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월2020년
이달의 토픽 downlord day open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라
이마지겐족은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되고 신비로운 사람들로 여겨집니다. 이들은 주로 중앙 모로코의 아름다운 숲이 우거진 아틀라스 산악 고지대에 삽니다. 그들은 또한 알제리 국경을 따라 아틀라스 산맥 중부에 살기도 합니다.
중앙 이마지겐족은 반(半)유목 목동들이며, 인근 경작지와 공동 창고를 가진 요새화된 영구 거주지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의 마을은 소수의 사람들이 곡식을 지키고 농작물을 심기 위해 남아있기 때문에 방치되는 일이 없습니다.
이마지겐족은 대부분 순니파 무슬림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종교적 관습은 꾸란보다는 전통에 의지하고, 의사결정은 지역사회의 판사에 더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사회는 두 가지 주요 시스템, 즉 이슬람과 부족을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도시와 시골 사회 사이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도시 지역에서는 정통 이슬람교가 우세하고, 시골 지역에서는 고대의 신념과 관습이 이슬람교와 혼재되어 있습니다. 8세기에 침략한 아랍인들은 베르베르족에게 이슬람을 받아들이도록 강요했습니다. 그 이전에 그들 중 다수는 기독교인들이었습니다. 오늘날 모로코에는 무슬림이 이슬람을 떠나는 것이 불법이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믿는 성도들이 있습니다. 베르베르어 및 중앙 아틀라스 언어로 된 시청각 및 문서 자원이 있습니다.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모로코의 북부 실하족은 ‘리프 베르베르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혹독하고 험준한 리프산맥에서 힘들게 살아가는 거칠고 강인한 19개 부족들입니다. 아프리카의 북서쪽에 위치한 이 땅은 사막과 산, 그리고 굴곡진 들판이 합쳐진 곳입니다. 이 지역은 두 개의 강과 145마일에 이르는 해안지대에 접해 있습니다.
험난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강한 가족의 전통에 얽매여 있습니다. 그들은 가축을 키우고 주로 기계가 아닌 인력으로 농사를 짓는데, 대개 수확량이 빈약합니다. 지중해성 기후의 영향을 받아, 겨울은 온화하고 여름은 덥고 건조하며 해안지역은 습합니다. 남성의 3분의 1은 1년 내내 유럽의 주요 도시에서 일하며 소득을 충당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가정 생활에 영향을 끼칩니다.
북부 실하족의 대부분은 무슬림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종교적인 관습은 꾸란보다는 전통, 그리고 지역사회 판사의 결정에 더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사회는 이슬람과 부족을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무슬림들과 마찬가지로 지방 사람들이 도시 사람들보다 덜 정통적인 형태의 이슬람교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테크나 베르베르족에게 그리스도를 따르기로 선택한다는 것은 모든 위험을 무릅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족과 사회 안에서 자신의 지위를 잃는 것은 큰 상실이고 이것은 또한 물리적으로 위험하기도 합니다. 모로코의 테크나 베르베르족은 믿음과 관습에 있어서 거의 완전한 무슬림입니다.
베르베르족이란 유사한 문화, 정치, 경제적 관행을 공유하는 수많은 민족 집단에게 붙여진 포괄적인 이름입니다. 베르베르족의 아랍화는 15세기와 17세기 사이에 걸쳐 세 단계로 진행되었습니다.
테크나 베르베르족의 주요 천직은 유목과 유랑 생활이 아닌 농업입니다. 베르베르족 사회의 많은 특징들이 남아있지만, 20세기의 경제, 정치적 변화에 의해 그 모습은 극적으로 변형되었습니다. 이러한 영향은 도시와 지방의 모든 테크나 베르베르족에게 동일하게 미쳤습니다.
대부분의 미전도종족들처럼, 모로코의 테크나 베르베르족은 진리에 영향받을 기회가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21세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그들은 예수 영화와 복음서 음원을 휴대폰으로 접속해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이 감히 모험을 감수한다면 말입니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내가 그니라 하실 때에 그들이 물러가서 땅에 엎드러지는지라
제발라족은 아랍인입니까, 아니면 베르베르족입니까? 모로코에서는 둘 사이에 옅은 경계가 있습니다. 제발라족은 아라비아 사막의 원조 아랍인들에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그들의조상들은 북아프리카로 이주했고, 여전히 뚜렷한 종족으로 남았지만, 지역 베르베르족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마을에서 제발라족 남성은 밭일을 하고 가축을 치며 보호하는 일을 하는 반면, 여성은 집안일과 육아를 합니다. 또한, 여성들은 소 젖을 짜고 버터를 만들지만, 집 밖에서는 일하지 않습니다.
제발라 사람들은 그들의 작은 사회 내에서 결혼합니다. 상속권과 의사 결정권은 남성들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제발라족의 생활은 가족 중심이며, 서양 ‘기독교’의 영향이 증가하는 것을 그들의 가족과 삶의 방식에 대한 위협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실상 모든 제발라 아랍인들은 무슬림입니다. 그들 중 복음을 명확하게 들은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복음 전도는 그들의 생활양식과 신념체계에 대한 도전으로 여겨집니다.
예수가 서구 문화에서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나은 답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그들이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예수께서 그들의 가족을 바꾸는 것을 그들이 보기 위해서는 기도가 핵심입니다.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베두인'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십니까? 중동에서 베두인은 사실상 ‘유목민’과 같은 뜻으로 여겨집니다. 수천 년 동안 유목 생활을 해온 이들은 북아프리카의 사막을 건너 방목지와 물을 찾아다니며 가축을 치고 있습니다.
그들의 전통적인 가옥은 그들의 삶의 중심이 되는 텐트입니다. 텐트는 잠을 자고 먹는 장소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교류 및 이야기를 나누고 사업적 논의가 이루어지는 모임 장소이기도 합니다. 전통적으로 텐트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하나는 요리를 위해, 하나는 여성과 아이들을 위한 활동을 위해, 또 하나는 남성들을 위한 것입니다. 알제리의 타자칸트족은 전형적인 베두인 부족입니다.
