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월2020년
이달의 토픽 downlord day open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하지 아니하는 바 악을 행하는도다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여러분은 미전도종족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혼란스러울 수 있음에 동의하십니까? 저희는 여러분께 남부와 동부 인도의 미전도종족을 위한 기도 가이드를 드린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나 첫 번째로 소개할 종족은 주로 인도 북부 지역에 사는 로다족입니다! 이러한 일은 미전도종족의 목록이 인구 및 전도 상황의 새로운 정보에 따라 변하면서 일어납니다.
로다족 사람들의 상태 또한 혼란스럽고 모순적입니다. 그들은 힌두 사회에서 그들에게 높은 지위를 줄 라지푸트족 혈통임을 주장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들을 약간 낮은 계급인 ‘소외 카스트’로 여깁니다. 이 하위 계급은 그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정부가 지원하는 고등 교육의 기회와 수입이 좋은 정부 일자리들을 잘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들 중 대다수는 여전히 과수원 관리, 편두 세척, 잔디 건조 및 판매 등의 농업 관련 일을 하지만 뉴델리에 위치한 사무실이나 소규모 식료품점에서 일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로다족 사람들을 둘러싼 혼란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확실한 것이 있습니다. 그들이 수 세기 동안 힌두교 제도에 헌신했을지라도 하나님은 그들을 사랑하신다는 것입니다.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종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에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힌두교의 신이 갈증을 느낀다면 어떻게 할까요? 전설에 의하면 힌두 신시바는 목이 마르자 자신의 땀방울로 반다리 사람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바는 야자나무를 만들었고, 그 반다리 사람은 야자수에 올라가 달콤한 음료를 구해 그에게 바쳤다고 합니다. 시바는 반다리 사람이 마음에 들어 자신의 금고를 지키게 했습니다. 반다리는 ‘금고를 지키는 사람’을 뜻합니다.
오늘날 대다수의 반다리 사람들은 인도의 중앙 동부에 위치한 오디샤주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의 주요 언어는 오리야어지만 많은 이들이 힌디어, 벵골어, 영어를 할 줄 압니다. 반다리족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힌두교에서 두 번째로 가장 높은 카스트인 크샤트리아라고 여깁니다
그들은 정치인, 사업주, 변호사, 군장교, 경찰관과 관리자 등 인도 사회에서 높은 지위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힌두교 신분과 전통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은 그들이 그리스도에게 마음을 여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금 곧 많은 순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우리의 창조주는 모든 인간에게 달콤한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를 주신 듯합니다. 인도에서는 사탕과 단것을 만들어 파는 카스트의 사람들을 구리아족이라고 부릅니다. 사탕은 많은 힌두 명절과 생일, 결혼 같은 가정 행사에서 큰 몫을 합니다. 상위 카스트인 브라만도 특별한 행사에 사탕이 필요한 경우에는 구리아가 운영하는 가게에 갈 수 있습니다.
일부 구리아족 사람들은 대대로 내려오는 직업을 버리고 무역상, 상인, 행정인이나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인도에서 증가하고 있는 계층인 중산층에 속합니다. 또, 사탕 사업이나 공장을 크게 운영하는 이들은 상류층에 속하기도 합니다.
그들의 주요 언어는 오리야어입니다. 많은 이들이 힌디어, 벵골어와 영어를 할 줄 압니다. 다양한 언어를 하는 것은 구리아 사람들의 경제적 사업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오리야어로 된 성경은 2004년에 번역되었습니다. 오리야어로 된 예수 영화 역시 이용 가능합니다.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만약 모든 힌두교도들이 서로 같은 생각을 한다고 여긴다면, 아마 여러분은 가우다족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을 것입니다! 가우다족 사람들은 소를 숭배하는 대신 소고기를 먹습니다. 사실 소를 기르는 목축업은 그들이 주로 종사하고 있는 업종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죽은 사람을 화장하는 대신 매장하며, 여러 신을 믿는 대신 주로 크리슈나신만 섬깁니다.
이런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혼란 속에서 살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가우다족 사람들은 땅을 소유하고 있기에 혼란을 면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농업과 목축업에 종사하고 있고, 여성과 아이들도 일을 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전문직에 종사하며, 심지어 정치에도 참여합니다.
가우다족 사람들은 사촌 간의 결혼을 선호합니다. 그들의 결혼식에서는 브라만 사제가 주례를 섭니다. 지방의회에서 동의하면 이혼도 가능하며, 재혼도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주요 언어는 오리야어이며 예수 영화, 하나님 이야기 영상 등, 그들의 언어로 된 사역 자료들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신약 성경과 온라인 성경(오디오 성경) 등의 온라인 자료들이 존재합니다. 오늘날 인도에서는 기독교 말씀들을 스마트폰으로 비밀리에 들을 수 있어 새로운 신자들이 직면하는 노출의 위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내가 말하노니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진실하심을 위하여 할례의 추종자가 되셨으니 이는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들을 견고하게 하시고 이방인들도 그 긍휼하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심이라 기록된 바 그러므로 내가 열방 중에서 주께 감사하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라주족의 이름은 ‘왕’을 뜻하는 라자라는 단어에서 유래됐습니다. 그들의 역사는 그들을 왕족, 전사 카스트, 그리고 정치적 권력을 가진 영향력 있는 공동체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라주족 사람들은 많은 상위 카스트 힌두교도들이 그렇듯, 채식을 하지 않습니다.
