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2020년
이달의 토픽 downlord day open사무엘이 기름 뿔병을 가져다가 그의 형제 중에서 그에게 부었더니 이 날 이후로 다윗이 여호와의 영에게 크게 감동되니라 사무엘이 떠나서 라마로 가니라
7세기에 아랍인들이 현재의 파키스탄의 남부 지역에 들어왔을 때, 그들이 마주친 주요 종족은 자트족과 메드족이었습니다. 자트족은 최초로 이슬람교로 개종한 종족이었고, 많은 이들이 신드 지역의 새로운 아랍 이슬람 행정부에서 군인이 되었습니다. 몇 세기 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낙타와 염소를 키우는 유목 생활 양식을 채택했고, 관개 기술이 개선된 후에 자트족은 농업을 시작했습니다. 이슬람으로의 전환은 새로운 생활 방식에 적응하면서 점진적으로 일어났습니다. 아대륙 국가들의 경계선은 수세기에 걸쳐 변했습니다. 자트족은 인도와 파키스탄 모두에 살고 있지만 파키스탄에 살고 있는 이들은 대부분 무슬림입니다.
자트족은 역사적으로 용맹하고 준비된 전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매우 독립적이며 무엇보다도 자존심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파키스탄을 비롯한 대부분의 사회에서 높이 평가되지만, 하나님의 눈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다른 사람들을 섬기기 위해 오셨습니다. 제자들에게도 다른 사람들을 더 높이 존중하도록 가르치고, 한쪽 뺨을 맞으면 다른 뺨을 돌려서 대라고 가르쳤습니다. 이런 가르침은 교만한 이들에게는 큰 도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진와족 무슬림은 영원에 대한 그들의 희망이 무엇이라고 믿을까요? 그들은 심판의 날에 그들의 선한 행위가 그들의 악한 행동보다 많았기를 바랍니다.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으신가요? 그들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롬 3:10)”,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 3:23-24)” 라는 말씀을 깨닫지 못합니다.
대부분이 이슬람교인 진와족은 파키스탄의 펀자브 또는 신드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둘 다 카스트 계층의 중하위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며, 소외계층 카스트(OBC) 또는 불가촉천민으로 간주됩니다. 진와족은 꾸란의 고전 아랍어를 읽을 수 없어서 이맘이나 무슬림에 의존하여 이슬람의 기본을 배웁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그들을 사랑하시며 하늘의 보좌에서 그들이 모든 족속과 백성과 방언의 일부가 되길 원하신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당신에게 왕족의 피가 흐른다면 어떠시겠습니까? 아마도 약간은 자랑스러우시겠죠? 이것이 바로 캄보족의 사고방식입니다. 그들의 전통은 그들이 페르시아 카이 왕조(오늘날의 이란)의 후손이라고 말하면서 패기와 아량으로 자신들을 다른 이들과 구별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지혜와 고귀함을 매우 자랑스러워하며 특정한 무슬림 그룹 내에서만 결혼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파키스탄에서는 복음에 대한 반대가 특히 심하며, 알려진 바에 따르면 캄보족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구세주에 관해 듣는 것이 불가능한 사람들을 어떻게 전도해야 할까요? 기도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예수께서 그들에게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할 것을”(눅 18:1) 말씀하셨습니다. 선교사들은 본 GPD에 자신이 섬기는 종족이 기도제목으로 올라왔을 때 처음으로 전도의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또 그들 중 지혜로운 자 몇 사람이 몰락하여 무리 중에서 연단을 받아 정결하게 되며 희게 되어 마지막 때까지 이르게 하리니 이는 아직 정한 기한이 남았음이라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중 하나인 이곳은 1947년 이래 끊임없는 혼란을 겪어왔습니다. 카슈미르는 인도 북서부의 히말라야 서부 산맥과 파키스탄 북동부, 그리고 중국의 일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은 무슬림 주요 지역이 파키스탄에 편입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1947년의 분리 이후 힌두교도와 무슬림의 전쟁터가 되었습니다. 대다수의 카슈미르는 인도의 일부로 남아있습니다.
카슈미르족은 주로 양, 염소, 야크를 기르는 농부이며 값비싼 털실인 캐시미어가 이 지역에서 나옵니다. 대부분의 무슬림 카슈미르인들은 외딴 지역에 살며 축제와 순례와 같은 행사 등이 있을 때만 다 같이 모입니다.
대부분의 카슈미르인들은 기독교로의 개종을 잘못으로 여기는 독실한 순니파 무슬림이기 때문에 기독교 성도들은 종종 박해를 받습니다. 예수님은 제자훈련이 박해로 이어질 것이라고 제자들에게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신약 성서 대부분의 서신들은 신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박해를 다루고 놀라지 말라고 말하며, 그리스도를 위해 고난을 받는 것은 영예라고 말합니다.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인도를 생각하면 많은 분들이 카스트가 떠오를 것입니다. 파키스탄에 관해 생각하면 이슬람이 떠오르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카스트와 이슬람이 함께 할 수 있을까요?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오늘 기도할 종족은 카스트에서 두 번째로 높은 계급인 크샤트리아에서 온 이름을 갖고 있으며 무슬림입니다. 그들은 또한 펀자브 샤이크(종교 지도자 출신)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 이들 안에는 시크교도나 힌두교도도 존재합니다. 이들이 항상 무슬림은 아니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들은 12세기가 돼서야 무슬림이 되었습니다) 많은 카스트와는 달리, 이들은 브라민족과 음식을 나누고 무역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그룹보다 높은 계급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은 대체로 중산층으로 상거래에 종사하고, 곡물을 생산하고 파는 일을 합니다. 이들은 자기 종족 안에서 결혼을 하며 이들의 카스트는 사업과 무역의 계급입니다. 두 개의 주요 하위 그룹으로서 파키스탄의 펀자브주에서만 약 110만 명에 이릅니다. 무슬림 카트리족 가운데는 예수님을 따르는 이가 없습니다.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지니 조각한 것이나 주상을 세우지 말며 너희 땅에 조각한 석상을 세우고 그에게 경배하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임이니라
민간신앙은 상류층이 아닌 대중을 위한 종교입니다. 일반적으로 민간신앙은 정통적인 신앙과 애니미즘적 관습, 미신 또는 개종 전의 신앙들의 특성을 섞은 것입니다.
