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2020년
이달의 토픽 downlord day open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호기심 어린 시라지족 사람들을 포함한 탄자니아의 많은 사람들이 모인 항공선교회의 비행장이 환하게 밝았습니다. 그들은 예수 영화를 보며 처음으로 놀라운 진실을 보게 된 것입니다!
시라지족은 외부로부터 공격받고, 약탈당하고, 노예가 되었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굴하지 않고 살아남았습니다. 오늘날에는 주로 탄자니아 북동쪽에 61만 명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시라지족은 대부분 무슬림이지만 민속 종교와 마술을 믿습니다. 그들 중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은 1,000명 중 1명꼴로 존재합니다. 통상어 스와힐리어로 된 성경 자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라지 사람들은 종교의 자유가 있는 이 나라에서 영적 속박 속에 매여 있습니다. 종교적인 전통은 잔인한 감옥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가난은 시라지 사람을 고통스럽게 합니다. 이들에게 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교육, 문맹 교육, 의학, 우물 그리고 농업 기술로 이 사람들을 도울 많은 기회들이 있습니다.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에리트레아의 티그레안족은 그들이너무 많은 죄를 저질렀다는 생각이 들 때, 가축이나 귀중한 옥수수를 제물로 드려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비를 내리게 하고 병을 낫게 하거나 무서운 사건들을 통제할 수 있는 영들을 기쁘게 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들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사랑으로 당신의 사랑하는 아들을 희생양으로 주신 전능하신 하나님을 알지 못합니다.
티그레안족이 겪는 가뭄, 내전, 기근 등의 많은 고난은 그들의 건강과 생존을 오랜 기간 동안 위협해왔습니다.
티그레안 남성은 관례적으로 가축을 돌보는 일을 합니다. 여성들은 물을 운반하고 둥근 원뿔 모양의 오두막집을 짓고 아이들을 돌봅니다. 가족에는 평균 7명의 아이들이 있습니다. 여성들은 또한 야자나무 가지로 바구니를 짜거나 침구 매트를 만들기도 합니다. 마을이나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보통 낯선 사람들을 반깁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제자들에게 문을 열어주는 평화의 사람들이 되어, 그곳 사람들이 처음으로 복음을 듣도록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오디오, 시각 자료 그리고 문서 성경 자원은 이들의 지역 언어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이 중요한 도구들을 그들에게로 가져와야 합니다.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어떻게 하면 기본적 필요가 시급하지만 극도로 독립적이고, 유목 생활을 하며, 무슬림 미전도종족이면서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을까요? 예멘의 티하미족이 바로 그러한 사람들입니다.
티하마는 홍해에 있는 예멘의 좁은 서쪽 해안지역입니다. 몇개의 오아시스를 제외하고는 건조한 모래언덕과 평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때 이 지역의 사람들은 아시아에서 아프리카로 가는 중요한 무역로의 주인이었습니다.
그들은 농업과 바다를 통해 일상에 필요한 것들을 얻는데 종종 자원이 부족하여 배불리 먹지 못하고 그들의 아이들도 그러합니다. 가난 외에도 문맹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추산에 따르면 티하미족 인구의 절반은 읽지 못합니다. 심지어 도시 지역에서도 교육시스템은 여전히 부족합니다. 어떤 마을에서는 이슬람교의 성서인 꾸란을 암기하는 것보다 학교 교육의 비중이 더 작습니다.
이 사람들은 환대와 관대함을 중요시합니다.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과 지역사회를 보존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러 가는 사람들이 그들의 지도자들에게 먼저 가서, 그들이 지역 지도자들의 ‘머리 위에’ 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우리를 부당하고 악한 사람들에게서 건지시옵소서 하라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니라
소말리아 가레의 젊은 목동인 아사드는 케냐의 고향 치리코에서 발생한 테러에 대한 소식을 듣고자 친구의 오두막 앞을 초조하게 서성거리고 있었습니다.
그의 친구 바산은 “그들은 안전해! 공격자들로부터 숨어있대!”라고 그에게 소리쳤습니다. 아사드는 활짝 웃으며 “알라를 찬양합니다!”라고 소리쳤습니다. 슬프게도 아사드는 나중에 그가 알고 있는 가족의 모든 구성원이 염소를 치는 동안 경쟁자 소말리아 씨족 데고디아족에 의해 살해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깊은 슬픔에 잠긴 그는 자기 종족과 데고디아 사이의 전쟁이 속히 끝나기를 알라신에게 기도했습니다.
가레족은 터프와 꾸란요라는 두 개의 분리된 그룹으로 이루어진 다양성을 지닌 소말리아의 종족입니다. 그들은 의사소통을 위해 소말리아어를 포함해 3개의 언어를 사용합니다. 많은 이들이 기근과 내전으로 인해 케냐 북부로 이주하게 되었고, 몇년 동안 케냐에 위치한 목초지를 차지하기 위해 주로 데고디아 종족과 싸웠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문화적 전통을 따르며 자신들의 음악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네게 부탁한 아름다운 것을 지키라
낡아빠진 퀼트 천을 든 라한웨인족 여성인 비샤로는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그녀의 단칸방 오두막 지붕을 깁기 위해 자리를 잡았습니다. 비가 오고 있기에 그녀는 빨리 끝내야만 했습니다. 그녀는 일을 마치고 가족을 위한 옥수수죽을 끓이기 위해 마른 오두막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소말리아에는 약 57만 명의 라한웨인족 사람들이 있습니다. 라한웨인족은 소말리아 주바 강과 셰벨 강 사이의 작은 마을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목축업자이고 자신들의 동물들을 함께 무리지어 놓습니다. 여성들은 광범위한 범위의 집안일을 돌보는데 진흙집을 짓고, 수리하고, 농사를 짓고, 음식을 준비하고, 가축 사육 등의 일들을 합니다.
