체 안에서 예수님을 따르게 되면 가족, 친구, 지위 등 인생에서 중요한 많은 것들이 위험에 빠집니다.

남부 인도와 스리랑카는 타밀 회교도의 주거지가 되었습니다. 순니파 이슬람교는 이 지역에 정착하고 타밀 여성과 결혼한 아랍 상인들과 선원들에 의해 전해졌습니다.

타밀족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고, 성실히 가게를 운영하며, 종교적 신념에 충실합니다. 인도에는 많은 타밀족 크리스천이 있지만, 스리랑카 타밀족은 모두가 무슬림으로 남아있습니다.

기도제목

  • 타밀 기독교인들이 그들의 주이신 하나님을 다른 타밀족 사람들과 나눌 수 있게 하소서.
  • 주님께서 타밀족 무슬림들을 그리스도로 인도하소서. - KH

day 18 차우한 라지푸트족

이사야 8:19-20

어떤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주절거리며 속살거리는 신접한 자와 마술사에게 물으라 하거든 백성이 자기 하나님께 구할 것이 아니냐 산 자를 위하여 죽은 자에게 구하겠느냐 하라.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따를지니 그들이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 아침 빛을 보지 못하고

  • 차우한 라지푸트족이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 그들의 마음을 하나님께로 돌리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차우한 라지푸트족의 기원에 관해서는 많은 신화가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힌두교 신의 인드라의 눈에서 왔다고 말하고 어떤 이들은 불구덩이에서 전사로 태어났다고도 말합니다. 또 다른 설명은 힌두교의 최고신인 브라마가 태양으로부터 창조한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야기가 공통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모든 인류가 공통적으로 구하는 바, 정체성과 가치에 대한 필요입니다. 차우한 라지푸트족은 이상하고 창의적인 이야기를 셀 수 없이 들었지만, 대부분은 하나님이 하늘과 땅을 어떻게 창조하셨는지에 대한 진짜 이야기는 아직 듣지 못했습니다.

또 어떻게 하나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드셨는지, 그리고 그 창조된 인간들이 어떻게 하나님을 대적했는지, 그리고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류의 죄를 사하시고 모든 열방을 구하시려 자신의 외아들을 보내셨는지 등에 관한 진실 말입니다.

힌두교를 믿는 차우한 라지푸트 족은 동물, 사물, 수많은 신들과 여신을 숭배합니다. 이 영적 어둠은 그들을 묶고 있으며 참 하나님의 음성을 듣거나 그에 응답할 수 없게 합니다.

기도제목

  • 차우한 라지푸트인의 영적 눈이 열리고 세상의 빛을 볼 수 있게 하소서.
  • 그들 가운데 주님께서 주님의 나라를 세우시고 그들의 영적인 삶이 그리스도를 따르며 많은 열매를 맺게 하소서.
  • 또 차우한 라지푸트족 가정이 성경을 연구하고 그리스도의 축복을 받게 하소서. - CL

day 19 파키스탄의 안사리족

이사야 1:1-2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 인도와 파키스탄에 있는 이 안사리족 무슬림들이 성령님의 지혜를 구하고 찾고, 주의 도를 배울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파키스탄의 안사리 사람들은 과거에 조상들이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예언자 무함마드와 그의 부하들을 집으로 맞아 들여 원수들로부터 벗어나도록 도와준 자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사리라는 이름은 "친구" 또는 "지원하고 돕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이 무함마드를 도왔고 지지했기 때문에 알라가 그들을 축복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을 매우 강하게 믿기에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있다 해도 굉장히 소수입니다. 그들은 100 % 이슬람교도라고 추정됩니다. 파키스탄의 완고한 이슬람 국가에 산다면 거의 복음 메시지를 접하지 못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복음을 들었다고 해도 주저없이 바로 거부합니다.

이들은 가족, 친지들과 같은 공동체 안에서 생활하며 이슬람교의 전통 그리고 의례에 완전히 갇혀서 살아갑니다. 그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하기가 굉장히 어렵기에 우리가 계속해서 뜨겁게 기도해야만 합니다.