명목상 무슬림 단체인 파키스탄 코자족의 신앙이 이러합니다. 이들은 과거에 이슬람으로 개종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힌두교의 관행을 따릅니다. 이슬람교에 관해서는 일부는 순니파고 일부는 또 다른 이슬람의 주요 교단인 시아파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소수파인 이스마일교도입니다.
그들은 종교적으로 분열되어 있을 뿐 아니라 언어적으로도 나누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선교 단체에 그들에게 다가가고 제자 삼을 수 있는 다중언어 자료가 필요합니다. 80만 명의 코자족 무슬림 중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복음이 전달되지 않은 미전도종족으로 우리의 기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여호와여, 이제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니이다
인도가 독립할 당시 인도 아대륙은 힌두교 및 세속적인 인도, 그리고 이슬람교 동부와 서파키스탄 두 부분으로 나뉘었습니다. 1972년에 끝난 내전으로 인해 동파키스탄은 파키스탄에서 이탈하여 방글라데시가 되었습니다.
파키스탄의 많은 종족 중 우리가 기도하게 될 종족은 바로 펀자브어, 힌디어, 우르두어 또는 하위 그룹 수준에서 사용되는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쿠마르족 입니다. 쿠마르족은 하위 카스트로도 나뉩니다. 쿠마르라는 이름은 ‘도공’을 의미하며, 대부분의 쿠마르족은 무역을 하는 도공업자들입니다. 그들 가운데 대부분의 무슬림은 수백 년 전에 이슬람 운동이 시작되기 전부터 힌두교인 조상들을 두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의 무슬림 쿠마르족 가운데에는 예수님을 따르는 추종자가 없으며 여러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복음의 일꾼들에게는 이들을 효과적으로 복음화하고 제자 삼기 위한 다중 언어자료가 필요합니다.
그가 임하시는 날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가 나타나는 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 그는 금을 연단하는 자의 불과 표백하는 자의 잿물과 같을 것이라
우리는 종종 기독교인들과 유대인들이 박해받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파키스탄에서는 무슬림인 로하르족이 박해를 받습니다! 파키스탄에만 2백만 명의 로하르족이 살고 있지만, 힌두교인들 사이에서 이들은 소수 민족입니다.
그들이 힌두인이라면 같은 계급으로 간주할 테지만 이 로하르족은 무슬림이기 때문에 씨족으로 여겨집니다. 이슬람교는 공식적으로 카스트를 인정하지 않지만 파키스탄 사회는 고도로 계층화를 이루고 있으며, 다른 계층의 사람과는 먹거나 이야기도 하지 않습니다. 카스트는 이 지역의 이슬람 사회에서 매우 현실적인 이야기입니다.
대부분의 로하르족은 대개 무역을 하는 대장장이 또는 금속 가공업자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서부 펀자브어 우르두어, 사래키어 또는 다른 언어를 사용합니다. 이들의 언어로 된 성경과 오디오 및 비디오 기독교 자료를 구할 수 있지만, 그들 중에 예수를 믿는 신자는 없습니다.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로하르족은 폐쇄된 사회이고 문맹률이 높으며 복음을 전하는 일꾼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터넷 사용은 일부에만 국한되어 있는데 주로 이슬라마바드 주민과 다른 주요 파키스탄 도시에만 한정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들은 생물을 번성하게 하라 땅 위 하늘의 궁창에는 새가 날으라 하시고
한 명의 크리스천도 없는 250만 명 가운데 살고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평생 들은 것이라곤 이슬람뿐이고 고전 아랍어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꾸란의 일부를 암송해야 합니다. 당신은 기독교가 불법 종교라고 배웁니다.
꾸란은 단 하나의 신이 있다고 가르치지만, 그리스도인들은 3명(삼위일체)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외부인이 예수님에 관해 이야기하고 싶어한다면 당신은 당연히 듣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파키스탄의 막치족의 이야기입니다. 다른 유사한 그룹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이슬람을 그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결합합니다. 이들은 이슬람 규정에 따라 출생, 결혼 및 사형 의식을 수행하지만, 거기에 힌두교 의식도 병합합니다. 막치라는 이름은 그들의 주요 직업인 낚시꾼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같은 종족 내에서 결혼하며 여성들은 결혼반지를 손가락이 아니라 발가락에 착용합니다
막치족에게 복음을 전하기까지 많은 장벽이 있습니다. 그들 자체가 복음을 거부하는 것 이외에도 파키스탄 정부는 기독교 선교사들에게 비자를 발급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께서 문을 여시면 아무도 그것을 닫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만약 여러분이 메와티족에게 종교가 무엇이냐 묻는다면 혼란스러운 대답을 들을 것입니다. 그들은 “우리 종족은 무슬림입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그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은 원래 힌두교도였고 과거를 떨쳐 버릴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힌두교의 전통과 이슬람 관습을 섞습니다. 무슬림은 공식적으로 카스트 제도를 따르지 않지만, 여전히 그들만의 생각과 가치관을 형성합니다. 또 그들은 “우리는 라지푸트족에게서 왔다.”라고 유명한 공동체를 언급하며 자랑스럽게 말하지만, 다른 이들은 “그들은 정말로 낮은 계급 출신입니다.”라고 합니다. 이 혼란의 대부분은 1947년 분단의 시기에 시작되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언어를 파키스탄의 언어인 우르두어처럼 들리도록 바꾸면서 더 나은 지위를 얻으려고 합니다.