마을들은 함께 그룹 지어져서 관리 위원회 아래에 있게 되는데 이들은 사람들 간의 불일치한 의견을 조정하고 동물에게 먹일 물을 목동들에게 할당합니다. 비록 그들의 이슬람교는 영적인 것보다는 문화적인 것일지라도 그들은 자신을 무슬림이라고 강하게 주장합니다. 그들에게 손을 내밀었던 성도들이 몇 있었지만 라한웨인족은 성경의 신이신 하나님을 거부했습니다.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그러므로 너희가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있는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되었느니라
소말리아 반투족은 주로 소말리아 남부의 강둑을 따라 사는 아프리카 소수민족입니다. 그들은 원래 19세기에 아랍인들에 의해 노예로 소말리아에 끌려왔습니다.
그들은 민족적으로는 결합해 있지만 서로 적대적인 종족들로 분열된 소말리아 종족들과 문화적·신체적·민족적으로 다릅니다. 소말리아 반투족은 마이-마이와 지구아라고 알려진 두 언어를 사용합니다. 소말리아에서 내전이 발발했을 때 소말리아 반투족의 많은 이들은 무장 민병대에 의해 집과 농장에서 쫓겨났습니다. 그들은 케냐에 도달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위험한 지역을 걸어갔으며, 많은 사람이 도중에 죽었습니다.
그들은 난민 수용소에 수용되었고 미국으로 온 사람들 대부분은 케냐를 떠나기 위해 거의 3년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소말리아 반투족의 대다수는 명목상의 무슬림들입니다. 아프리카에 살고 있는 몇몇 사람들은 전통적인 애니미즘 의식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사는 몇몇 사람들은 점차 성도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려 하고 있습니다. 애틀랜타, 피츠버그, 콜럼버스에 있는 그들에게 누가 손을 내밀겠습니까?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메시리아 바가라족 여성들의 삶이 단순히 불공평하다고 말하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아프리카의 많은 종족처럼 그들의 사회는 부계 사회인데 이는 어머니의 혈통이 아니라 아버지의 가족을 통해 혈통이 이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남자들은 가축을 돌보며, 가축은 그들 재산의 원천입니다.
여자들은 우유를 짜서 파는데 이는 수입의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남자는 둘 이상의 아내와 결혼할 수 있고 결혼할 때 신부의 가족이 남편의 가족에게 값을 지불해야 합니다.
메시리아 바가라족 같은 유목민들에게는 삶이 고달프다고 말하는 것도 부족한 표현일 것입니다. 풀이 우거지면 소들이 풀을 뜯는 동안 가만히 있어도 되지만, 풀들이 없어지면 소들은 사라질 것입니다! 소들이 굶어 죽는다면, 그들도 역시 죽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메시리아 바가라족은 누가 물을 가질 것인지를 놓고 다른 종족들과 격렬한 대립을 벌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다르푸르라고 부르는 수단과 차드의 건조한 지역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물은 필수적이지만 매우 부족합니다.
그 두루마리를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그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소’라는 뜻의 이름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리가 어제 기도했던 종족과 같이 베데리아족은 다양한 바가라 종족들 중 하나인데, 바가라는 단어는 ‘소’라는 뜻입니다. 이 이름은 그들 재산의 원천인 소를 연상시킵니다. 베데리아 사람들은 잦은 가축 습격으로부터 소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가축을 도둑맞지 않도록 밤에는 원형으로 배치된 텐트로 데리고 옵니다.
다양한 바가라 종족의 차이를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대체로 언어가 아닌 혈통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들은 수단 아랍어를 다양하게 구사하기 때문에 많은 경우 베데리아인들은 다른 바가라 종족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 세기 동안 그들의 혈통은 바뀌었고 이로 인해 사람들은 다른 바가라 부족과 다르게 인식합니다.
모든 바가라 사람들이 공유하는 한 가지 공통점은 부족의 믿음이 혼재된 순니파 이슬람교입니다. 그들은 기독교가 사람들로 하여금 서양인들과 같이 가족을 버리고 자제심 없이 살게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어서 종종 정착한 기독교인 집단과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베자 부족은 다섯 부족이 있는데, 그들 모두는 선택의 여지가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수단 북부와 이집트 남부에 사는 이들은 유목 생활을 하기도 하고 도시 빈민가에서 살기도 합니다. 목축업자들 사이에서 물을 사용할 권리를 두고 다툼이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정부의 호의를 받는 광산회사가 원한다면 그들의 땅에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도시 빈민가에 사는 사람들은 도심에서 쓰일만한 유용한 기술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기에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생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영적인 차원에서 베자족은 이슬람 선교사들이 그 나라에 도착하기 전까지 기독교인이었습니다. 수피 이슬람 선교사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전통적인 신념에 이슬람을 혼합하여 믿어왔습니다.
수단의 인구는 220만 명이며 베자족 가운데 성도는 30여 명에 불과합니다. 만약 선교사들이 그리스도를 위해 이들에게 나아가기를 원한다면 유목민으로 살거나(이슬람 선교사들처럼) 도시 빈민가에서 그들의 고난을 함께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당신은 거의 4,000년 전 아브라함이 살았던 것과 같은 유목생활을 사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수단의 다르하미드 사람들은 아브라함과 비슷한 삶을 삽니다.