기도제목

  • 파키스탄에 살고 있는 안사리족이 마음을 열 수 있도록, 그들 가운데 교회를 세우고 다른 안사리족을 그리스도와의 관계속으로 이끌 수 있게 하소서.
  • 안사리족이 그리스도의 놀라운 은혜 속에 살도록, 또 이들 가정이 함께 주님을 받아들이고 파키스탄에 주 이름을 널리 전할 수 있게 하소서. - CL

day 20 파키스탄의 아완족

이사야 66:1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판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으랴 내가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

  • 아완족이 그들의 마음을 은혜의 면류관으로, 그들의 삶을 왕 중의 왕께로 돌리도록 기도하십시오.

파키스탄 군대에서 강력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그것은 아완 부족일 것입니다. 1차 대전과 2차 대전 중 영국 군대에서 특출나게 활동한 용감한 전사이자 농부로 알려져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의 정확한 혈통은 여전히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고 있지만, 대다수의 아완족은 전통적으로 가즈니의 마흐무드 장군의 후손이며 무함마드의 사촌과 사위의 후손으로부터 유래되었다고 주장합니다. 어쨌든 그들은 오랜 기간 토지를 소유하며 파키스탄 내에서 존경받는 종족입니다.

영국 라즈 시대에 아완족 사람들은 당시 수집된 인구 조사 자료에서 무슬림으로 분류되었습니다. 현대 인구 조사 자료를 보아도 그때와 별로 변한 것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의 종교는 힌두교와 시크교가 대표적이지만 이 사람들에 관한 자료는 드물지만 총 60명의 사람들이 크리스천이라고 밝혔습니다.

기도제목

  • 60명의 크리스천과 그 가족들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또 그들이 복음을 다른 아완족 가정에 전할 수 있는 담대함과 사랑을 갖게 하소서.
  • 이들의 공동체 내에서 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은 공동체 내 균형을 위협하고 가족과 친구들을 잃을 위험에 처하는 것입니다. 아완족 사람들이 이것을 넘어서서 왜 왕 중의 왕을 따라야 하는지 이해하게 하소서. - BK

day 21 파키스탄의 발루치족

이사야 44:24-25

나는 만물을 지은 여호와라 홀로 하늘을 폈으며 나와 함께 한 자 없이 이 땅을 펼쳤고 헛된 말을 하는 자들의 징표를 폐하며 점 치는 자들을 미치게 하며 지혜로운 자들을 물리쳐 그들의 지식을 어리석게 하며

  • 많은 발루치족 가족이 만군의 주님께 헌신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발루치족 십대 소녀

야자나무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발루치족은 야자 열매도 먹고 나뭇잎을 사용해서 밧줄, 신발, 매트, 심지어 숟가락과 파이프와 같은 다양한 물건을 만듭니다.

발루치족의 고향인 파키스탄의 발루치 주는 살아남기 힘든 가혹한 곳으로 2004년부터는 혼란 속에 있어왔습니다. 발루치스탄 해방군과 같은 무장 단체는 파키스탄 군대, 경찰 및 민간인에 대한 수많은 치명적인 공격을 수행했습니다. 발루치 족은 그들이 경제적으로 소외되고 대부분의 파키스탄인에 비해 가난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들은 자신을 하나의 민족 집단으로 간주하지만, 남부 발루치 족의 언어에서 파생된 다양한 방언을 사용하는 100개가 넘는 부족 및 하위 부족이 존재합니다. 그들은 전통적으로 유목민이지만 현재는 많은 사람들이 마을에 정착하거나 진흙이나 돌로 만든 오두막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전통 농법을 사용하여 낙타나 소, 또는 양을 기릅니다.

발루치족은 순니파 무슬림이며,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이들의 언어로 된 자료는 신약 전서 번역본과 오디오 및 비디오 교육 및 성서 이야기가 있습니다. 글로벌 레코딩 네트워크(GRN)는 남부 발루치족의 방언 중 일부로 녹음되어 있습니다.

기도제목

  • 종교적인 반대와 부족 내 편견의 위험과 기타 장벽을 극복하고 생명을 주시는 복음 메시지가 이들에게 전해지게 하소서.
  • 수백 명의 발루치 족 가족이 주님과 우정을 나누며 축복을 누리게 하소서. - AHS

day 22 파키스탄의 린드 발루치족

이사야 45:12

내가 땅을 만들고 그 위에 사람을 창조하였으며 내가 내 손으로 하늘을 펴고 하늘의 모든 군대에게 명령하였노라

  • 무슬림인 린드 발루치족을 위해 그들이 창조의 하나님을 믿고 매일의 삶 속에서 그의 창조물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발루치족 행사

문맹인 린드 발루치족은 어떻게 그들의 역사와 전통을 보존할까요? 수세기 동안, 린드 발루치족의 어머니들은 자장가를 불러서 자녀들을 교육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문화 역사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매년 축제를 엽니다. 그들은 파키스탄의 먼 산간 지대 또는 사막 지대에 삽니다. 과거에는 지리적인 조건 덕분에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안전했습니다.