현대화는 전통적인 베두인 생활양식을 침해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장점과 단점이 모두 존재합니다. 젊은 사람들은 정착된 도시나 마을에서 일자리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도심에서는 현대화된 가옥에 사는 젊은 가족과 그 집의 뒷마당에 텐트를 치고 사는 그들의 부모의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타자칸트족은 거의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타자칸트 베두인들 사이에서 움직임이 일어나기를 기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것이나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내가 너희를 세상에서 택하였기 때문에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북아프리카 사람들을 아랍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랍인들이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원래 북아프리카의 주요 민족 집단은 자신들을 이마지겐, 즉 ‘자유롭고 고귀한 사람들’이라고 부르는 베르베르인들입니다.
알제리 북동부의 샤위야 베르베르족은 로마인, 반달족, 비잔틴인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랍인들의 진군에 버티기 위해 아틀라스 산맥으로 들어갔습니다. 오늘날까지 샤위야족은 아랍의 정체성에 그들을 흡수하려는 알제리 정부의 모든 시도를 거부해 왔습니다. 아틀라스 산맥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언어, 문화, 관습 그리고 사회 조직을 유지하고 보존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주로 양치는 목자들이나 농부들입니다.
샤위야족은 명목상 순니파 무슬림이지만, 꾸란과 그 관습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인터넷이 아니면 복음을 들을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또는 이상적으로, 하나님의 간섭하심 없이는 복음을 들을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께서 그들에게 자신을 알리시기를 기도합시다!
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독재자의 몰락과 제거는 축복이기만 할까요? 리비아 국민들은 강력한 무아마르 카다피를 제거한 이후 내전과 폭력, 혼란을 겪었습니다. 키레나이카로 알려진 리비아의 동부 지역은 키레나이카 아랍인들의 거주지입니다. 리비아의 이 지역은 현재 과도국가위원회(National Transition Council)의 지배를 받고 있으며, 다른 정치단체가 장악하고 있는 리비아 서부 지역과는 분리되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리비아 두 파벌 간의 싸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서기 643년 무슬림 정복 이전 리비아 동부는 비잔틴 제국의 지배하에 있던 ‘기독교’ 지역이었습니다. 베르베르 원주민의 대부분은 서기 643년 이후에 무슬림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키레나이카 아랍인들 중에는 극소수의 성도가 있습니다.
지중해 근처의 해안 지역은 밀, 보리, 올리브, 채소, 과일을 재배하기에 충분한 강우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두인들은 해안가 남쪽 지역에서 소, 양, 염소를 기르고 있습니다.
그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살아 있는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그들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그들을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이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라
어제 우리는 리비아 동부에 있는 키레나이카 아랍인들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오늘은 리비아 서부에 있는 리비아 아랍인들을 위해 기도할 것입니다. 현재 리비아는 기본적으로 두 나라로 되어 있습니다.
여러 파벌과 군벌들이 리비아의 넓은 지역을 통치하고 있어, 약한 중앙 정부가 전체 국가를 통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리비아 아랍인들은 베르베르인의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서기 643년 이 땅이 이슬람 군대에 의해 정복되었을 때 순니파 이슬람교로 개종했습니다.
1950년대에 석유가 발견되면서 리비아 베두인족의 목가적 생활방식은 변화했습니다. 대부분의 리비아인은 지중해 근처의 도시와 지역에 정착했으며, 그 과정에서 그들은 더 아랍화되었습니다. 지난 8년간의 폭력과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인해 리비아 수출의 97%를 차지하는 석유 생산이 중단되었습니다. 석유 경제에 필요한 많은 외국 전문가들은 해외로 도피했습니다.
리비아에서는 전도가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복음은 인터넷, 라디오, 문학, 우정을 통해 리비아 아랍인들에게 전달되어야 할 것입니다. 외국인 노동자들을 위한 작은 가정 교회들이 도시에 존재하지만, 리비아 시민들의 출석은 엄격히 불법입니다.
자녀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 죄가 그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함을 받았음이요
당신과 당신의 가족은 세계에서 가장 건조하고 더운 사막 중 하나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겠습니까? 리비아 서부의 사누시 베두인들은 거친 북아프리카 사막에서 간신히 살아남았습니다.
그들은 텐트를 가지고 오아시스에서 오아시스로 이동하며 그들의 가축들을 위한 물과 풀을 찾아다닙니다. 사누시족의 식단은 주로 유제품, 쌀, 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떤 사누시족은 오아시스 주변에 정착하여 농부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지하수를 이용하여 대추, 밀, 보리, 그리고 야채를 재배합니다.
사누시 베두인족은 순니파 무슬림입니다. 사누시족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그들의 유목 생활방식 때문에 어려운 일입니다. 사누시 베두인족의 기본적인 정체성은 이슬람교에 매여 있습니다. 사누시족이 그리스도께 나올 때, 새신자의 가족과 정부로부터 심각한 반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노란색에서 주황색으로, 다시 빨간색으로 바뀌는 색상환을 본적이 있습니까? 이것은 노란색에 붉은색이 더해지는 점진적인 과정입니다. 이것은 수세기 전 알제리 같은 북아프리카 국가에서 베르베르족과 아랍인들 사이에서 일어난 일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7세기 아랍의 침략 이전에, 베르베르족은 그들만의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비잔틴 제국에 의해 기독교화되었지만, 단지 피상적인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아랍인들이 이집트와 알제리를 포함한 북아프리카를 침공했을 때, 베르베르족은 결국 아랍인들과 함께 순니파 무슬림들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서기 711년에 스페인을 침략하기 위해 아랍 군대에 합류했습니다.