그들은 동물들의 음식과 물을 찾기 위해 이곳저곳을 떠돌아다닙니다. 만약 누군가가 그들을 찾아간다면 그들은 분명 성경의 이야기들에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다르 하미드족은 아브라함도 처했었던 문제에 직면해있는데, 가뭄은 낙타, 양, 염소, 소의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그들의 동물들이 죽는다면 다르 하미드족은 기아에 직면하게 됩니다.
다르 하미드는 19개의 부족 혹은 씨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이 일족들은 종종 물 부족과 방목지로 인해 서로 싸우고 있습니다. 다르 하미드족은 이곳저곳을 여행하기 때문에 자녀들의 교육은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르 하미드 사람들은 읽거나 쓸 수 없습니다. 다르 하미드족은 순니파 무슬림입니다. 그들은 악령을 물리치기 위해 마력과 마술을 사용하는 민속 종교와 이슬람교를 혼합해 믿습니다.
보라 내가 너를 연단하였으나 은처럼 하지 아니하고 너를 고난의 풀무 불에서 택하였노라
다르푸르라는 이름은 폭력, 인종청소, 대량학살의 이미지와 이야기를 떠오르게 합니다.
2003년에 주로 아랍 민족으로 구성되었던 수단 정부는 다르푸르라고 불리는 수단 서부 지역에서 흑인 아프리카 퍼족을 조직적으로 살해하고 근절하기 시작했습니다. 브리태니커에 따르면, 수십만 명의 포록 사람들(일명 퍼족)이 학살당했고 나머지 수십만 명은 이웃 나라로 도망쳤습니다. 2008년에 유엔 평화유지군이 다르푸르에 파견되었지만, 퍼족에 대한 폭력을 멈추는 데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퍼족 내부의 파벌들로 인한 싸움은 수단 정부에 의한 피해를 더욱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수단이 두 나라로 나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현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퍼족은 소를 기르며 농사를 짓고 삽니다. 목화, 곡물, 채소, 땅콩 그리고 담배를 재배합니다. 그들은 주로 순니파 무슬림이며 알려진 기독교인은 소수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수단 중부 가와마족에게 한 남자의 재산 규모는 그의 아내나 혹은 아내들이 축제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금을 입고 둘렀는지와 그가 소유한 소의 수에 따라 측정됩니다.
전통적인 가와마족의 직업은 소를 기르고 치는 것이었습니다. 그들 중 대부분은 여전히 가축을 위해 더 많은 음식과 물을 찾으려고 계절에 따라 유목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마을에 정착해서 농사를 그들의 주요 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들은 현금 작물로 담배와 목화를 기릅니다.
2003년에 시작된 전쟁에서 가와마족은 수단 정부의 주요 목표가 아니었습니다. 퍼족이 정부군의 주요 공격 대상이었지만, 가와마족 역시 갈등으로 인한 폭력, 경제적 어려움, 불안정 등을 겪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고국을 떠나 다른 지역으로 피난해야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산의 원천인 가축을 버리고 목숨을 걸고 도망쳤습니다. 오늘날 가와마족은 모든 종류의 인도주의적 원조가 매우 필요합니다. 대부분이 문맹이고 최저 생활 수준으로 살고 있습니다.
너는 일깨어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건하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일곱 살의 파리다는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해주시는 새롭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에 열심히 귀를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일례로, 선생님은 그들의 증조부의 증조부는 사우디아라비아에 살았다고 말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사우디아라비아는 완전히 이국적인 곳이었고 멀고도 먼 곳이었습니다. 그러자 선생님은 그들의 조상이 베두인이라고 말했습니다
용감한 소녀 파리다는 손을 들어 이 새로운 단어에 대해 물었습니다. “선생님, 베두인이 무슨 뜻이죠?” “우리 조상들이 우리와 같이 마을에 살지 않았다는 뜻이야. 그들은 모든 짐을 싣고 사막의 이곳저곳을 옮겨 다녔지.” “아, 정말 힘들었을 것 같아요. 우리 아빠는 내 침대를 옮기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거예요.” 다른 아이들도 끼어들었습니다. “저는 매일 제 장난감을 싸고 싶지 않아요.” “우리 엄마는 계속 이사 다니는 걸 좋아하지 않을 거예요. 엄마는 친구들이 우리 집에 놀러 오는 것을 좋아해요.”
구하이나족은 수단에 살고 있는 가장 큰 종족입니다. 그들은 2백만 명이 넘습니다. 아랍의 조상들로부터 그들은 이슬람교를 받아들였고 명예와 환대를 강조합니다.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내 말 어기기만 해봐!” 남편이 아내에게 소리쳤습니다. “당신과 아이들은 내가 하라는 대로 하는 거요!” 아내는 울지 않으려고 애쓰며 눈을 질끈 감았습니다. 이를 본 남편의 말투가 누그러졌습니다. “우리 종교지도자들이 남편이 아내를 다스린다고 가르친 거 기억하지?” 여자는 고개를 끄덕이며 아래를 내려다보았습니다. 그 문제로는 더이상 논쟁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그녀의 남편은 계속해서 “그럼 내 결정에 따라. 당신과 아이들은 옆집에 이사 온 외국인들을 멀리해야 해. 그들은 우리와 같은 페자라 카와히아 사람들이 아니잖아. 그들은 아랍인도 아프리카인도 아니야. 그들은 아마 알라신을 믿지도 않을 거야. 당신이 환대하기를 좋아하는 것은 알지만, 그들을 환대할 수는 없어.”