그들의 생활 양식과 거주지 면에서 이들은 우리가 어제 기도했던 다른 발루치족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들도 파키스탄의 다른 지역들에 비해 경제적으로 소외되고 빈곤하다고 주장합니다. 불행히도, 종종 폭력사태로 번지는 종족 간의 싸움이 일어나곤 하는데 이것은 이들 지역의 안보와 정치적인 안정까지도 위협합니다.

린드 발루치족은 5개의 주요 발루치족 중에서 최대 규모입니다. 대부분은 남부 발루치어를 사용하며 파키스탄의 무역 언어 인 우르두어를 사용하여 이웃 그룹과 소통합니다. 이들에게는 또한 고유한 방언이 있습니다.

이들은 이슬람교도이며, 그들 중에 그리스도를 믿는 추종자는 없습니다. 이들의 언어로 된 자료로는 신약 전서 번역본과 오디오 및 비디오 기독교 교육 및 성서 이야기가 존재합니다. 글로벌 레코딩 네트워크(GRN)에는 남부 발루치 방언 일부와 발루치족이 사용하는 우르드어로도 녹음본이 있습니다.

기도제목

  • 기독교 교육 자료들이 문맹인 발루치족에 전달될 수 있게 하소서.
  • 이들 지역의 평화를 위해, 또 예수 운동이 급속도로 퍼져서 린드 발루치족 가족과 먼 친척들에게까지 복음이 퍼질 수 있게 하소서. - AHS

day 23 파키스탄의 브라후이족

이사야 45:8

하늘이여 위로부터 공의를 뿌리며 구름이여 의를 부을지어다 땅이여 열려서 구원을 싹트게 하고 공의도 함께 움돋게 할지어다 나 여호와가 이 일을 창조하였느니라

  • 이 말씀을 가지고 브라후이족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브라후이족이 아내를 여러 명 가질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경제적인 이유입니다! 그들의 순니파 무슬림 종교는 일부다처제를 허용하지만, 대부분은 그렇게 할만한 경제적인 여유가 없습니다. 브라후이족은 파키스탄에서 가장 혹독하고 고립된 환경에 서식합니다.

그들은 수세기 동안 목자였지만 연구에 따르면 그들 안에서 목자 전문가라는 새로운 직무 기술이 생겨났습니다. 그들은 양들이 큰 무리에서 잘 자라는 것을 발견해서 브라후이족은 그들의 약 500 마리의 동물을 관리하는 전문가를 고용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남성들은 현지 농장에서 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들에게는 가족보다는 부족이 기본 단위이며 정략결혼을 하며 이혼은 드뭅니다. 부족들은 그들의 자손과 그들의 정치적 충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들은 모두 무슬림이라고 주장하지만, 사도들을 믿고, 요술, 악령, 죽은 자를 위한 기도도 믿습니다.

브라후이만의 언어가 있긴 하지만 읽을 수 있는 사람들이 거의 없습니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은 거의 없으므로 성경이나 예수 영화 등의오디오 녹음은 외부인들이 직접 가서 전해야 합니다.

기도제목

  • 그의 양을 사랑하시고 그들을 위해 죽으신 선한 목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브라후이족 사람들의 마음이 사로잡힐 수 있게 하소서.
  • 브라후이인들 가운데 "사도행전"과 같은 운동이 일어나기를, 성령님의 강한 움직임이 모든 브라후이족 가정을 풍성하게 하나님의 축복을 경험하게 하소서. - AHS

day 24 파키스탄의 무슬림 바르왈라족

에스겔 3:17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 주님께서 바르왈라족의 일원들을 그들의 족속을 위한 파수꾼으로 일으키시는 날이 속히 오도록 기도하십시오.