오늘날 알제리의 베르베르족과 아랍인 사이의 경계는 희미해졌을 뿐만 아니라 이집트로 이주해 온 이 알제리 ‘아랍인’들에 의해 상황이 복잡해졌습니다.
그들은 이집트에서 사용되는 정통적인 표준 현대 아랍어가 아닌, 많은 베르베르어 단어들이 섞인 형태의 아랍어를 구사합니다. 고대 콥트교회를 가졌던 이집트 아랍인들과 달리 알제리인들은 순니파 무슬림입니다.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아라비아 사막에서 기원된 모로코계 아랍인의 조상은 점차 북아프리카로 이주했습니다. 비록 그 지방의 베르베르족과 약간 섞이게 되었지만, 문화적으로는 뚜렷하게 구별되어 있습니다.
모로코에서 아랍인들은 도시와 시골의 두 사회집단으로 나뉩니다. 또 시골의 아랍인들은 토지 소유자와 소작농의 다양한 계층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모로코계 아랍인들은 모로코 인구의 절반도 되지 않습니다.
모로코계 아랍인들은 일자리를 찾기 위해 모로코에서 이주했습니다. 대부분은 유럽으로 이주하였지만, 그들 중 많은 이들이 동부의 이집트로 돌아왔습니다. 이집트에 있는 모로코계 아랍인들의 인구는 상당하며, 그들은 고향의 전통과 기념행사, 문화를 가지고 들어왔습니다.
이집트 아랍어는 모로코 아랍어와 다릅니다. 그러나 이집트 TV 방송 덕분에 모로코인들은 이집트 아랍어를 더 잘 알고 있습니다. 민족성을 보존하기 위해서 이집트의 모로코계 아랍인들은 자신의 공동체 안에서만 결혼합니다.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애굽으로부터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라
아랍어로 ‘바다위인(badawiyin)’은 ‘사막에 사는 자’를 의미합니다. 옛날에는 대부분의 사람이 강이나 물 근원지에 정착했지만, 베두인족은 탁 트인 사막 근처에 정착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그들은 가축을 기르며, 우기에는 사막으로 이주하고 건기에는 경작지로 돌아갑니다. 그들의 전통적인 집은 아라비아 사막에 있지만, 일부는 네게브 사막으로 이주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베두인족은 두 개의 사회 계층으로 나뉘었습니다. 하나는 유목민 목동으로 사는 '진정한' 베두인이고 다른 하나는 농부로 사는 펠라힌입니다. 베두인은 아랍 반도에 있는 그들의 전통적인 거주지를 넘어 이집트를 포함한 북아프리카 전역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동부 베다위족은 이집트에 정착했습니다. 오늘날 그들은 전통적인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비하하던 육체노동 일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들은 순니파 무슬림이며 그것은 그리스도에 접근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이슬람 종교 체제에서 벗어나는 것은 무슬림에 있어 생명을 앗아가는 일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 아들을 낳았으니 셈과 함과 야벳이라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4천 년 이상 베자인은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환경 중 한 곳에 거주해 왔습니다. 전통적으로 유목 목동인 베자인은 수단, 이집트 그리고 에리트레아의 사막 지역에 퍼져 있습니다.
많은 학자들은 베자인이 초기 이집트인들의 후손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백만 명 이상의 베다위 베자족이 이집트 남동부에 살고 있습니다. 베자인은 단순한 야외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으며, 구전 문화와 명확한 성 역할 구분을 특징으로 지니고 있습니다.
그들은 춤과 음악을 좋아합니다. 매년 그들은 낙타, 염소, 양 그리고 소떼와 함께 이주를 합니다. 몇몇 농장은 수수, 또는 목화와 곡물같은 상업 작물을 생산합니다. 가족과 씨족의 강력한 부족 유대관계는 어려운 시기에 베자인을 연대하게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단합은 가족들이 교육과 직장, 의료 서비스를 위해 도시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무너지고 있습니다. 베자인은 100퍼센트 무슬림으로 추정되지만, 악령을 믿는 등 민속 이슬람을 따르고 있습니다.
베다위 베자족의 언어로 된 오디오 성경, 예수 영화 그리고 성경의 일부가 존재합니다. 이집트에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베다위 베자족이 거의 없습니다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사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
“너희 생각에는 어떠하냐 만일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길을 잃었으면 그 아흔 아홉 마리를 산에 두고 가서 길 잃은 양을 찾지 않겠느냐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찾으면 길을 잃지 아니한 아흔아홉 마리보다 이것을 더 기뻐하리라 이와 같이 이 작은 자 중의 하나라도 잃는 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뜻이 아니니라”(마태복음 18:12-14)
이 구절은 이집트 남부 누비아 사람들에게 적용됩니다. 한때 그들은 예수를 따랐지만, 7세기와 11세기에 아랍의 침략으로 이슬람교에 합류하면서 ‘아랍화’가 되었습니다. 1963년에 이 민족은 아스완 하이 댐의 건설로 이집트 남부를 떠나야 했습니다. 이 아랍화 된 누비아인들은 현재 나일강에 의해 관개되는 저지대의 비옥한 평야인 댐의 동쪽에 살고 있습니다.
오늘날 그들은 완전한 무슬림이고, 마스리(Masri)라고 불리는 아랍 방언을 사용합니다. 마스리어로 된 예수 영화와 기독교 문학이 있지만, 성도는 거의 없습니다.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서 있는지라 그들이 별을 보고 매우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마침내 긴 하루가 끝났고, 쿠르드족 농부는 별이 나타나는 것을 지켜봤습니다. 그의 먼 조상들은 별을 읽는 데 전문가였고, 신으로부터 오는 계시를 찾아 하늘을 주시했습니다. 쿠르드족 조로아스터교 사제들은 갓 태어난 우주의 왕에게 선물을 가져다준 동방박사들이었을 것입니다! 그 농부의 최근의 조상들은 그 전문성을 잃었습니다.