페자라 카와히아족은 수단 아랍 민족입니다. 비록 그들이 사는 곳은 아프리카지만 아랍의 문화유산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다른 아랍 사회의 여성들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자유를 누리고 있긴 하지만 남성들에게 순종하는 법을 배웁니다. 페자라 카와히아족은 거의 다 무슬림입니다.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오늘은 마리암에게 좋으면서도 슬픈 날입니다. 오늘 그녀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참석하기 위해 집을 떠날 예정이었는데, 그녀의 어머니는 마리암이 매우 긴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녀의 부모는 10세기 여왕의 이름을 따 그녀를 마리암이라고 이름 지을 만큼 누비아의 역사에 대해 잘 알고 있었습니다. 마리암의 어머니는 그녀에게 용기를 주려고 했습니다. “이집트에 있는 사촌들을 기억하지? 1960년대 아스완 하이 댐이 완공되어 우리 사촌들의 마을이 물에 잠겼을 때를 기억하고 있니? 그들은 20마일 떨어진 곳에서 다시 시작해야 했지만, 모든 것이 잘 되었지. 우리의 사촌들은 강하고 단호했어. 그들은 일자리를 얻었고 삶을 재건했지. 너는 집을 잃는 것이 아니야. 교육을 받고 그것을 다음 세대에 물려주기 위해 새로운 곳으로 떠나는 거야. 넌 특권을 얻은 거야. 집을 떠난다고 슬퍼하지 마.”
누비아인들은 이집트 국경 근처 수단 북부에 살고 있는 비아랍인 무슬림들입니다. 6세기에 누비아인들은 기독교로 개종하였지만 14세기에 무슬림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누비아인은 거의 다 무슬림입니다.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훈계할지니 혹 하나님이 그들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차드 카넴부족은 우리의 믿음과 매우 가까이 있습니다! 그들은 유일하신 하나님, 전지전능하시고 영원하시며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믿고 기도합니다.
이들은 하나님이 ‘지성소’에서 그들과 소통하시는 영이라고 믿습니다. 다른 종교적인 관념의 많은 부분도 우리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만이 우리의 죄를 사할 수 있다는 믿음이 빠져있습니다!
약 77만 명의 카넴부족이 차드 호수 근처와 차드 북부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3만 에이커 이상의 풍부한 나트론은 차드 전역에 흩어져 매장되어 있습니다. 나트론은 직물을 씻고 표백하는데 유용한 미네랄인데 대부분 카넴부족이 소유한 소금광산에서 발견됩니다. 그들이 예수님께서 나트론과 같으신 분이며 그를 따르는 사람들은 이 땅의 소금이라는 것을 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프랑스인들이 이 지역에 학교를 설립했지만, 카넴부족 아이들은 이러한 세속적인 학교에 다니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그들은 꾸란의 언어인 고전 아랍어를 공부해야 합니다. 일부 소년들이 이슬람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지만, 대부분의 카넴부족은 문맹입니다. 그들의 마을에는 양질의 도로가 없어 현대식 학교와 의료 시설의 접근이 부족합니다.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먼저 빌립보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하였으나 우리 하나님을 힘입어 많은 싸움 중에 하나님의 복음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마시나라고도 알려진 풀라 키타족은 특별한 품종의 소를 기릅니다. 마시나족의 소는 일반적인 풀라니 혹등 품종이 아닌 은다마라고 불리는 토종 푸타 잘론 품종입니다. 그들은 치명적인 체체파리에 대한 자연 저항력이 있습니다. 풀라 키타족은 농작물을 재배할 뿐만 아니라 다른 동물들도 사육하지만, 그들의 주요 생계 수단은 소입니다. 각풀라 키타족의 진흙 오두막은 가축 울타리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2백만 명에 달하는 풀라 키타족은 말리에 살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슬람교를 그들의 종교로 채택했고 그것을 전파하는 데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이전에 그들은 주술사들의 힘을 구했던 애니미스트들이었지만 지금은 이슬람교 지도자가 두 배나 많아졌습니다.
오늘날 어린이들은 마을의 이슬람 학교에 다녀야 합니다. 풀라 키타족의 정체성의 일부가 이슬람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기독교 전파의 노력은 무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기독교가 가족을 갈라놓을 것을 두려워하는데, 특히 많은 새신자들이 그들의 가족으로부터 이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모든 궁핍과 환난 가운데서 너희 믿음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위로를 받았노라 그러므로 너희가 주 안에 굳게 선즉 우리가 이제는 살리라
계절마다 찾아오는 가뭄의 시기에는 소닌케 농부들의 얼굴에 유난히 걱정이 더 깊어집니다. 말리의 소닌케족은 항상 농부였고 수수는 그들의 주요 작물이었습니다.
현재 가뭄으로 인한 시련과 땅을 놓고 경쟁하는 목동들의 상황은 그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약 164만 명의 소닌케족이 말리에서 살고 있지만, 그들 모두가 농사를 짓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변화하는 환경과 현대화로 인해 소닌케족은 서아프리카에서 가장 높은 이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래전, 소닌케족은 고대 가나 제국을 세웠습니다. 10세기에 이슬람 정복자들이 그 제국을 침략하며 파괴했고 그 지역의 소닌케인들은 이슬람이 주는 힘에 대해 갈망하게 되었습니다. 1980년대에 기독교 선교사들은 영적으로 메마른 소닌케의 땅에 복음의 씨앗을 심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복음의 씨앗은 계속 심어졌습니다.