전통적으로 바르왈라족은 결혼식에서 노동자들을 감독하고, 횃불을 태우고, 1인용 가마를 운반하는 마을 파수꾼 및 메신저로 일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매트를 제조했습니다. 그들은 카스트에서 낮은 계급으로 간주되어 이들에게는 어떤 영향력이나 권력이 거의 없습니다. 20세기가 시작될 즈음에, 이들은 더 높은 계급인 라지푸트족을 위해 일하는 농업 노동자였습니다.

무슬림 바왈라족 대부분은 농촌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다른 이들은 파키스탄의 카슈미르 지역에서 더 북쪽에 살고 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농업에 종사하고 있거나 비숙련 노동자들 입니다. 이들은 주로 핵가족을 이루고 살며 파키스탄에는 12개의 바르왈라 씨족이 있습니다. 이들 중 인도에 살고 있는 바르왈라족은 대부분 힌두교 인이지만 파키스탄에서 사는 이들은 이슬람교도입니다.

그들은 이슬람의 기본 교리를 고수하지만, 거의 모든 남아시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카스트 제도에 의해 악영향을 받습니다.

시골에 사는 이슬람교도에 도달하는 데 있어서 주요 어려움 중 하나는 그들이 서구 언론에서 볼 수 있는 부정적인 사회적 가치와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의 차이를 분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기도제목

  • 하나님의 대사가 예수 그리스도의 축복을 바르왈라족 가장들에게 전할 수 있게 하소서.
  • 예수님께서 이들을 포함하여 모든 민족의 구세주라는 사실을 그들이 이해할 수 있게 하소서. - KC

day 25 파키스탄의 잘라완 브라후이족

사무엘상 2:21

여호와께서 한나를 돌보시사 그로 하여금 임신하여 세 아들과 두 딸을 낳게 하셨고 아이 사무엘은 여호와 앞에서 자라니라

  • 사무엘이 가졌던 주님에 대한 열정을 가진 많은 “아들”들이, 잘라완 브라후이족 가운데 일어나도록 기도하십시오.

아들의 탄생을 어떻게 축하할 수 있을까요 ? 파키스탄 발루치 지방의 805,000 명의 반유목민족인 브라후이 잘라완족은 공중에 소총을 발사하고, 알라를 찬양하며, 선물을 줍니다. 주체할 수 없는 기쁨을 더 잘 표현할 방법이 있을까요?

아프가니스탄에도 소수의 잘라완족이 살고 있지만 대부분은 파키스탄의 발루치 주에 삽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브라후이어는 뿌리가 달라서 파슈툰과 발루치족 이웃들과 구분됩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유목민으로 살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제 작은 마을에 살며 밀과 같은 환금 작물을 재배합니다. 그들의 마을에서는 여러 가정이 모여 칼크(작은 마을)를 형성합니다. 칼크의 각 가정은 그들의 양을 그들 중 최고의 목자에게 맡겨 돌보게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다른 남성들은 농사를 짓고 농산물과 가축을 팔기 위해 시장에 나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팀워크은 그들의 강점입니다!

잘라완족 사람들은 순니파 무슬림들로서 그들의 조상들이 고수해 온 영적인 예배를 유지합니다. 크리스천들은 이들에게 아직 복음을 전하지 못했습니다.

기도제목

  • 하나님께서 기꺼이 이들 가운데 살며 이들에게 말씀을 나눌 믿는 이들의 마음을 만지시도록, 또 예수님께서 잘라완 브라후이족 가장들의 마음을 꿰뚫어 주소서.
  • 주의 나라와 뜻이 이 종족 가운데 이루어지게 하소서. - PD

day 26 파키스탄의 무슬림 도비족

마태복음 11: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 이 성경구절이 남아시아의 도비족의 영과 마음에 침투하도록 기도하십시오.
도비족 남성

파키스탄 라호르에서 한 여인이 그에게 한 가득 더러운 옷을 빨아달라고 가져왔을 때 팔에 상처를 난 주름 많은 그 남성은 수건에서 비눗물을 짜내고 있었습니다. 약해보이는 그를 보면서 그 여성은 왜 그 나이에 아직도 일하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는 비뚤어진 미소를 지으며 "우리는 몇 세대 동안 옷을 빠는 일을 하고 있죠. 우리 손자들은 다른 좋은 기회들이 생겼어요. 나는 손주가 학교에 갈 수 있도록 오랜 시간 일합니다. 내 손자 중 한명은 정부 공무원이 되기 위해 공부하고 있고, 다른 한 사람은 의복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나는 아직도 이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알라에게 감사합니다.”