무슬림 메와티족 사람들을 보면 무엇도 그들을 변화시키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그들은 과거에도 변했고 현재는 참 하나님의 축복으로 인도할 수 없는 두 종교 사이에서 혼돈을 겪고 있습니다. 그들이 다시 변화해서 이번에는 길이고 진리고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를 수 있을까요?
내가 주의 택하신 자가 형통함을 보고 주의 나라의 기쁨을 나누어 가지게 하사 주의 유산을 자랑하게 하소서
(다음은 본 종족에 관한 사실을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어린 아이샤와 그녀의 남동생 이스마일이 아버지의 컴퓨터에서 펀자브어로 된 예수 영화를 보고 놀라워했습니다. 곧 모스크에서 기도를 마치고 아버지가 돌아올 것이며 외부 주방에서 저녁 식사를 준비하는 어머니도 갑자기 방에 들어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아이샤와 그녀의 동생은 그들이 처음 본 예수 영화에서 눈을 뗄 수 없었습니다.
많은 미라시족 아이들이 그렇듯이 저녁 식사를 마치고는 일을 나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아이샤는 댄서였고, 이스마일은 공연하는 동안 음악을 연주하며 가족을 먹여 살리고 있었습니다. 학교에 가는 것이나 일반적인 어린 시절을 보내는 것은 이들 남매에게 주어진 선택권이 아니었습니다.
파키스탄의 미라시족 사람들은 교육을 받지 않았지만 음악과 춤에 능합니다. 그들은 아주 적은 돈을 받고 무슬림 문화 행사에서 공연하지만, 한때 그들은 존경과 명성을 얻기도 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이름을 바꾸면서 다른 직업을 구했습니다.
이들은 100% 무슬림입니다. 오늘날 파키스탄에서 무슬림이 아닌 것은 매우 위험하며, 무슬림이 아니기 위해서는 대가를 치러야만 합니다. ‘미라시’라는 단어는 유전 또는 유산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주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기뻐하며 주의 보호로 말미암아 영원히 기뻐 외치고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은 주를 즐거워하리이다
모치란 ‘접는다’는 뜻입니다. 모치족은 역사적으로 신발과 안장을 만드는 가죽 장인이었습니다. 오늘날 산업 생산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공예품을 버리고 토지를 빌려서 농장 종사자로 일합니다.
이들은 죽은 동물들을 다루는 일을 하기에 다른 무슬림에게 업신여김을 받으며, 파키스탄은 이들에게 교육이나 어떤 인도주의적 지원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들 가운데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사람들은 15% 이하이며 빈곤 상태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관습은 일부다처제를 허용하지만 보편적이지는 않습니다. 남자들은 보통 17세쯤에 결혼하지만, 여성들은 더 빨리 결혼합니다.
그들은 100% 순니파 무슬림으로 전능하신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과 인자에 응답할 기회가 필요한 미전도종족입니다. 인쇄된 성경, GRN 음성 녹음, 예수 영화 및 기타 많은 시각 자료가 펀자브어로 존재합니다.
다윗이 곁에 서있는 사람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이 블레셋 사람을 죽여 이스라엘의 치욕을 제거하는 사람에게는 어떠한 대우를 하겠느냐 이 할례 받지 않은 블레셋 사람이 누구이기에 살아계시는 하나님의 군대를 모욕하겠느냐
모갈(모굴)족은 역사에 많은 군사적 성취를 이룬 민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명성은 파키스탄에서 오늘날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종족 내에서 결혼하고 사촌 간의 결혼을 선호합니다. 기혼 여성은 손가락 반지, 코걸이, 귀걸이, 발가락 반지 및 팔찌를 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들은 근처에 사는 무슬림과 같은 규칙을 따르는데 그들의 자녀들은 꾸란의 법에 따라 상속을 받습니다. 많은 모갈족은 이제 군인이라기보다는 농민이며, 또 다른 이들은 정부와 공공 봉사에서 직책을 맡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교육을 받았습니다.
파키스탄에서 모갈족은 100% 무슬림이지만 시아파와 순니파로 분열되어 있습니다. 그들의 언어는 주로 우르두어이며, 성경 자료는 이 언어로 존재합니다. 그러나 신자들에게 관대하지 못한 파키스탄에서 자료들을 구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들은 여전히 미전도종족이며, 알려진 바로 크리스천은 없습니다.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운명이 정해진 채로 환경 미화원 가족에 태어나는 것은 어떨까요? 이는 바로 파키스탄의 무쌀리족입니다! 그들은 화장실 청소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평생에 걸쳐 자신들을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다른 사람들의 경멸도 견뎌야 합니다.