사람들은 성경 이야기를 배포하고 있고 매주 라디오를 통해 성경의 일부분을 읽어주는 목사님도 있습니다. 이에 전화 응답의 반응이 아주 좋습니다. 선교사들은 복음의 씨앗에 물을 주었고, 마침내 씨앗들은 뿌리내릴 준비가 된 것 같습니다!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풀라니족은 서아프리카, 특히 나이지리아에서 친숙한 종족입니다. 이들은 주로 유목 목동이며 소수의 하위 종족 중 하나가 소코토 풀라니족인데 주로 나이지리아 북부 소코토주에 살고 있습니다. 전원생활을 하는 반 유목민인 소코토 풀라니족은 목동으로 여기 저기를 떠돌아다닙니다. 그들은 작은 오두막을 지어 임시로 마을을 만들고 머무릅니다.
소코토인들이 모두 목동인 것은 아니며 일부는 고등 교육을 받았습니다. 이 사람들은 토루베라고 불리며 지배 계급으로 여겨집니다. 그들은 특히 소코토라고도 불리는 씨족 내에서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권한을 행사합니다. 정착한 소코토 풀라니족은 보통 공무원, 세금 징수원, 지역 통치자로 일합니다. 그들의 아이들은 학교에 다니며 좋은 성과를 냅니다.
소코토 풀라니족은 모두 무슬림이며 이슬람은 그들 삶의 거점입니다. 또한 그들은 초자연적인 힘을 믿는데, 종종 통찰력과 힘을 얻기 위해 마력을 이용하는 영적 세계의 어두운 측면에도 참여합니다.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많은 사람들은 풀라니족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는 능치 못할 일이 없습니다(누 가 복 음 1:37). 니제르의 서부 풀라니족은 주로 뿔이 긴 소를 치는 목동들이며 이 소는 그들의 주요 식량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니제르의 수도인 니아메와 도소주의 도시 근방에 정착했습니다.
이들의 사회적 관습은 강한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어떤 풀라니족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우정을 표현하고자 할 때 그는 아마도 받는 이가 조심스레 돌봐야 할 소를 빌려줄 수도 있습니다.
비록 서부 풀라니족엔 이슬람이 압도적이지만 종종 그들에게는 오래된 전통 관례들과 관습이 더 중요합니다. 그들은 도덕적 행동의 규범을 존중하고 관대함과 품위를 칭송합니다. 그들은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고, 말을 아끼는 것을 미덕으로 여깁니다. 그들의 절제가 어느 정도냐 하면 어머니는 갓난아기에게 애정을 보이지 않도록 조심하고 맏아들을 결코 이름으로 부르지 않습니다.
서부 풀라니족은 그들의 이름을 아시는 구주를 절대적으로 알아야만 합니다. 그들의 이름이 하나님의 마음에 적혀 있습니다. 주께서는 그들이 주를 알고 ‘아바 아버지’라고 부르기를 간절히 원하십니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비록 기독교는 특정 아프리카 부족에서 주요 종교가 아니지만 대개 약간의 성도들이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니제르의 카누리족에게는 적용되는 사실이 아닙니다.
카누리족은 100%가 무슬림입니다. 그들은 니제르 외에도 차드와 카메룬 그리고 차드 호수 주변에 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카누리족은 농부이며 또한 양, 염소, 말을 기릅니다. 말을 소유하는 것은 위신의 상징으로 여겨집니다. 도시에 거주하는 일부 카누리족은 정부의 일자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사람들은 대장장이, 채굴업자, 정육업자로 일하고 있으며 사회적 지위가 낮습니다.
집안의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집안의 위신은 높아집니다. 이들은 종종 가족 구성원들을 다른 가족으로 빌려주어 농장일을 돕거나 가족 부양을 돕도록 합니다. 대신에 그 가족은 그젊은이의 의식주를 해결해주고 신부를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부다처제가 흔하고 이혼율이 높아서 10쌍 중 8쌍 정도는 이혼으로 끝이 납니다.
카누리족은 그들의 구세주 예수님을 꼭 만나야 합니다. 그들의 모든 죄를 덮으시는 그분의 희생적인 죽음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만약 여러분이 검은 옷을 입고 얼굴 대부분을 가린 남성을 본다면 그는 투아레그, 좀 더 정중한 말로는 타마셰크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이슬람 단체와는 대조적으로 이 부족의 남자들은 얼굴을 베일로 가리고, 여자들은 베일을 쓰지 않습니다.
타마셰크족은 생존을 위해 동물에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1972년 50년 만에 최악의 가뭄이 사하라 사막을 강타했고, 이들 유목민은 가축들을 데리고 남쪽의 초원을 찾아서 떠나야만 했습니다. 많은 동물들이 갈증으로 죽었습니다. 2년 후 상황이 조금 좋아졌지만 그들의 생활방식은 가뭄에 큰 영향을 받아 많은 사람들이 덜 고된 도시 생활을 선택했고 원래 고국으로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아직도 유목민으로 남아 있는 타마셰크족은 가벼운 가죽 텐트나 초가집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집안의 모든 짐을 낙타 두 마리와 당나귀 한두 마리의 등에 싣고 길을 떠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무슬림이지만 마술을 행하고 많은 민간신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무슬림들에게는 미온적인 무슬림으로 여겨집니다.
그의 거룩한 처소에 계신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 하나님이 고독한 자들은 가족과 함께 살게 하시며 갇힌 자들은 이끌어 내사 형통하게 하시느니라 오직 거역하는 자들의 거처는 메마른 땅이로다
니제르, 차드, 카메룬 그리고 나이지리아 국가들은 이전에 보르노 제국이 지배했던 지역입니다. 오늘날 고대 통치자들의 후손들은 대부분 농업사회를 이루고 살고 있지만, 나이지리아의 지배 종족이기도 해서 인근 종족들에 대한 정치적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아프리카의 이슬람 부족 중 하나인 예르와 카누리족입니다.