인도, 방글라데시, 네팔에 거주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파키스탄에 살고 있는 수백만의 무슬림 도비족이 있습니다. 그들의 이름은 "씻기"를 의미하며 이것은 인간 세탁기라는 그들의 신분을 나타냅니다. 그들이 빨래를 하며 겪는 육체적인 고통에도 오늘날의 도비족 노인들은 자녀들이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합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정부, 사업 및 기타 직업에서 일하는 젊은 도비족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기도제목

  • 파키스탄의 이슬람교 도비족 가운데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소서.
  • 민감하고 사랑이 많은 크리스천들이 도비족 장로들에게 다가가 예수님을 따르는 문을 열 수 있게 하소서. - PD

day 27 파키스탄의 둔드족

이사야 26:3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하고 평강하도록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신뢰함이니이다

  • 이 구절을 가지고 둔드족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그들이 삶을 다하여서 주님을 평강으로 받아들이고 주를 따를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꿀 케이크

둔드족의 한 부모는 그들의 성인 자녀를 위해 주선한 결혼을 마무리 짓고 있었습니다. 신부의 아버지 하싼이 신랑의 아버지에게 말했습니다.

"싸이드, 걱정입니다. 뮤리 (파키스탄의 한 마을)에 관광객들이 줄고 있어서 아흐마드는 웨이터로서 많은 돈을 벌지 못하고 알리나도 호텔에서 세탁하는 일감이 줄어들고 있어요." 싸이드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하싼, 우리 아이들은 평생 서로를 알고 지냈으니 이제 때가 된 겁니다! 결혼식은 소규모로 하면 되고 별로 비용이 들지도 않을 것입니다." 양가 어머니들을 보면서 싸이드는 말했습니다.

"두 분이 알리나의 드레스와 메이크업을 하고 보석 몇 개 정도는 만들 수 있겠죠."라고 말하자 그녀들은 미소를 지으며 동의했고 아버지들은 악수를 했습니다. 알리나와 아흐마드는 서로를 바라보며 미소지었습니다. 하싼이 짧게 알라에게 감사의 기도를 올렸고 모두가 차와 달콤한 꿀 케이크를 즐겼습니다.

추정된 바로는 60만 명의 이슬람 둔드족 사람의 대부분은 파키스탄 북부에 사는데 많은 사람들이 휴양 도시인 뮤리에 거주합니다. 대부분은 노동자로 일하지만 왕실의 역사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중매결혼과 같은 전통을 고수합니다.

기도제목

  • 하나님께서 둔드인들 가족 지도자들의 마음을 준비시키시고 구원의 은혜를 알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소서. - PD

day 28 파키스탄의 구자르족

이사야 6:8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 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였더니

  • 남아시아의 많은 크리스천들이 이사야처럼 주님께서 구자르족에게 보낼 이를 찾으실 때 “나를 보내소서” 라고 고백할 수 있도록 기도하십시오.

카스트 제도는 인도와 파키스탄의 아대륙 국가들에서 개인의 삶의 모든 면을 통제합니다. 결혼할 사람, 먹는 음식, 풍습 등 파키스탄의 구자르족은 사람들이 불가촉천민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그들은 무슬림이지만, 그들의 운명은 이미 결정되어 있습니다. 빈곤, 문맹 및 사회적 억압의 삶이죠. 무슬림인 이들은 버팔로와 양을 키우는 유목민입니다. 이들 중 일부는 최소한의 경작을 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이 문맹이기 때문에 다른 카스트의 사람들에게 쉽게 이용당합니다.

구자르족은 또한 인도와 아프가니스탄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부계 계급 사회로 모든 상속은 아버지의 계보를 통해 전달됩니다. 이 지역의 많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구자르족 부모는 자녀들의 결혼을 주선합니다.