그들은 그들 조상의 힌두교에 의해 변질된 이슬람을 믿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기꺼이 자기 아들에게 그들의 죗값을 치르게 하여 영원하고 사랑스러운 가족의 일원이 되게 하신 것을 믿는 사람은 그들 중 아무도 없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위한 자리를 가지고 계시며, 이는 요한복음 4장에 있는 멸시받는 사마리아인들과 무쌀리족도 포함합니다! 그들이 해야 할 일은 겸허히 하나님께 나아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그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그를 건지리라 그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그를 높이리라
(다음은 본 종족에 관한 사실을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이민자인 말리아르족 즈왁은 이슬라마바드의 오래된 거리에서 나무로 된 수레를 밀고 있었습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그의 아내가 만든 아름다운 화환을 사러 오라고 소리쳤습니다. 그의 친구인 낭이 그에게 다가와 말했습니다. “즈왁, 이래서는 가족을 먹여 살릴 수가 없어.”
즈왁은 “나도 그래. 우리가 예전에 있던 곳에 머물렀다면 더 좋았을 텐데... 거기서는 가축도 있었고 우리 땅도 있었고 그리고 같은 민족끼리 살았잖아. 여기서는 오래돼서 다 쓰러져가는 임대아파트에 살고 있지. 예전에는 우리 마을에 우리 소유의 집도 있었고…… 나는 아이들이 도시에서 학교에 다닐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나와 같은 거리에서 물건을 팔고 있으니... 우리 페샤와르 골짜기의 아름다움과 음악, 우리 민족이 그리워.”
말리아르족 대다수는 펀자브의 포토하르 지역과 페샤와르 계곡에 사는 농부입니다. 빈곤과 더 나은 삶에 대한 희망 때문에 일부는 파키스탄의 도시로 이주하고 몇몇은 영국으로 갔습니다. 거의 모든 말리아르족은 순니파 무슬림이며 서방의 종교체계로서 기독교를 거부합니다.
주께서 우리의 죄악을 주의 앞에 놓으시며 우리의 은밀한 죄를 주의 얼굴 빛 가운데 두셨사오니
(다음은 본 종족에 관한 사실을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파슈툰족 한 노인이 아프가니스탄 북부의 한 젊은 농부를 꾸짖었습니다. “아편 양귀비 재배는 그만두고 밀로 돌아가야지. 정부가 너에게 심으라고 좋은 밀 씨앗을 줬지 않나! 나라에는 밀이 필요해” 그 젊은 농부는 플라스틱 용기에 양귀비 열매에서 나오는 유액을 긁어 담아 아편을 만들면서 대답했습니다. “됐어요! 양귀비를 키우는 게 돈을 3배는 더 벌 수 있다고요!”
파슈툰족은 아프가니스탄 북부와 파키스탄 인구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들의 사회 구조는 파슈투어 사용, 손님 환대, 가족과 집에 들어오는 모든 손님에 대한 보호를 포함하는 파슈툰왈리 체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유로 이들이 아편을 만드는 양귀비 재배를 중단하기 어렵습니다. 불행히도 계속되는 양귀비 재배는 마약 밀수의 증가로 이어져 여러 비극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파슈툰족은 성도들의 복음을 나누기 위한 노력을 강력하게 거부하는 순니파 이슬람입니다. 대부분의 파슈툰족 크리스천들은 공개적인 간증이 그들의 삶이나 가족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으므로 비밀리에 신앙을 유지합니다. 고정 튜닝된 라디오, 영화 예수, 인터넷은 이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수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렸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수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다음은 본 종족에 관한 사실을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자훔! 말도 안 됩니다! 고작 염소 한 마리를 사려고 그 정도 돈을 지불할 순 없어요! 작년에 비해 두 배잖아요!” 파키스탄 라호르의 카사압족 도살업자가 제안한 의식에 쓰일 염소의 가격은 가히 충격적이었습니다. 그 손님은 이슬람의 라마단을 기념하기 위해 염소를 사려 했고 도살업자는 “동물 사료와 운송 수단에 대한 비용이 많이 들어 가격이 올라갔어요. 나는 염소를 가지고 있지만 거의 아무도 사지 않아요! 대부분은 사람들은 닭으로 만족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손님은 머리를 흔들면서 “닭으로 주세요.”라고 대답했습니다.
순니파 이슬람 카사압족은 육류를 도살하고 파는 계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는 도시에서 일반 노동자로 일합니다. 그들은 어린아이들의 조혼을 허용합니다. 그들은 인도와 파키스탄의 여러 주에서 살고 있으며 대부분은 우르두어와 힌디어를 사용합니다.
그들 고유의 자마트라고 하는 이슬람 협의회에서 지역 사회의 분쟁과 문제를 해결합니다. 엄격한 이슬람의 삶의 방식에 순종하기에 성경이나 예수에 관해 말하는 사람들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사이드족을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풍성한 흰 턱수염과 터번을 자랑하는 무서운 성직자의 초상화가 나옵니다. 이들은 큰 집단으로 파키스탄에만 6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전국에 퍼져 삽니다.
그들은 인도, 파키스탄, 네팔, 방글라데시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무슬림 공동체 중 하나입니다. 파키스탄은 남아시아 전체에서 사이드족의 숫자가 가장 많은 나라입니다.
이들은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무슬림 공동체로서 정치인, 전문가 및 종교 지도자가 많으며 무슬림 가운데서도 사회적 지위가 가장 높습니다.
사이드족의 계보는 예언자 무함마드의 딸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들은 시아파와 순니파를 둘 다 포함한 100% 무슬림입니다. 그들은 종교에 깊이 뿌리 박혀 있기 때문에 구세주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알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이 나를 위하여 비밀히 친 그물에서 빼내소서 주는 나의 산성이시니이다 내가 나의 영을 주의 손에 부탁하나이다 진리의 하나님 여호와여 나를 속량하셨나이다
여러분은 아마도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 책과 영화명), “파리대왕”(The Lord of the Flies, 책명), 또는 “봉건 군주” (the lord of the manor, 봉건제도의 영주)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파키스탄에는 ‘바다의 주인’을 의미하는 미르 바하나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전통적으로 어부, 뱃사람 그리고 선원입니다.