카누리족은 11세기 아랍의 강한 영향을 받아 이슬람화되었지만 그들이 항상 무슬림이었던 것은 아닙니다. 오늘날까지 이슬람교는 카누리족의 지배적인 종교입니다.
많은 이슬람 문화에서처럼 가족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카누리족에게 가정은 무너진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혼율은 약 80%에 달합니다. 젊은 미혼 여성들은 매우 가치 있지만, 결혼하기 위해선 비싼 신붓값이 들기 때문에 이혼한 여성들의 재혼률이 더 높습니다. 그 결과 카누리족 중 많은 수의 가정들이 갈라지고 이어지기를 반복하다 다시 깨어지게 됩니다.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리요
세네갈과 감비아에 위치한 월로프 국은 수백 년 전 월로프족이 많은 부족을 정복하고 독립자치 제국을 형성하면서 생겨났습니다. 1800년대에 세네갈은 프랑스 식민지 중 하나였습니다. 프랑스에 대항한 지도자들은 종종 카리스마 있는 이슬람 지도자들이었고, 그들은 그 이후로 민중의 영웅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많은 월로프족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이슬람교 종파들을 존중하며 의심의 여지없이 따릅니다.
이슬람교와 월로프의 정체성은 여전히 서로 얽혀 있습니다. 프랑스 식민지화는 일부 세네갈인들에게 프랑스 시민권을 부여했는데, 이로 인해 프랑스에 거주하는 월로프족 디아스포라들이 생겨났습니다.
아프리카에서 월로프족은 특히 시골지역에서 농사를 짓고 삽니다. 땅콩은 그들의 주요 현금 작물이며 기장과 수수류는 주요 식생 작물입니다. 도시의 월로프족은 상인, 교사 또는 정부 관리로 일합니다. 월로프족은 예술, 의상, 춤 그리고 음악 등의 훌륭한 문화로도 유명합니다.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나이 든 하우사족 남성은 한층 더 눈살을 찌푸렸습니다. 그는 “이슬람은 모든 면에서 우리를 도왔어”라고 말했습니다. 성인이 된 그의 아들은 고개를 가로저으며 “우리는 풀라니족 때문에 이슬람교로 개종할 수밖에 없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죽지 않기 위해 무슬림이 되었어요. 다시금 호전적인 이슬람 단체들이 우리를 위협하고 있어요.” 나이 든 남성은 말했습니다. “진짜 위협은 기독교인들이지. 그들은 우리의 방식을 바꾸고 서양에서 그랬던 것처럼 가정을 파괴하려 한다. 나는 이를 참지 않을 거야.”
도시에 사는 하우사족은 시골에 사는 하우사족보다 더 진지한 이슬람 신앙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시골에 사는 하우사족은 다양한 영을 믿는 애니미즘 신앙과 이슬람 신앙을 함께 믿기 때문입니다. 두 집단 모두 기독교를 ‘위협’으로 여긴다는 점에선 일치합니다. 그들은 이 상충하는 종교가 받아들여지면 가족을 약화시키고 박해의 위험에 빠뜨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줄라족은 서아프리카에서 이슬람의 확산과 성장에 중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13세기에 이슬람교로 개종한 후 그들은 교역로를 따라 이슬람을 전했고 어디를 가든 공유했습니다.
거의 100% 가까운 디울라족이 무슬림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애니미즘의 전통을 이어가며 영들을 숭배하고 종교적 의식에 참여합니다. 이슬람의 요구를 다 하는 것 외에도 그들은 다양한 신들을 달래기 위해 매일 수고를 하고 있습니다.
코트디부아르에는 288만 4천 명의 디울라 사람들이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들의 모국어로 된 하나님의 말씀이 있지만, 그들 가운데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거의 없습니다. 디울라족은 그들의 가족들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실재를 보여주고 설교할 성도들을 절실히 필요로 합니다.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이게 정말 네가 원하는 거야?” 젊은이는 친구를 보려고 몸을 돌렸습니다. “물론이지.” “너는 네 부모님이 너의 미래를 결정하게 놔둘 거야? 너를 낯선 여자랑 결혼시키려고 하는데? 그리고 그녀를 첫 번째 아내로 맞아들이기 위해 그녀 아버지의 가축을 돌볼 생각이 있다고?”
젊은이는 질문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결국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응. 나는 결혼할 준비가 되었어. 나는 스무 살이야. 나는 아버지처럼 3명의 아내를 두고 부모님이 나를 이슬람 학교에 보내셨던 것처럼 아이들을 이슬람 학교에 보낼 계획이야. 아이들은 그곳에서 알라의 길을 배울 수 있겠지.”
풀라 잘론족은 신실한 무슬림이며 종교적으로 꾸란의 가르침을 따릅니다. 그들은 오직 이슬람만이 그들의 영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종족은 복음을 전하려는 노력에 저항해왔고 천 명 중 한 명도 예수님을 그들의 주로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내가 주의 영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옛날 TV 시리즈였던 “A 특공대”가마닌카 사람들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유명 스타중 한 명인 T 씨는 그의 조상 마닌카족이 노예로 미국으로 건너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슬프게도 그의 말은 아마 사실일 것입니다. 18세기와 19세기 동안 무슬림들이 대서양 횡단 무역상들에게 판 노예 중 3분의 1은 마닌카 사람들이었습니다.