그들은 종족 그룹 내의 다른 씨족의 신부를 주로 선택합니다. 몇몇 지역에서 그들은 도둑과 방랑자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이곳에 소수의 크리스천이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사용하셔서 빠르게 복음을 전파할 수 있는 운동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기도제목

  • 성령님의 능력이 파키스탄의 구자르족 가운데 역동적인 운동에 불을 붙이시고 인도와 아프가니스탄에 있는 구자르족에게도 그 불이 퍼지게 하소서.
  • 또한 구자르족 가족 지도자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셔서 사람들이 예수님만이 주실 수 있는 축복을 받고 나누기 위해 문을 열 수 있게 하소서. - JS

day 29 파키스탄의 구짜르족

다니엘 10:10-11

한 손이 있어 나를 어루만지기로 내가 떨었더니 그가 내 무릎과 손바닥이 땅에 닿게 일으키고 내게 이르되 큰 은총을 받은 사람 다니엘아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깨닫고 일어서라 내가 네게 보내심을 받았느니라 하더라 그가 내게 이 말을 한 후에 내가 떨며 일어서니

  • 구짜르족이 구약의 다니엘과 같이 주님께 헌신되도록 기도하십시오.

어제 우리는 파키스탄의 구자르족을 위해서 기도했습니다. 오늘은 파키스탄의 구짜르족에 대해 배울 것입니다. 맞습니다. 밀접히 관련된 이 2가지 다른 이슬람 종족은 철자 하나로 구분됩니다. 구짜르족은 주로 평원과 히말라야 파키스탄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이들은 파키스탄의 여러 장소에 그들의 이름을 붙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부인하는 종교에 이들이 헌신해 온 수세기의 세월을 극복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수 세기동안 이 사람들을 묶은 사단의 요새를 무너뜨리는 집중기도로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이 당장 응답하시지 않는다고 해서 기도가 응답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니엘은 페르시아에 있을 때 하나님께 중보기도를 요청했습니다. 다니엘 10장 12절에서 13절에 보면 "……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깨달으려 하여 네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하게 하기로 결심하던 첫날부터 네 말이 응답 받았으므로 내가 네 말로 말미암아 왔느니라. 그런데 바사 왕국의 군주가 이십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

사단은 구짜르족을 자신의 영역 아래 두고 싶어하지만 하나님은 여러분의 기도를 사용하여 하나님의 뜻을 일으키기를 원하십니다!

기도제목

  • 하나님 아버지께서 오늘 구짜르족을 위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영적인 장벽을 무너뜨리고 복음을 향해 마음 문을 열어 주소서. - JS

day 30 파키스탄의 무슬림 하잠족

이사야 9:2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이 비치도다

  • 무슬림인 하잠족이 더 이상 흑암에서 걷지 않고 그리스도의 빛을 보고 응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모든 사람들이 때때로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이발입니다! 파키스탄의 하잠 계급은 미용사, 이발사 및 손톱 미용사라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말로, 그들은 다른 모든 계급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수행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발소와 미장원의 소유자입니다.

할례와 같은 시술도 합니다. 그들은 종종 결혼식과 장례식과 같은 큰 가족 행사등을 위해 헤어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일부는 심지어 성냥 제조업자이기도 하며 일부 하잠족 여성은 조산사로 일합니다.

이와 같이 하잠족은 파키스탄인의 모든 생활에 접근이 가능한데, 이것이 파키스탄의 잃어버린 이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이들이 구주를 만나야 합니다!

현재 이들을 향한 사역은 거의 또는 전혀 없지만 그들은 다른 무슬림 공동체와 광범위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복음을 전하는 전략적 그룹이 될 수 있습니다.

기도제목

  •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정기적으로 기도할 중보자를 불러주소서.
  • 하잠족 가정에서 그리스도의 길을 공부하고 다른 이들과 나눌 운동이 세워지도록, 주님께서 이들 가정의 리더들이 복음을 듣고 응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할 수 있게 하소서.
  • 주님의 뜻이 이들 가운데 이루어지게 하소서. - JS

day 31 파키스탄과 인도의 캄보즈족

이사야 11:1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치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가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 이 기도를 남아시아의 모든 미전도종족을 위해 하십시오!

이 달 마지막 날에 우리는 인도와 파키스탄에서 주로 사는 또 다른 카스트 겸 종족인 캄보즈족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들 중 일부는 무슬림이고 일부는 힌두교인으로서 이는 종종 그들이 거주하는 국가에 따라 다릅니다.