미르 바하나는 신디 모하나족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파키스탄 신드와 펀자브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중 일부는 카라치 북부의 인공 호수인 만차르 호수의 선상집에 삽니다. 신디 모하나족은 호수를 떠나 아라비아해의 트롤선에서 일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순니파 무슬림으로 파키스탄에 복음이 열려 있지 않아 예수님에 관해 들을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훌륭한 선교사이자 정치가인 윌리엄 캐리는 이들을 “선택의 여지가 없는 사람들” 이라고 불렀습니다.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신디 사마족은 200만 명에 달하며 파키스탄 남동부 카라치 근교에 살고 있습니다. 이들은 경제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직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농촌에서는 밀, 쌀, 면화, 사탕수수, 과일 및 지방 종자를 재배하는 농부들이며 도시에서는 사업가, 의사, 변호사, 정치인, 연예인 및 교사 등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신디어, 우르두어 및 다른 파키스탄 언어를 사용합니다.
원래 힌두교 또는 불교도였던 신디 사마족은 8세기에 이슬람교로 개종했습니다. 많은 수의 사마족은 1947년의 분단 기간 인도에서 파키스탄으로 이주했습니다.
이들은 동일한 계급 내에서만 결혼하고 때로는 사촌 간에 결혼합니다. 결혼식은 이슬람 교사나 사제가 수행하는데 꾸란을 낭독합니다.
주의 말씀을 열면 빛이 비치어 우둔한 사람들을 깨닫게 하나이다
19세기 영국의 한 작가는 파키스탄 북서쪽의 타나올리족, 또는 타놀리족을 “극도로 적대적인” 민족으로 묘사했으며, “용감하고 강인한 하자라 지역의 최고의 검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타놀리족은 1840년 영국의 식민지가 되기 전까지 수십 년간 영국과 영국의 동맹국들에 대항하여 싸웠습니다.
오늘날 타놀리족은 이방인, 심지어 다른 무슬림에까지 거부감을 가지고 있어서 그들이 사는 곳의 산골짜기 입구를 삼엄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이들은 독특한 고대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바로 혈연관계의 힘을 중시하는 사회 구조입니다. 그들의 공동생활은 지배층의 명예와 중재의 규칙을 엄격히 따릅니다. 그들의 주요 언어는 힌드코어와 북부 파슈토어입니다. 그들은 보리, 밀, 기장 등 작물 및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재배하며 많은 이들이 고기와 우유 및 가죽을 얻기 위해 양, 소, 염소를 기르고 있습니다.
그들은 순니파 무슬림으로 그들 가운데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은 아예 없을 것입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고대 단어인 ‘타르칸’은 중앙아시아의 군장 또는 총독을 뜻합니다. 타르칸족은 종교적으로 크게 힌두교, 시크교, 이슬람교 세그룹으로 나뉩니다. 파키스탄의 무슬림 타르칸족은 주로 목수들과 토지를 소유한 소규모 농민으로 하위 계급에 속합니다.
이들은 훌륭한 군인으로 매우 잘 알려져 있으며 지난 10세기 동안 중앙아시아의 많은 전투에서 싸웠습니다. 타르칸족은 파키스탄과 인도군의 균열 특공대뿐만 아니라, 전투기 조종과 해군에서도 용감하게 싸웠습니다. 그들은 1971년 인도와 파키스탄 간의 전쟁인 롱고월 전투를 배경으로 만든 발리우드 영화 “국경(Border)”을 통해 유명해졌습니다.
교육을 받은 타르칸족은 의학, 공학, 회계 및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종사합니다.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요리사가 아닌 사람이 좀처럼 생각하지 못하는 요리의 중요한 재료는 무엇일까요? 바로 식용유입니다. 식용유는 대부분 세계 각종 요리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 세기 동안 텔리 카스트 계급은 인도, 파키스탄, 네팔, 방글라데시에 식용유를 공급해왔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텔리 계급의 창립자가 기름 압착 기계를 발명했다고 합니다. 텔리족은 농부들에게 겨자와 참깨를 사서 식용유로 압착한 후, 농부들과 다른 이들에게 다시 판매합니다. 그들은 종종 씨앗을 구입하고 기름을 팔기 위해 여행을 합니다.
파키스탄 농촌 지역의 일부 텔리족은 여전히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작업을 수행하지만, 이제 이 작업은 보편적으로 공장의 대형 기계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텔리족들이 농업 및 소매업과 같은 다른 직종으로 전업했습니다.