현재 이라크에는 약 450만 명의 중앙 쿠르드족이 남아있습니다. 대부분은 조상들의 반유목적인 생활방식을 포기한 농부들입니다. 사담 후세인의 대량학살 기간에, 많은 쿠르드인은 이란과 인접한 북쪽 국경을 따라 ‘안전지대’로 도망쳤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지 못한 난민 캠프에 남아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무국적 집단 중 하나인 이라크 쿠르드족은 이라크로부터 독립을 선언하는 데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2017년 9월, 92퍼센트가 넘는 쿠르드족이 독립에 찬성한다고 답했습니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먼 조상들의 고대 조로아스터교 신앙과 연관이 있다고 느끼지만, 중앙 쿠르드족의 대략 99.5 퍼센트가 명목상의 이슬람교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성경전서 번역은 2017년에 완성되었습니다.
주는 나의 은신처이오니 환난에서 나를 보호하시고 구원의 노래로 나를 두르시리이다
한 어린 소녀가 흥분을 감추지 못하며 긴장하고 있었습니다. 밝은 노란색 셔츠를 입은 소녀와 가족은 마침내 소녀가 태어나고 자란 '안전지대'를 떠나고 있었습니다. 소녀는 난민촌 밖의 삶이 어떤 모습일지 꿈꿔왔습니다. 난민촌의 질병과 탈수증, 살인으로부터 가족 중 누구도 죽는 것을 보지 않기를 바라면서 말입니다.
이란과 접하고 있는 이라크 북동부 국경에는 쿠르만지어를 사용하는 ‘북부 쿠르드족’ 332만 6천 명이 살고 있습니다. 1991년 걸프전 이후 세워진 ‘안전지대’는 사담 후세인의 살인 정권으 로부터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쿠르만지 쿠르드족은 전혀 안전하지 않습니다. 이라크 비밀경찰은 종종 쿠르드 정적들을 독살합니다. 심지어 다른 쿠르드족들도 때때로 그들을 멸시합니다.
거의 모든 쿠르드인이 순니파 무슬림임에도 불구하고, 쿠르드인들 사이에는 종교에 대한 깊은 갈등이 있습니다. 한 소식통은 "추방된 쿠르드 소수 민족들 중 상당수가 이슬람의 비밀스럽고 비정통적인 종파, 즉 쿠르드 사회에서 가장 격렬하게 반 체제적인 사람들과 연관돼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천사들이 떠나 하늘로 올라가니 목자가 서로 말하되 이제 베들레헴으로 가서 주께서 우리에게 알리신 바 이 이루어진 일을 보자 하고
나지디 베두인 남성들이 사막을 이동하며 겨울 동안 동굴에서 살았던 어린 시절에 대한 이야기를 서로에게 들려주었습니다. "동생과 저는 추웠고 부모님은 밖에 계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동굴에서 불을 피웠습니다. 연기 때문에 우리는 동굴에서 도망쳤고, 어머니가 만든 염소 털 깔개는 불에 다 타버렸습니다!"
유목민들에게 국경은 경계가 아닙니다. 비록 나지디 사람들의 고향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두 주요 주(洲) 중 하나지만, 유목민 목자들과 그 가족들은 빈틈이 많은 사우디-이라크 국경을 쉽게 통과합니다. 나지디족은 사막 길을 건너는 카라반들을 급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사우디 정부는 수년 전 유목민들의 생활방식을 포기하게 했고, 현재 대부분은 도시에 정착해 있습니다.
오늘날 거의 170만 명의 나지디인이 이라크에서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는 사우디아라비아로 돌아와 여러 극단주의 파벌들을 위해 싸우고 있고, 다른 이들은 이라크에서 싸우고 있습니다.
그들 가운데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화적으로 베두인은 그들을 전쟁으로 이끄는 범이슬람 연대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순교와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천국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당신이 오랜 시간 차를 타거나 비행기를 탈 때, 아마 시간을 보내기 위해 음악을 들을 것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요르단 베두인은 사막을 가로질러 낙타를 타고 가는 긴 시간 동안 시를 외웁니다
짧은 시를 암송하거나 두 무리의 기수들이 번갈아가며 즉흥적으로 시를 주고받습니다. 만약 당신이 부족의 시인이라면 높이 평가됩니다. 많은 베두인이 읽을 수 없기 때문에, 구전 시와 음악은 그들이 마음으로부터 서로 의사소통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사람들은 모닥불 앞에서 또는 결혼식, 부족 축제, 낙타 경주, 그리고 공동 작업 중에 시를 읊조리거나 노래를 부릅니다. 베두인은 노래를 주고받는 동안의 사회적 유대감을 소중히 여깁니다.
이슬람은 베두인 문화의 훨씬 더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 그들 가운데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이 몇 명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베두인이라는 이름은 무슬림이라는 것과 같은 뜻입니다. 베두인들은 사막에 있을 때 기도를 하기 위해 메카를 향해 멈추어 섭니다.
천사가 이르되 마리아여 무서워하지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느니라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그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어질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을 왕으로 다스리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당신이 옳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틀립니다. 당신은 답을 가지고 있지만, 아무도 그것을 듣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진실을 알고 있지만, 그것 때문에 당신은 바보로 여겨집니다. 여러분은 단지 자기의 의견을 표현했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습니다. 이 말들이 익숙하게 들리나요?
알라위파는 시리아 북서부 산맥에서 살아남은 폐쇄적인 종교 그룹입니다. 수 세대 동안 그들은 그들만의 특이한 형태의 시아파 이슬람을 고수해왔기 때문에 박해와 경멸을 받아왔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을 신이 선택한 민족이라고 믿지만, 순니파 무슬림들은 그들을 이교도나 이단자로 여깁니다. 그들은 소수이고 순니파 무슬림들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일부 알라위족 사람들은 죽음을 면하기 위해 순니파인 척해야 하기도 합니다.