캄보즈족은 과거 영국 식민지 시대의 군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1947년 인도와 파키스탄으로 이 지역이 분할됨에 따라 대부분의 힌두교도들은 인도에, 무슬림들은 파키스탄으로 대규모 이주했지만 여전히 인도에도 무슬림은 있고 반대로 파키스탄에도 힌두교도들은 있습니다.

오늘날에 그들은 탁월한 농부로 알려져 있으며 두 나라의 농업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토지 소유자이며, 그들은 카스트 위원회가 뒤를 봐주고 있어 위원회는 그들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버지의 죽은 후에 모든 상속은 장남에게 가는데 이는 가족 모든 문제에 관한 결정 및 통제권을 가지는 “족장”이 되는 것입니다.

기도제목

  • 모든 카스트 위원회와 모든 족장들이 그리스도께 나아오고 그들을 따라 다른 이들도 나아올 수 있도록, 이들에게 꿈과 환상을 주셔서 주님의 축복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소서.
  • 캄보즈족 가족들이 성령님께 붙들림 받아 용서를 구하고 십자가에서의 그리스도의 사역을 이해하게 하소서. - JS

중국 교회의 미래란?

중국과 남아시아의 모든 미전도 종족을 위해 기도합시다

중국 화폐에는 항상 마오쩌둥의 이미지가 있다는 점은 우려할 만 합니다. 그러나 이는 중국인들이 정부 지도자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보여줍니다. 중국인들은 마오쩌둥이 제공했던 질서와 단합, 그리고 자국을 세우는 것을 중시합니다. 마오쩌둥은 여러 가지 문화와 언어를 가진 군벌 국가에서 언어로는 북경어를, 사상으로는 공산주의로 채택해 통일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동시에 대량 학살에 대한 세계 기록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질서와 화합은 모든 국가에서 중요하지만, 이를 위해 어떤 대가까지 지불해야 하는 걸까요?

몇 세기 동안 중국의 교회는 박해를 당해왔습니다. 오늘날의 중국에서는 박해가 역사상 특정 시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보이지만, 잘못된 사람들이 이 거대한 국가를 장악하게 된다면 충분히 변할 수 있습니다. 인공 지능과 감시 카메라들로 인해 신자들이 더 이상 숨을 수 있는 곳이 없는 것 만은 확실합니다.

작년 2018년에 많은 박해 사례가 있었습니다. 대중 뉴스 방송사인 라디오 프랑스 인터내셔널(Radio France International)에 따르면 비교적 믿는 이들의 비율이 높은 허난성에서는 7,000개가 넘는 십자가가 허물어졌습니다. 이곳 지방 정부는 또한 성서를 태우고, 기독교 가정을 습격하고, 교회 성도들을 체포하고, 교회 건물을 장악했습니다.

일부 교파는 예배 시작때 애국가를 부르거나 안면 인식 감시 카메라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에 따르지 않는 교회는 폐쇄됩니다. 교회가 입주해 있는 건물의 건물주들은 임대료를 크게 올리고 있으며 교회와 더 이상 거래하는 것을 아예 거부하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정부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질서와 연합은 중국인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할 수만 있다면, 그들은 400개의 소수민족을 모두 한족으로 만들어 북경어를 말하게 하고 그들의 민족적 기원을 잊게 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이슬람 위구르인들에게 닥친 현실입니다. 최근 한 보고에 따르면 무슬림 위구르족의 많은 이들이 중국의 나머지 지역과 더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재교육"되고 있다고 합니다. (https://www.nationalreview.com/2018/08/china-persecution-of-uyghur-minoritydemands-international-response/) 주로 한족인 기독교인들과는 달리, 위구르인들은 중앙 아시아인과 같은 외모를 가졌으며 이슬람교를 믿습니다. 중국 정부가 잘못했다고만 할 수 없는 것은, 위구르족이 격렬한 분리주의 독립 운동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부가 위구르족이 번영할 수 있도록 도왔더라면 이런 운동은 약화되었을 것입니다.

중국인들은 사회적 조화를 원하고 있으며,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서라면 많은 대가를 치루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개인의 권리보다 공익을 우선시합니다. 개인은 국가가 질서 정연하고 번영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정부는 왜 기독교가 정부에게 위협적이라고 생각할까요?