아비멜렉이 그 날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모든 종들을 불러 그 모든 일을 말하여 들려 주니 그들이 심히 두려워하였더라 아비멜렉이 아브라함을 불러서 그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우리에게 이렇게 하느냐 내가 무슨 죄를 네게 범하였기에 네가 나와 내 나라가 큰 죄에 빠질 뻔하게 하였느냐 네가 합당하지 아니한 일을 내게 행하였도다 하고 아비멜렉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네가 무슨 뜻으로 이렇게 하였느냐
500년 이상 무슬림 침략자들로부터 북부 인도를 성공적으로 보호한 후, 12세기에 바티라지푸트족은 힌두교에서 이슬람교로 개종했습니다. 그들은 개인이 아닌 종족 전체가 선지자 무함마드의 종교를 새로운 영적·문화적 정체성으로 선택했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 이들은 가족 및 씨족의 연합된 정체성이 아닌 분열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가졌던 군 복무와 토지 소유권을 현대사회에서 얻지 못하면서 그들의 정체성과 사회에서의 역할을 결정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혼란 가운데 소속감의 필요성을 느끼고 그들의 가치를 찾고자 하는 소망이 있다는 점에서 이 선교지는 추수가 준비된 곳입니다. 그들이 자기도 모르게 하나님을 구하고 하나님이 창조하신 모습을 알기 위해 시도하는 것 같습니다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를 나의 높은 곳으로 다니게 하시리로다
파키스탄의 422 종족 중 414 종족이 미전도종족으로 간주됩니다. 여호수아 프로젝트의 정의에 따르면 1억 9,845만 5천 명의 사람들이 “자신의 종족을 복음화하기에 충분한 일꾼과 자원이 부족”하다고 했습니다. 차우한 라지푸트족은 파키스탄의 미전도 인구 중 소수에 불과하지만, 하나님의 눈에는 의미가 있으며 이 지역의 다른 라지푸트 종족에 전략적으로 닿을 수 있는 그룹입니다.
차우한족은 아수라(악마)와 싸우기 위해 제사용 화구에서 창조되었다고 믿는 라지푸트족 중 하나입니다. 라지푸트라는 이름은 ‘왕의 아들’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차우한족은 자신들을 파키스탄과 인도의 자랑스러운 왕자들로 여깁니다.
그들의 주요 가치 중 하나는 용맹입니다. 고대 전승에 따르면, “용감한 사람들의 팔은 국민을 지지하고 지킨다.”고 합니다. 또 “용감한 사람은 모든 상황 속에서 존경을 받는다. 용맹이 닿을 수 없는 세계는 없다.”라고 합니다.
여러 사람의 말이 우리에게 선을 보일 자 누구뇨 하오니 여호와여 주의 얼굴을 들어 우리에게 비추소서
(다음은 본 종족에 관한 문화와 삶을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믿기 어렵군.” 청년은 친구와 함께 벽돌로 가득한 수레를 건설 구역 쪽으로 밀어 넣으며 말했습니다. 더운 여름의 태양 아래 일하는 그들이 입고 있는 두꺼운 살와르 카미즈 밖으로 땀이 흘러나왔습니다. “뭐가 믿기 어렵다는 건데?” 친구가 물었습니다. 그리고는 격양된 어조로 덧붙였습니다. “우리가 학교에 가서 건축을 배웠어야 했는데, 대신에 벽돌을 쌓고 있다는 것? 우리 민족이 한때 왕이었다는 사실도 믿기 어렵지.” 친구가 씩씩거리며 말했습니다. “나는 벽돌을 어디에 두라고 사람들에게 지시할 수 있는 입장만 돼도 만족하겠어.”
한때 왕족이었던 자돈 라지푸트족은 이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노동에 종사합니다. 그들이 신분 상승을 희망하며 기대하는 것은 좀 더 높은 계급으로 그들의 딸들을 시집보내는 것입니다. 그런 생각으로 그들은 어린 나이에 딸들을 결혼시킵니다.
포도주는 거만하게 하는 것이요 독주는 떠들게 하는 것이라 이에 미혹되는 자마다 지혜가 없느니라
그들은 스스로 지배층 전사 계급의 후손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오늘날의 지위와 크게 다릅니다. 많은 관계자들은 라지푸트족의 지위가 종종 침략자들과 남아시아에서 세속 권력을 획득한 이들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인도에는 쿠마오니 공동체를 포함하여 힌두교 라지푸트족 공동체가 많이 있지만, 그들의 전통 종교는 힌두교와 애니미즘이 혼합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추수 감사와 태양과 달을 기념하는 이들의 축제에서 흔히 귀신들린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이 반드시 기독교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 복음에 긍정적으로 반응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진행되고 있는 성경 번역과 성경 이야기, 예수 영화, 라디오 방송을 포함하여 라지푸트족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언어로 자료가 존재합니다.
역사적으로 쿠마오니 라지푸트족은 알코올중독 문제가 있었으며, 이는 여성들에게 더 괴로운 일이기도 합니다.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머무를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사는 자 누구오니이까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실천하며 그의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
라토르 라지푸트족은 과거 왕조 시절과 군사 정복을 행하던 과거를 자랑스러워하며, 스스로가 힌두교의 태양신인 사마와 라마에서 유래되었다고 말합니다. 라토르는 거의 800년 동안 인도 서부의 소규모의 왕국을 통치했으며 무슬림 술탄에게 대항하여 싸웠습니다. 오늘날 이들은 힌두교에서 두 번째로 높은 계급 중 하나이며 정부와 군사 지도부의 직책을 맡고 있습니다.
라토르족은 부유하고 강력한 민족입니다. 그들은 자녀들에게 고등 교육을 받게 하고, 결혼도 젊은이들의 동의를 얻어 주선합니다. 아들들은 아버지로부터 재산을 물려받으며 아버지의 직분과 집은 장남에게 돌아갑니다.