시리아 내전(2011년 현재) 당시 하페즈 알 아사드 정부에 대한 지지 때문에 수많은 알라위파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추정치는 다양하지만, 소식통에 따르면 군사와 종파 간 충돌로 4만에서 15만 명 정도의 알라위족 사람들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위험들은 이 공동체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마리아가 이르되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당신은 배낭여행을 가본적 있습니까? 소지품을 최소로 줄이기 위해 얼마나 애를 썼는지 기억하십니까? 나지디 아랍인들은 이동하기 쉽고, 미니멀리즘의 생활방식을 사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아라비아 사막에 사는 유목 목자들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모든 소유물을 가지고 이동합니다. 때문에 그들은 텐트와 몇 가지 필수품 외의 것을 소유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낙타를 타고 여행합니다. 옛날에는 낙타를 ‘사막의 배’로 여겼지만, 이제는 낙타를 사륜구동차나 지프차와 동일시합니다.
나지디 아랍인들은 유급 직업을 얕잡아 보지만, 최근 의료와 더 나은 생활 환경을 위해 임금을 받는 직업을 받아들여야 했습니다.
마가복음 10장에서, 그리스도는 부자 청년에게 그가 가진 모든 것을 팔고 나서 자신을 따르라고 말했습니다. 그 남자는 자신의 많은 재산을 포기하려 하지 않고 슬퍼하며 떠났습니다. 남아돌 만큼의 많은 물질을 단념하지는 않았지만, 무슬림인 나지디 아랍인들은 그와 같이 영적인 비본질을 버리고 예수를 받아들이려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엘리사벳이 마리아가 문안함을 들으매 아이가 복중에서 뛰노는지라 엘리사벳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아이들은 반원으로 둘러앉아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노래를 통해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고 있었습니다. 할아버지는 발루치족의 전통 악기인 수로즈의 네 개의 현을 켜며 연주했습니다. 노래의 가사는 존중받는 발루치 전통의 삶의 방식으로, 환대, 자비, 그리고 정직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곡조는 아이들도 잘 알고 있어서 곧 따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역사적인 고향 발루치스탄(파키스탄)에서 오만으로 이주한 이후, 남부 발루치족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유지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들은 계속해서 노래와 시를 이용하여 아이들에게 역사, 유산, 그리고 발루치마야(발루치족의 생활방식)에 대해 가르칩니다.
그들은 또한 자녀들에게 무슬림이 되도록 계속해서 가르칩니다. 그들은 발루치족이 된다는 것은 환대, 자비, 정직함을 중시하고 실천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슬람을 따르는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주께서 하신 말씀이 반드시 이루어지리라고 믿은 그 여자에게 복이 있도다
만약 여러분이 도전을 할 준비가 되었다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우르두어를 쓰는 사람들 가운데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도록 기도를 시작합시다! 사우디아라비아는 분명히 이슬람의 근거지이기에 아주 고립된 곳이지만, 그들에게 도달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것은 지리상의 위치가 아닙니다
또한 이들 전부가 순니파 무슬림이고 그들 중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없다는 점도 장애물은 아닙니다. 이들 가운데 예수 운동을 일으킬 때 가장 큰 어려움은, 이들이 정확히 한 민족 그룹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르두는 다른 미전도종족과 달리 여러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은 타지에서 사는 이들에게는 우르두어를 사용하는 것이 공통점이 됩니다.
사우디아라비아로 이주한 사람들은 경제적, 사회적 차별에 직면하면서 서로 연대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파키스탄(우르두어는 파키스탄의 국어)과 북부 인도에서 기원했으며, 대다수의 우르두어 사용자는 순니파 무슬림입니다.
마리아가 이르되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
당신은 사막에서 베두인을 데리고 나갈 수는 있지만, 베두인에게서 사막을 꺼낼수는 없습니다!
이것은 이 완강한 고대의 사람들에 대한 속담입니다. 베두인이라는 단어는 ‘사막에 사는 자’를 의미합니다. 현대의 많은 베두인은 다른 종족들과 함께 도시로 이주하긴 했지만, 그들은 아랍에미리트(UAE)를 포함한 아라비아반도 국가들의 사막과 이주 생활 양식에 변함없이 얽매여 있습니다.
사막을 가로지르며 가축을 기르든지, 도심에 정착하든지, 베두인은 이슬람교와 영혼에 대한 믿음에 묶여 있습니다. 이것은 관대함과 명예에 대한 가치와 마찬가지로 그들 전통의 일부분입니다. 베두인들은 부족이나 종족에 강하게 결속되어 있으며, 공동의 적에 대항하여 재빨리 뭉칩니다.
지금까지 복음은 아랍에미리트의 베두인들을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그것은 아브라함, 이삭, 야곱과 같이 사막에 사는 사람들에게 복음이 이질적으로 보이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성도들이 그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뜨거운 사막에서 살려고 하지 않는 것일까요?
빨리 가서 마리아와 요셉과 구유에 누인 아기를 찾아서 보고 천사가 자기들에게 이 아기에 대하여 말한 것을 전하니
보스니아인과 보스니악이라는 단어를 혼동하기 쉽습니다. 보스니아의 모든 시민은 보스니아인이라고 불립니다. 보스니악은 세르비아, 크로아티아와 함께 보스니아의 3대 민족 중 하나입니다. 이 민족들은 1995년에 끝난 수년간의 치열한 인종 투쟁에 참여했습니다.