기니의 마닌카(또는 만딩카) 사람들 중 75%가 책을 읽지 못하는 것이 우리에게는 이상하게 보일지도 모릅니다. 이 사람들은 배워야 할 이유를 거의 알지 못합니다. 그들의 사회는 구전 사회입니다. 그들은 이야기꾼들을 통해 이야기, 역사, 전통을 습득하기 때문에 독서는 그들에게 필수적인 기술이 아닙니다. 300만 명이 넘는 마닌카족이 기니에 살고 있고 또한 인근 7개국에 퍼져서 살고 있습니다.
전형적으로 그들은 성벽으로 둘러싸인 전통적인 마을에 삽니다. 대가족은 영내에서 함께 지내며 각 공동체는 족장과 원로들의 지배를 받습니다. 마닌카 아이들은 자유인이거나 노예, 장인 혹은 이슬람 성직자로 태어납니다. 각 카스트들 사이에는 결혼할 수 없습니다. 이슬람 신앙은 점술과 치유, 주문, 마력과 섞여 있습니다. 그들 중에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알려진 사람은 없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은 부정하게 하심이 아니요 거룩하게 하심이니
어떤 단어들이 이름에 들어있나 보십시오. 풀라니(Fulani)는 서아프리카 핵심 민족의 이름입니다. 토로는 지역의 이름이고 푸타는 그들이 붙인 이름입니다. 이 좁고 긴 땅은 400킬로미터, 약 250마일에 이르며 세네갈 강을 가로지릅니다. 사하라 사막은 북쪽과 동쪽으로 뻗어 있습니다. 풀라어는 서아프리카 20개국에 걸쳐 분포해 있습니다. 푸타 토로 풀라니족은 ‘풀라르’라고 불리는 그들만의 방언을 사용합니다.
왜 이 무슬림 중에는 소수의 그리스도인만이 있을까요? 그 이유로는 이슬람교의 지배력, 사회적 압력, 선교사의 부족 등이 있습니다. 그들은 꾸란의 고전 아랍어를 이해할 수 없지만, 성경의 가르침은 모국어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성경과 성경 교육은 풀라어로 이용이 가능하며 인쇄물, 오디오 그리고 비디오 자료가 있습니다.
이제 15살 이상의 인구 절반 이상이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사용은 증가했고,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습니다. GRN(글로벌 레코딩스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앱에서 복음을 다운로드하거나 핸드폰으로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이시라 여호와께서 네 오른쪽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낮의 해가 너를 상하게 하지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지 아니하리로다
당신이 만약 세네갈 풀라 풀라니 가계의 우두머리이고 어떤 이가 당신의 딸의 결혼을 주선하길 원한다면 당신은 신붓값을 먼저 정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당신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고귀하고 부유한 가정은 장인이나 노예 조상을 가진 사람보다 훨씬 더 높은 가격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무슬림 종교 형제단에 가입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풀라족은 가축을 기르지만 세네갈 강둑을 따라 사탕수수 같은 작물도 재배합니다. 고대의 관습과 이슬람 전통, 심령술과 마법이 혼재해 있으며 그들은 엄격히 구분된 계급 안에서 결혼합니다. 풀라족은 가난, 문맹, 오염된 물 그리고 말라리아와 같은 질병에 직면해 있습니다.
작은 풀라족 마을이라도 잘 지어진 모스크가 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그들 안에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작은 가정교회들은 두세 개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그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 요소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독교 선생님들, 구호단체 직원들 그리고 의료팀은 신체적이고 영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세네갈 강 건너편에 있는 모리타니에는 수백 명의 풀라족 성도들이 있습니다. 많은 젊은 세대들이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도시로 이주하여 예수 영화와 GRN(글로벌 레코딩스 네트워크)의 자료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리니
고대부터 아프리카 북서부의 무어족은 부지런한 유목 무역가이자 상인이었습니다. 서기 711년에 그들은 무슬림 베르베르 부족과 함께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많은 지역을 정복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1492년 기독교 유럽 왕국은 무어족을 추방했고, 그들을 북서 아프리카로 돌려보내 거친 사하라 사막 지대에서 살게 했습니다.
오늘날 거의 370만 명의 무어족이 모리타니에 살고 있으며, 서부 사하라의 다른 지역에도 많은 인구가 살고 있습니다. 모리타니는 척박한 사막 환경, 극심한 빈곤 그리고 인종적 긴장의 문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노예제도가 공식적으로 모리타니에서 폐지되었지만, 무어족은 여전히 노예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베르베르-아랍 출신인 백인 무어인은 귀족으로 여겨집니다. 아프리카 조상의 흑인 무어인은 본질적으로 무어사회의 노예로 남아 있습니다.
11세기 중반에 크게 이슬람화된 무어족은 오늘날 거의 완전한 순니파 무슬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무어인들은 여전히 정령과 마력을 포함한 민속 종교에 빠져있습니다. 무어족의 언어인 하사니야어로 된 일부 성경과 오디오 성경 그리고 예수 영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글: 웨슬리 카와토
오늘날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종교입니다. 두 종교 모두 선교사들을 이 대륙으로 보냈으며, 아프리카 사람들의 마음과 생각을 얻기 위한 대결이 여전히 있습니다. 매일 특정한 아프리카 민족들을 위해 기도하기 전에 이슬람이 어떻게, 그리고 왜 이 지역에서 그렇게 인기를 얻었는지를 아는 것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슬람이 소개되기 이전에 존재했던 아프리카의 종교들은 생각보다 매우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프리카 종교들은 여러 신을 믿었는데 보통 모든 신의 리더격인 가장 높은 신이 다른 신들을 이끄는 형태였습니다. 그들은 또한 조상들의 영혼을 믿었습니다. 애니미즘은 아프리카 종교의 공통적인 특징이었습니다. 그것은 자연에는 정령이 깃들어 있으며 정령들을 달래야 한다는 믿음입니다.