파키스탄에는 무슬림 라토르족이 있을지 모르나, 라토르족은 주로 힌두교인입니다. 시바는 라토르족이 숭배하는 유명한 신입니다. 시바는 그의 아내이자 전쟁의 여신인 두르가와 함께 숭배를 받습니다. 힌두교와 관련된 많은 축제가 있으며 매 축제 때 라지푸트 공동체의 일원으로 참여합니다.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인생을 굽어살피사 지각이 있어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가 보려 하신즉 다 치우쳐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 선을 행하는 자가 없으니 하나도 없도다
성경은 큰 빛이 이방인에게 비치고 위대한 창조주 하나님께서 구원으로 인도하실 미래의 시간에 대해 묘사하고 있습니다. 선지자 이사야는 9장 2절에 그 묘사된 시간을 보았습니다.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이 비치도다”
인도 북부의 라와트족은 복음이 전해지지 않은 미전도종족입니다. 그들은 그들을 사랑하시는 하나님과 그들의 죄에 대한 지식과, 그들을 영적인 어둠으로부터 구해줄 용서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왕자’를 의미하는 라자에서 유래된 라와트족은 현재 약 67만 2천 명으로 대부분 인도에 거주합니다. 그들 대부분은 토지를 소유한 농부들이며 아샤프리데비, 베루지, 마타지라고 알려진 지역 신들을 숭배합니다. 그들은 인격적이고 사랑이 많은 하나님에 대한 개념이 없습니다. 힌디어로 된 성경이 존재하며 예수 영화와 다른 매체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 인자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넘겨지매 그들이 죽이기로 결의하고
예수께서 세리였던 삭개오의 집을 방문 하셨을 때 이 사람의 집에 구원이 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나쁜 평판을 가진 세리였지만 예수님과 제자들의 방문에 의해서 은총을 받았던 것입니다.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누가복음 19:10)
‘인자(사람의 아들)’라는 용어는 성경 속 예언에서 많은 의미를 지닙니다. 예수께서는 신약 성경에서 80번 이상 이 용어를 언급하셨습니다. 그것은 유대인뿐만 아니라 모든 민족을 위한 메시아가 어떻게 올 것인지를 의미합니다.
약 70만 7천 명 정도 되는 카취와하 라지푸트족은 이제 자신들을 유식하고 힌디어뿐 아니라 영어를 할 수 있는 더 높은 계급인 쿠쉬와하로 봅니다. 오늘날 그들은 인도 전역에서 아편 양귀비 재배와 양봉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대학 졸업 후 이들의자녀들은 보통 공학, 의학, 과학 및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 일합니다.
이들은 사실상 실천적인 힌두교도입니다. 성경 번역본과 예수 영화, 기독교 라디오 방송이 모두 존재하지만 그들 가운데 교회나 그리스도의 제자는 없습니다.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카네트족은 2천 년 전에 산악 왕국의 지배자들로부터 내려왔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전사 계급 라지푸트족에 속합니다. 거의 67만 명에 달하는 카네트 라지푸트족의 대다수는 인도의 북서쪽인 히마찰 프라데시에 살고 있습니다. 다른 소수 카네트 그룹은 인도 북부와 파키스탄 동부 펀자브의 다른 지역에 거주합니다.
이들이 입는 옷과 농사법을 보면, 이들의 삶이 서쪽 히말라야 지대의 고도와 날씨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받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주 작물로는 보리, 밀, 렌틸콩, 옥수수 및 감자가 있습니다. 카네트족은 양고기와 양모를 위해 양을 기르고, 유제품을 위한 소를 기릅니다.
이들은 전통과 가족을 중요시하며 그룹 내에서 중매 결혼을 합니다. 거의 모든 카네트족은 힌두교에 전념하지만, 민속 종교와 불교의 영향도 받습니다. 그들은 두르가와 비슈누를 포함한 힌두교 신들을 숭배하며 악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의식을 행합니다. 이들 가운데에는 알려진 신자가 없습니다.
이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언어 중 기본 언어는 캉그리어인데 이 언어로 된 최근 완성된 신약(2017년)본과 오디오 성경, 예수 영화 등이 존재합니다.
힌두교는 수천 년 동안 남아시아의 대표적인 종교였습니다. 기원전 300년경, 불교는 힌두 카스트 제도의 안좋은 점들을 바로 잡기 위한 개혁 운동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불교는 후에 아시아의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었지만 부탄과 네팔 외에는 대부분 남아시아에서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힌두교와 카스트 제도는 이 지역에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반면에 이슬람교는 개혁 운동으로 남아시아에 도착한 것이 아닙니다. 몇 세기 전에 상인들을 통해 일부 전해지기도 했지만, 이 지역의 이슬람 영향의 대부분은 1300년대 터키인 침략자들을 통해 전달되었습니다. 1500년대에 무굴 제국이 점령한 후 1700년대와 1800년대에 영국이 이곳을 점령할 때까지 그들은 이 지역을 무차별적으로 통제했습니다. 그 무렵에는 터키인이든 무굴인이든 정복자들의 호의를 얻기 위해 이미 이슬람교로 개종한 수백만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물론 이슬람에 충성된 이슬람 침략자들도 있었습니다. 현재의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 지역에 무슬림이 특히 많았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인들은 남아시아에 대한 영국의 통제권에 도전했지만, 영국군은 그들을 격퇴했습니다. 영국군은 제2차 세계대전에 서 승리했지만, 아시아에서 막대한 제국을 장악할 수 있는 능력이 크게 약화되었기에 이땅의 독립을 승인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힌두교도들과 무슬림 사이 수 세기에 걸친 악감정은 두 종교 공동체가 같은 나라의 일부가 되고 싶지 않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이로 인해 영국은 두 종교가 공존하는 ‘인도’라는 해결책을 내어놓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원래의 계획은 힌두교의 다수 지역이 세속적인 인도의 일부가 되고, 이슬람교가 다수인 지역은 이슬람 국가인 파키스탄의 일부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았습니다. 이 새로운 무슬림 국가의 첫 번째 문제 중 하나는 지리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파키스탄의 무슬림은 두 개의 넓게 펼쳐진 두 지역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인더스 강 계곡은 파키스탄의 주요 지역을 형성하였고, 그로부터 동쪽으로 수천 마일 떨어진 벵골주에도 수백만 명의 무슬림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 두 지역 사이에는 인도라는 적대적인 국가가 있습니다. 벵골 무슬림은 파키스탄의 다른 종족들과 매우 다른 언어를 사용했을 뿐 아니라 관습과 문화도 많이 달랐기에 인더스 계곡 무슬림과 거의 공통점이 없다고 느꼈습니다.