이슬람교와 기독교같은 외국 종교는 아래와 같은 이유 때문에 중국 방식에 위협이 됩니다. 이슬람교와 기독교는 모두 외국인과 외국의 아이디어를 통해 중국에 들어왔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19세기 중국을 식민지처럼 대우한 기독교적 외세에 굴욕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이 시기를 "굴욕의 세기"라고 부릅니다. 이런 이유들로 그들은 이 종교들이 더 중국화되기를 원합니다. 교회에서 애국가를 부르고 중국 국기를 게양하는 것이 중국 교회 예배의 기본이 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슬람교와 기독교는 모두 중국 정부보다 높은 특정 신에 대한 충성심을 요구하는데 반대로 불교와 유교는 충성에 대한 주장을 하지 않으므로 같은 종류의 위협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정부는 또한 외국 종교가 식민지 시대처럼 중국에 영향을 주거나 심지어 중국을 통제하는 수단이 될까 봐 두려운 것입니다.

아마도 기독교가 위협으로 여겨지는 가장 큰 이유는 중국에서 기독교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믿는 이들의 신앙이 강하다는 이유일 것입니다. 실제로 이 GPD를 가지고 기도하는 인구가 영어보다 중국어가 10배 가량 더 많습니다. 중국에 얼마나 많은 기독교인이 있는지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추정치는 5천만에서 7천만 명이지만 “아시아하베스트(Asia Harvest)”에서는 1억 3천만 명이라 추정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오늘날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1700년대 후반 영국의 웨슬레 부흥과 비교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두려워하는 것은 중국이 크리스천의 비율이 높은 한국처럼, 규모가 훨씬 큰 버전의 한국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온 나라가 한가지(정부)에 충성하는 그들의 희망은 끝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가는 무엇인가요?

ABC뉴스의 2018년 9월 18일자 기사는 크리스천뿐만 아니라 중국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부는 현재 2억대의 감시 카메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베이징에서는 모든 공공 장소를 감시하고 있습니다. 이 ABC 방송의 보고서에 따르면 정부는 이 감시 카메라들을 누가 "선량한 시민"인지, 누가 아닌지 추적하는데 사용할 계획입니다. 그들은 개인의 일상 활동에 근거해 "시민의 점수"를 매깁니다. 예를 들어, 식료품점의 경우 알코올을 구입하면 점수가 내려가고 기저귀를 구입하면 아이를 돌본다는 뜻이므로 점수를 높입니다. 한 정부관계자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이 감시 체계는 사회의) 믿을만한 사람들은 천국에서처럼 자유롭게 돌아다니게 하고 점수가 낮은 사람들은 한 걸음 걷는것조차 힘들게 만들 것입니다." (https://www.abc.net.au/news/2018-09-18/china-socialcredit-a-model-citizen-in-a-digital-dictatorship/10200278)

이 감시 카메라는 교회를 포함한 모든 공공 장소에 설치됩니다. 만약 중국 정부가 기독교가 애국적이지 않은 것이라고 결정하고 나면 크리스천들에게 불이익이 생기게 됩니다.

한 줄기의 희망

중국 정부에게는 중국의 모든 교회에 감시 카메라를 설치할 권한이 있고 정부 관료들은 교회 예배를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이미 중국 공산당 매뉴얼은 기독교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간부들에게 기독교 지도자들과 친구가 되도록 지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 해 동안 기독교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도 해당되는 정책입니다. 그런데 이 정책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특히 당 간부들과 친구가 된 진정한 신자가 기도와 친절한 행동을 통해 그들에게 염려와 관심을 보여준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빌1:12에서 사도 바울은 감옥에 갇힌 상태로 병사에게 영향을 미쳤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바울의 시대와 오늘날 중국에서 일어난 일들의 유사점은 놀랍습니다.

중국의 교회에서는 이미 시험과 박해의 시기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10월 16일 중국자원(China Source)의 2018년 블로그를 보면 리우 형제는 벧전 3:13-16을 인용해 현명한 조언을 합니다. 무엇보다 교회는 대립을 일삼아서는 안되며 온유와 존경의 태도로 모든 사람에게 답을 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들은 그들을 박해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해야 하며, 약하고 실패한 것처럼 보이는 그리스도가 승리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https://www.chinasource.org/resource-library/chinese-churchvoices/responding-in-a-time-of-testing)

중국 교회가 어려운 시기에 접어듦에 따라 다음과 같이 기도해 주십시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