아프리카의 종교들은 다른 공통적인 요소들도 공유했습니다. 경전이 있는 종교는 없었기 때문에 그들의 신앙은 가족과 가족을 통해 구전되었습니다. 또한 부처나 그리스도, 무함마드와 같은 종교개혁가나 창시자가 전혀 없었습니다. 자신의 신앙을 전파하려는 열망이 없었기에 아프리카의 종교들은 다른 종족들에게 선교사를 보내지 않았습니다.
아프리카로 간 최초의 기독교 선교사들은 이 대륙의 지역 종교에 대해 배울 것이 많았습니다. 아프리카의 마음과 생각을 얻기 위한 영적 전쟁의 출발이 순조롭지 못했던 이유는 아프리카 종교들이 공통적으로 최고 신을 믿는다는 점을 깨닫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슬람은 7세기에 아프리카에 전파되었고 당시는 무함마드가 여전히 살아있었던 때였습니다. 서기 614년에 무함마드의 제자들은 아라비아에서 박해를 당했습니다. 그 해에 무함마드는 23명의 제자들에게 현재의 에티오피아인 아비시니아에 정착할 것을 장려했습니다. 그들이 에티오피아에 도달했을 때 초기 무슬림은 아르마 왕의 보호를 받았습니다. 아르마는 후에 이슬람교로 개종하게 됩니다. 아프리카의 뿔(아프리카 대륙 북동부)은 이 대륙에서 첫 번째 이슬람 작전기지가 되었습니다. 이슬람교로 개종한 아프리카인들 중 많은 수는 상인들이었습니다. 서기 600년경 아프리카의 뿔과 아라비아 사이에는 이미 광범위한 무역 관계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처음에 이슬람교로 개종한 사람들은 모두 자발적이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서기 641년이 되자 바뀌었습니다. 그 해까지는 칼리프 우마르 이븐 알 카타브가 아라비아를 견고히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서기 641년 그는 이집트를 정복하기 위해 군대를 보냈습니다. 1년 후에는 리비아를 정복했습니다. 기독교인들은 두 나라에서 쫓겨나고 이슬람교로 개종하는 이들은 증가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은 대륙을 향한 이슬람 작전기지가 되었습니다. 에티오피아, 이집트, 리비아에서 온 이슬람 선교사들은 꾸란의 메시지를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동부로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서기 7세기 후반, 이슬람 군대는 북서부 아프리카를 정복하여 이슬람 선교사들의 두 번째 선교 기지를 만들었습니다. 이 지역에서 온 선교사들은 서아프리카에 이슬람을 전했습니다. 때로는 주요 정치 지도자들의 변화가 이슬람이 더 널리 퍼지도록 문을 열어주었습니다. 서기 711년에 세네갈의 왕은 무함마드의 메시지를 받아들였습니다. 이것은 이슬람이 훨씬 더 남쪽으로 확산되게 하는 문을 열어 현재의 나이지리아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편, 아프리카의 뿔에서 온 이슬람 선교사들은 그들의 종교를 아프리카의 동쪽 해안에 전파했습니다. 그들은 서기 800년경에 모잠비크에 도달했습니다. 현재 수단 지역인 쿠시 왕국은 이슬람의 확산에 격렬하게 저항했습니다. 쿠시 왕국은 이슬람 선교사들이 동아프리카 내륙으로 이동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서기 800년경 쿠시 왕국이 무너지면서 그 차단은 끝이 났습니다.
아프리카의 모든 지역에서 아랍어가 확산되며 이슬람이 다양한 종족에게 확산되도록 문을 열었습니다. 오늘날 이슬람교는 북아프리카, 서아프리카, 그리고 동아프리카의 많은 지역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슬람이 아프리카 대륙에 빠르게 퍼질 수 있었던 이유 중 첫째는 초기 이슬람 선교사들이 개종을 거의 요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아프리카 개종자들에게는 알라신과 함께 전통적인 신들을 숭배하는 것이 허용되었습니다. 둘째로 아프리카 사람들은 아랍인들을 지식과 높은 문명의 원천으로 보았습니다. 많은 종족들이 아랍인들의 종교를 수용하는 것을 자신들이 발전할 수 있는 수단으로 보았습니다. 많은 아프리카 왕국에서 아랍 학자들이 최초의 학교와 대학을 설립했던 것이 한 예입니다. 셋째로, 아프리카에서 이슬람은 무역과 부와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활동하던 상인들은 무슬림 아랍 무역상들이었습니다. 아랍 무역상들의 종교와 연관되어 있는 것은 종종 부와 명망을 위한 문을 열어주었습니다. 또한 일부 아랍 무역상들은 지역 여성들과 결혼했고 무슬림과 결혼한 사람에게 이슬람교로의 개종은 의무적이기에 그들의 아내와 아이들에게 이슬람교를 더 널리 확산시켰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슬람교가 아프리카에서 퍼지게 된 이유들이 이슬람의 신앙생활을 가볍게 보이게도 했습니다. 많은 아프리카 무슬림들은 여전히 알라신과 함께 아프리카의 신들을 숭배합니다. 알라신만을 숭배하는 사람들조차도 샤리아법을 완전히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아프리카 무슬림들은 샤리아법을 결혼, 상속, 이혼, 양육권 문제에만 적용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우리들은 심지어 대다수가 무슬림인 사람들 사이에서도 아프리카인들의 마음을 얻기 위한 전쟁에서 지지 않았습니다. 나이지리아의 보코 하란 같은 그룹은 예외이지만, 대부분의 아프리카 무슬림은 무장단체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