1971년에는 사이클론으로 파키스탄의 벵골 지역이 황폐화되었습니다. 그러나 파키스탄 정부는 사이클론으로 인해 국민들이 받는 고통을 덜어주기 위한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곧 독립운동으로 변모한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인도는 벵골 반란군의 편을 들었고 1971년 인도와 파키스탄은 전쟁을 시작했습니다. 몇 주간의 인도와 반군이 싸운 끝에 반란군이 승리했습니다. 그 결과 방글라데시라는 새로운 국가가 탄생하게 되었고, 파키스탄을 분열시키는 독립운동이 만연하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분할 당시 카슈미르의 무슬림 다수 지역을 힌두 술탄이 지배하고 있었는데, 그가 카슈미르를 인도에 편입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파키스탄은 이 사실을 받아들일 수가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1965년 인도와 파키스탄 간의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몇 주간 계속되는 전쟁 동안 파키스탄은 처음에는 카슈미르에서 많은 영토를 얻었지만, 그 공세는 곧 중단되었습니다. 결국 그들은 휴전에 이르렀지만 어떠한 평화 조약도 체결되진 않았습니다. 이 지방의 상당 부분은 한쪽은 파키스탄 군대가, 다른 한쪽은 인도 군대가 점령하고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인도와 파키스탄은 여전히 전쟁 중이며, 여전히 치열한 교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에는 불안한 평화가 존재하며 무고한 민간인들은 군대에 의해 학대를 받고 있습니다.
카슈미르의 무슬림은 파키스탄의 일원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과 독립을 원하는 사람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또한 카슈미르에는 힌두교 소수민족도 많은데, 이 종족들은 인도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원합니다. 이곳에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을 얻을 방법은 없어보입니다.
오늘날 파키스탄은 불안정한 민주주의 국가입니다. 파키스탄은 몇 번의 군사 쿠데타를 경험했으며 군사정부가 계속해서 통치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경제가 약하고 국민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빈곤과 폭력은 오늘날 파키스탄의 대표적인 이미지가 되었습니다.
펀자브인은 파키스탄에서 가장 지배적인 종족입니다. 그들은 펀자브주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를 지배합니다. 대다수의 펀자브인은 파키스탄에 대한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 분열 및 정복 전략을 사용해왔습니다.
발루치스탄주는 석유 및 기타 천연자원이 풍부하고 전략적인 곳에 위치한 적은 인구의 사막 지역입니다. 풍부한 자원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 사람들은 파키스탄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들 중 하나이며 펀자브인들만 이들의 자원으로 이익을 얻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파키스탄은 발루치스탄주를 통과하는 중국과의 무역로를 마련했는데 이 때문에 발루치족은 중국인들까지도 적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발루치족은 1947년 분단의 시기에 강제로 파키스탄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독립을 원했기 때문에 파키스탄 정부는 일자리와 경제적 이익으로 그들을 설득하거나 강제로 독립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은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신드주는 파키스탄의 다른 지역만큼 가난하지는 않지만, 파키스탄의 힌두교 인구의 90%가 사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도 발루치스탄이나 카이베르 파크툰크와주 같이 강하지는 않지만 분리주의 운동이 존재합니다.
연방 직할 부족 지역(FATA)과 카이베르 파크툰크와는 2018년에 합병되었습니다. 현재는 카이베르 파크툰크와주라고 부르며 파슈툰족이 지배하는 땅으로, 이 나라에서는 파탄족이라고도 불립니다. 파키스탄과 이웃한 아프가니스탄을 오가는 유동 인구가 있습니다. 파슈툰족은 탈레반의 주축이 되는 종족이지만, 많은 파슈툰족은 탈레반을 지지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또한 거의 정복하기 불가능한 종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국은 제국 전성기 때 현재 파키스탄으로 불리는 나라들을 간신히 통제했고, 아프가니스탄은 결코 정복할 수 없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파슈툰 군대는 1980년대에 소련을 퇴각시켰습니다. 파슈툰은 항상 파키스탄 군대에게 골칫거리였습니다. 파키스탄 정부는 지혜롭게 전투하는 방법으로 종종 파슈툰이 원하는 대로 하게 허락했습니다.
파키스탄의 정치 지도자들은 자국의 통제권을 유지하는 방법에 관해 여러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는 교육과 경제 발전을 선호하고 다른 이들은 군사 단속이 최선의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파키스탄은 이슬람 국가가 되기 위해 인도에서 분열되어 나왔습니다. 지난 11월, 이 기도 가이드에도 실렸듯이 많은 힌두교도가 무슬림 다수에 의해 주기적인 박해를 받습니다. 파키스탄의 이슬람교도들은 많은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일부는 매우 온건하고 다른 일부는 매우 급진적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파키스탄 기독교도들과 힌두교도들을 공격할 것이지만, 몇몇 테러 단체들은 카슈미르에서 인도와 싸우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파키스탄에는 순니파 이슬람교가 우세하며, 그들 중 일부는 시아파와 아마디파와 같은 다른 무슬림 종파원을 공격해 왔습니다. 파키스탄은 현재 인구의 2%만 기독교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