대부분의 보스니악들은 1463년 무슬림 오스만족이 보스니아를 정복했을 때 명목상의 기독교인들이었습니다. 이슬람으로 개종한 보스니아인들은 오늘날까지 증가하여 95%까지 늘었습니다. 어떤 개종은 강요에 의한 것이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개종이 편리함의 문제였습니다
상인들은 무슬림들이 상품에 대해 더 큰 이동의 자유를 가지며 국가의 보호를 받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이슬람이 확산된 주된 이유는 보스니아 정교회가 미약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보스니악은 종교를 전통과 미신의 결합으로 생각합니다. 그들의 이슬람 정체성은 영성보다는 문화적 뿌리와 더 관련이 있습니다. 기독교로 개종하는 것은 그들의 문화와 공동체를 떠나는 것과 동일합니다. 성경은 보스니아어로 번역되어 있고, 인터넷에는 이용할 수 있는 오디오와 비디오 기독교 자원이 있습니다.
첫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접시에 개가 닿으면 접시를 깨끗이 닦아라, 하지만 접시에 카뎀이 닿으면 접시를 깨뜨려라”라는 예멘의 전통 속담이 있습니다. 카뎀은 아크담을 지칭하며, ‘하인’이라는 뜻입니다.
그들은 또한 ‘하찮은 사람’이라고 불립니다. 그들의 피부색은 아랍어를 사용하는 무슬림들과 구별되게 합니다. 아크담은 사회적으로 격리되어 있으며 예멘의 사회 체제 하층에 있는 하찮고 낮은 임금의 임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걸하는 삶에 내몰리고 평범한 예멘인과 결혼하지 못합니다. 그들 대부분은 전기와 수도가 없는 임시 오두막에서 삽니다.
그들의 곤궁에 대한 예멘인의 평균적인 반응은 ‘알라의 뜻’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그들을 게으르고, 걸인들이며, 존경받기에 부적합한 사람들로 여깁니다. 한 아크담 여성은 "만약 어떤 단체가 우리에게 도움을 준다면, 정부는 그것을 우리에게서 빼앗아 갑니다. 우리는 알라가 이 삶에서 우리를 구해준다고 믿습니다. 앞날은 어둡고, 희망이 없습니다. 우리는 죽음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라고 털어놓았습니다.
아랍 방언으로 번역된 성경의 일부가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읽을 수 없습니다. 오디오와 비디오 기독교 자원도 이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컴퓨터나 휴대폰을 살 여유가 없습니다. 아크담에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시므온이 아기를 안고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주재여 이제는 말씀하신 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는도다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 이는 만민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 하니
남부 예멘계 아랍인들과 공산주의자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남예멘 인구의 92%가 아랍인이지만 1990년까지 허용된 남예멘의 유일한 정당은 소련을 모델로 한 예멘사회당뿐입니다. 예멘의 남과 북은 격렬한 전투 끝에 공산주의를 동반하지 않고 통합되었습니다.
그러나 남북의 단합은 그 이후로 계속 약화되었습니다. 2016년 뉴델리 TV는 "알카에다와 ISIS는 국가 권한이 부재하고 연합군의 반대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예멘 남부에 주둔을 강화하고 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최근 자신들이 북쪽에 의해 소외되었다고 주장하는 남예멘 분리주의자들은 아덴과 다른 도시들을 장악했습니다.
예멘계 아랍인들은 전쟁, 가난, 굶주림, 정치적 불안, 그리고 수천 명의 난민에 몸부림치고 있습니다. 테러 단체들은 음식과 보살핌을 약속하지만 빈곤과 죽음을 줄 뿐입니다.
성경의 일부는 남예멘에서 사용되는 아랍어인 타이지 아덴 방언으로 번역되었습니다. 예수 영화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글로벌 레코딩 네트워크(GRN)에는 5가지 방언으로 녹음된 음원이 있습니다.
너는 칼을 믿고 생활하겠고 네 아우를 섬길 것이며 네가 매임을 벗을 때에는 그 멍에를 네 목에서 떨쳐버리리라 하였더라
만약 예멘 전쟁이 없었다면, 당신은 아마 예멘에 대해 들어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물론 당신의 이웃이 예멘인이 아니라면 말입니다. 예멘인의 많은 수가 해외에 살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은 하드라마우트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을 것입니다. 그곳은 하드라미인들의 고향인 동부 예멘의 농경지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오사마 빈 라덴에 대해서는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온 하드라미인입니다.
분열과 갈등은 하드라미인의 삶의 한 방식입니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1,300여 개의 아랍 민족들이 하드라마우트에 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들은 계층화되어 있고, 여러 마을에 사는 사람들은 종종 다른 마을에 사는 사람들에게 적대감을 느낍니다.
유목민들과 마을 사람들 사이에도 갈등이 있습니다. 1700년대 이후 많은 하드라미인들이 인도네시아, 동아프리카, 남아시아, 사우디아라비아로 이민을 간 것은 놀랄 만한 일이 아닙니다. 이것은 인구 긴장과 갈등을 완화하고, 예멘에 자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되어 네가 서쪽과 동쪽과 북쪽과 남쪽으로 퍼져나갈지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예멘에 살며 같은 믿음, 같은 DNA, 같은 언어를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분열되어 있는 이들은 누구일까요? 또한 "프라이팬에서 나와 불 속으로 들어간다"라고 말하는 이들은 누구일까요? 바로 소말리아인입니다!
그들은 1972년까지 글로 쓰이지 않았던 그들만의 언어인 소말리아어를 사용합니다. 사실 그들은 예멘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아랍인이 아닙니다. 그들은 예멘의 다른 민족들과 관련이 적은 종족들로 나뉘어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예멘의 내전 불길을 피해서 여전히 혼란에 빠져 있는 소말리아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소말리아인들이 숨을 만한 안전한 장소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들 인구 중 약 50만에서 110만 명의 소말리아인들이 예멘에 살고 있고,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은 500명 중 1명도 되지 않습니다.
예멘에 온 지 15년에서 20년이 된 일부 사람들은 기업가가 되었습니다. 그들이 소말리아로 돌아간다면 힘들게 쌓아온 것들을 포기해야 할 것입니다. 그들은 여행에 안전이 필요합니다. 그들은 일자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들은 예수가 필요합니다.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침을 받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사브라인은 이스라엘 원주민입니다. 다음은 메시아를 발견한 사람의 간증입니다.
"사브라라는 말은 '가시로 뒤덮인 열매' 선인장의 이름입니다. 저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열매의 내부와는 달리 가시처럼 단단한 겉모습에 더 가까웠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 유대인 가족의 전통을 사랑했습니다. 제가 열세 살 때, 하나님을 만나게 해달라고 기도했지만, 그 일이 일어나지 않자 하나님을 거부하였습니다. 저는 반항적인 삶을 살았고, 군대를 다녀왔습니다. 나중에는 경비원이 되었습니다. 저는 여전히 신비주의자와 점쟁이들을 통해 영적인 의미를 찾아 다녔습니다. 심지어 유대교 회당으로 돌아갔습니다. 한 젊은 여자가 예수에 대해 저에게 말해주고 성경의 예언들을 보여주기 전까지는 모든 것이 절망적이었습니다. 저는 성경을 강하게 거부하였습니다. 그러나 배우면 배울수록 예수가 메시아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제 삶에서 가시들을 제거하는 대신 오직 그분만이 줄 수 있는 사람들을 향한 평화와 친절로 채우셨습니다. 저의 가족 중 몇 명은 이제 제 말을 듣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475만명으로 추정되는 거의 모든 사브라인들은 정통 유대인이거나 혹은 불가지론자입니다.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
무함마드와 아즈말은 스페인 아르치도나의 한 구치소 밖에 있는 형제들을 만나기 위해 달려갔습니다. 10살과 12살의 두 소년은 모로코에서 스페인까지 지중해를 횡단하는 위험한 배를 탔을 때 거의 죽을 뻔했습니다
그들의 형제들은 그들이 리비아를 탈출하는 것을 도와 밀수업자들에게 돈을 지불할 수 있도록 돈을 보냈습니다. 두 형제는 그들의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작은 고무보트에 우리 같은 아이들이 200명 타고 있었고, 인솔하는 소년은 16살이었어요. 우리가 해변에 거의 도착했을 때, 물이 새고 있었습니다. 마침내 보트는 도착했고, 우리는 스페인 경찰에 의해 이곳으로 끌려왔습니다.”
아랍 마그레브 연합(AMU)은 알제리, 리비아, 모로코, 튀니지, 모리타니를 포함한 북아프리카 5개국이 결성한 경제 및 정치 단체입니다. 경제적 차원에서 스페인은 무역을 통해 마그레브와 강한 유대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전쟁, 범죄, 실업, 빈곤, 밀매, 테러 등으로 인해 마그레브 아랍인들은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라를 탈출해 스페인에서 살기 원합니다. 그러나 탈출한 사람들은 추방이나 장기 구금을 당할 수 있습니다.
너희는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날 일을 생각하지 말라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리니
“아리안, 이 위대한 모스크는 정말 웅장할 거야!" 알바니아 십대 소년인 트로이안은 마케도니아 티라나에 건설되고 있는 모스크를 보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그의 친구가 대답했습니다. "이곳이 완성되면 발칸반도에서 가장 큰 모스크가 될 거야. 터키 정부는 이 모스크를 우리에게 선물로 주었어! 몇 년 동안 우리는 기도하러 모일 장소가 없어서 거리에서 기도했지. 생각해봐! 이 모스크는 한 번에 4,5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들어갈 수 있다고! 회의장과 전시관, 도서관과 박물관도 들어선대."
북부 마케도니아에는 약 52만 2천 명의 알바니아계 무슬림들이 있습니다. 차별을 받고 있는 그들은 실업과 낮은 공직 대표성, 제한된 교육 기회, 그리고 가난과 같은 문제들과 싸우고 있습니다. 공산주의 기간에 모든 마케도니아 사람들은 종교적인 권리를 거부당했고, 많은 사람이 무신론자가 되었습니다.
1991년 공산주의의 붕괴는 종교적 권리의 반환을 포함한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무슬림들, 특히 터키인들은 이슬람 포교사를 보내 알바니아인들이 이슬람 방식으로 돌아가도록 했습니다. 또한 그들은 새로운 모스크를 짓기 위한 돈을 지원했습니다.
글: 웨슬리 카와토
무함마드는 10년 만에 자신의 종교를 아라비아 전역에 전파했지만, 당시에는 아라비아반도에 국한되어 있었습니다. 서기 632년 그가 사망한 시기에는 아라비아의 부족 중 소수만이 무함마드의 가르침을 실천했습니다. 무함마드는 후계자를 뽑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에서 이슬람 세력은 무너질 수도 있었습니다. 이 부족 중 몇몇은 무함마드와 개인적인 동맹을 맺었을 뿐이고, 무함마드의 죽음 이후 그들은 옛 신들을 숭배하기 위해 돌아갈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함마드의 가르침에 더 강한 연관성을 느끼는 부족들이 있었습니다. 이 부족의 지도자들이 모여서 아부 바크르를 새로운 지도자로 뽑았습니다. 바크르는 아랍어로 ‘계승자’를 뜻하는 칼리프라는 칭호를 얻었습니다. 바크르는 강력한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리다 전쟁 동안, 그는 옛 신들을 숭배하기 위해 되돌아가려는 부족들을 공격하면서 무슬림 군사들을 이끌었습니다. 바크르가 이 전쟁에서 승리하는 데는 2년이 걸렸습니다. 서기 634년까지 바크르는 모든 아랍 부족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한번 이슬람교를 받아들이면 되돌릴 수 없다는 것입니다.
바크르는 서기 634년에 죽었고 우마르 이븐 알 카타브가 새로운 칼리프가 되었습니다. 우마르는 무슬림 아랍 군대를 이끌고 비잔틴과 사산 제국을 공격했습니다. 그 두 제국은 수십 년간의 전쟁으로 약화되어 있었습니다. 서기 636년, 우마르는 야르무크 전투에서 아랍 군대를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그 승리는 비잔틴인들이 시리아, 팔레스타인, 레바논을 아랍인들에게 양도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서기 637년, 우마르는 카다시야 전투에서 아랍 군대를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그로 인해 사산 제국은 현재의 이라크를 아랍인들에게 빼앗겼으며, 이 패배로 사산 제국의 종말이 시작되었습니다. 아랍 군대는 이후 몇 년 동안 더 많은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아랍의 승전은 사산 제국을 사실상 종식시켰습니다
사산 제국의 붕괴와 비잔틴 제국의 패배는 아랍 군대가 북아프리카를 통해 서쪽으로 이동할 수 있는 문을 열었고, 다른 어떤 제국도 그 앞을 가로막을 수 없었습니다. 우마르는 유리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고, 그의 군대는 이제 막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북아프리카의 주요 기독교 종파 중 하나는 단성론파였습니다. 이 종파는 이단으로 여겨져 비잔틴 제국의 박해를 받아왔습니다. 단성론자들은 아랍 군대를 해방자로 환영하였고 이러한 협력은 북아프리카의 빠른 정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후 우마르 군대는 스페인으로 건너갔습니다.
제국을 정복하는 것과 제국을 통합하는 것은 또 다른 일입니다. 초기 무슬림 칼리프는 급진파가 아니라 온건파였습니다. 그들은 기독교인들과 유대인들이 개종하려고 하지 않는 한, 그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계속해서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허락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우상 숭배자들은 이슬람교로 개종하거나 죽음을 강요당했습니다. 새로운 개종자들에게는 알라를 숭배하면서 그들의 신들을 숭배하는 것도 허용되었습니다. 수세기에 걸친 경제적 압력은 많은 사람들이 칼리프 통치하에서 이슬람교로 개종하도록 이끌었습니다. 비무슬림들은 특별세를 내야 했습니다. 이런 세금 부과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이슬람교로 개종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마르의 후계자들은 우마이야 왕조로 알려졌고 그들은 서기 750년까지 아랍 세계를 통치했습니다. 칼리프 시대 초기 팽창의 대부분은 서기 650년에 끝났습니다. 그 후 소말리아만이 이슬람 세력권에 추가되었습니다.
압바시야 왕조가 그 뒤를 이어 서기 750년부터 1258년까지 아랍 세계를 통치했습니다. 이 통치자들은 이슬람의 평화로운 확장을 강조했습니다. 압바시야 왕조는 중앙아시아로 이슬람 포교사를 보냈고, 그들은 지배 지역 내의 종교적 소수를 개종시키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압바시야 왕조 이후 셀주크/오스만 제국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시대는 투르크계 무슬림 종족이 유럽으로 이주하면서 시작됐습니다. 발칸반도가 이슬람에 의해 일시적으로 정복된 것이 이 시기입니다. 스페인은 아랍과 베르베르 세력에 의해 완전히 통제되었습니다.
터키에 본거를 둔 오스만 제국은 서기 1299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서기 1450년까지 그들은 이슬람 세계에서 지배적인 세력이었습니다. 오스만 시대는 서기 1450년부터 1924년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이슬람 조직은 정체와 쇠퇴를 겪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유럽 열강 세력과 다양한 독립운동으로 인해 북아프리카와 발칸반도를 잃었습니다. 1924년까지 이슬람 세력은 최대 규모에 도달했지만, 그들은 더 이상 그것을 뒷받침할 강력한 제국이 없었습니다. 오늘날 알라를 숭배하는 지역은 보스니아에서 나이지리아까지, 그리고 모로코에서 인도네시아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오늘날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많은 국가들은 이슬람이 그들의 국경 안의 세력으로 형성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이 정부들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이런 일을 합니다. 아랍 세계 대부분의 정부는 세속적이며, 이슬람 혁명을 통제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정부가 이슬람을 통제하는 한 가지 방법은 재정을 주는 것입니다. 정부 노선을 따르는 이슬람 종파들은 자금을 받고, 그렇지 않은 이들은 지원을 받지 못합니다. 아랍 정부들은 종종 몇몇 종파들에 자금을 지원하고, 종파들끼리 서로 분열하고 정복하게 하는 전략을 취합니다. 하지만 정부는 이슬람 종파를 일정 선까지만 통제할 수 있습니다. 이집트는 모든 이슬람 사원에게 매주 금요일 정부 승인을 받은 똑같은 설교를 하게 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그 계획은 연합된 저항을 만들었고, 철회되었습니다. 어떤 이슬람 종파도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면 정부 지원금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아랍 세계의 정부들은 나라 내에서 이슬람을 통제하는 일은 섬세하게 조율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들은 이슬람 종파들을 지나치게 통제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연합 저항이 촉발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랍 정부들은 언론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거나 거부함으로써 이슬람을 통제합니다. 정부가 시키는 대로 하는 종파는 라디오와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것이 허용됩니다. 정부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 이들에게는 그런 특권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정부 통제의 세 번째 형태는 교육에 대한 접근입니다. 정부와 사이가 좋은 종파는 학교와 대학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자신들만의 학교와 대학이 없는 종파는 사라지게 됩니다.
정부의 제한과 박해로 인해 오랜 세월 동안 아랍 세계에서 기독교인들의 선교는 어려웠으나 21세기에 들어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휴대폰과 인터넷은 장거리 연락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아랍 나라들 74퍼센트의 사람들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고, 20퍼센트의 사람들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한 접근은 사적 활동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적 활동의 보호는 이 지역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역할과 같이 금기시되는 주제들을 탐구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