친족간의 결혼을 선호하고 이혼이 허락되지 않기 때문에 사촌 간 관계 형성을 잘해야만 합니다! 그들은 주로 농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와 민간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 단체가 그들의 이익을 돌보며 교육은 그들 문화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라주족은 종교적으로 거의 완전히 힌두교도입니다. 인쇄물, 오디오, 시각 자료로 된 성경 자원들이 그들의 언어인 벵골어로 존재하지만,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도에서는 그리스도인에 대한 핍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라주족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을 더 어렵게 할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은 가족과 공동체에서 외면당하고, 직업을 잃는 등의 혹독한 대가를 지불해야 할 것입니다. 누가 그들에게 예수를 믿는 것이 그 모든 것을 겪을 만큼 값지다고 말해줄까요?
먼저 내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너희 모든 사람에 관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이로다
아나는 마당에 심어진 나무와 식물들 사이에 앉아 곧 그 자리에서 열릴 자신의 결혼 계획에 대한 깊은 생각에 잠겼습니다. 화초들과 꽃이 사방에 피어 있고, 많은 음식과 음악이 함께하는 결혼은 아름다울 것입니다.
또 모든 이들이 아나와 쿠마르가 함께 시작하는 새로운 삶을 축하해줄 것입니다. 아나의 귓가에는 곧 있을 결혼식의 드럼과 현악기, 플루트의 활기찬 소리가 들리는 듯했고 기쁨의 춤과 들뜬 분위기가 벌써부터 느껴졌습니다! 어쩌면 신들이 마음을 바꿔 비를 내릴지도 모르니 어느 때보다도 사원에 더 자주 가서 제사를 많이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아나는 주로 땅을 경작하고, 소와 염소를 사육하며 살아가는 지주들의 공동체, 콜타족 사람입니다. 쌀이 그들의 주요 곡물이며 일부 사람들은 교사, 기술자, 의사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들은 다른 공동체들과 함께 종교 사당을 공유합니다. 콜타족 사람들은 힌두교를 신봉하며 가네샤, 락슈미, 사말레스리, 파네스와리 등 많은 신을 섬깁니다.
그들의 신앙과 관례는 거의 완전히 힌두교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언어로 된 인쇄물, 오디오, 영상 성경 자료들은 존재하지만 그들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알려진 사람은 없습니다.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에게 이르시되 이 여자를 보느냐 내가 네 집에 들어올 때 너는 내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아니하였으되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그 머리털로 닦았으며 너는 내게 입맞추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 내 발에 입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으며 너는 내 머리에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향유를 내 발에 부었느니라 이러므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그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그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랑하느니라
세계의 선교적 종교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많은 이들이 전투적인 힌두교에 대해서 들어봤겠지만, 반기독교 사상으로 개종시키려 노력하는 힌두교 종파에 대해서는 들어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이러한 종파에 속한 종족, 칸다이트족(칸다야트족)을 위해 기도할 것입니다. 그들의 인구는 약 백만 명 정도이며 전부 힌두교를 믿습니다.
이들은 주로 오리샤주, 서벵골주, 인도 동부지역에 살고 있으며 세 개의 하위 집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칸다이트족은 본래 군인으로 무굴 제국과 연관돼 있으며 인도가 영국의 통치 아래 있을 때에도 직위를 유지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은 하위 카스트 지주지만 군인, 경찰, 교육자, 정치가와 상업 어부들도 있습니다. 그들의 언어로 된 성경과 복음 메시지를 담은 소책자들은 이미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반기독교적 정서와 반기독교적 사상으로 개종시키려 하는 열성적인 노력은 그들을 그리스도로 인도하는 데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칸다이트족은 환대를 중시하며 결혼식 때는 하위 카스트 사람들에게 그들의 발을 씻기게 합니다. 어쩌면 누가복음 7장 44~47절 말씀이 그들에게 예수님의 가르침을 이해할 수 있게 도울 다리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자동차의 발명 이후 마차 생산자들은 자동차 생산으로 직종을 바꾸거나 폐업을 하였습니다. 오늘 우리가 기도할 카사르족 사람들도 비슷한 상황을 겪었습니다.
구리 값의 상승으로 시장가격을 벗어나게 되자, 직업과 무역의 변화를 겪어야 했습니다. 구리를 뜻하는 카사르족 사람들의 인구수는 약 4십-6십만 명 정도이며, 만명 중 단 두 명만이 예수님의 제자입니다!
그들은 22개의 하위 집단으로 나눠져 있으며 크샤트리아(두번째로 높은 계급)부터 달리트(불가촉천민)까지 다양한 카스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카스트는 그들이 살아가는 상태를 결정합니다.
많은 힌두교도와 동일하게, 그들은 다신론을 따르며 주로 칼리 신과 비슈누, 람, 크리슈나 신을 섬깁니다. 복음이 전해지고는 있지만, 그들은 아직 미전도종족으로 분류됩니다. 그들의 언어로 된 성경, 예수 영화, 복음에 대한 음성 자료들과 라디오는 이미 존재합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나무만 보고 숲을 볼 수 있으신가요? 사는 지역에 유래된 이름을 가지고 살아가는 종족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반자라는 숲 관리인, 숲의 사람들이라는 뜻이며, 고대 시대에 숲은 그들에게 생계를 제공해줬습니다. 하지만 수세기를 거치며 그들에게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영국인들이 인도를 점령하기 전부터 그들은 무역, 해상 활동, 소 사육과 곡물 재배에 종사하고 있었습니다. 영국인들이 인도에 도착하면서 철로가 유입됐고, 철로의 유입으로 반자라족은 해상 활동을 그만두게 됐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계속해서 소를 사육하며 우유를 팔았습니다.
또 어떤 이들은 대나무 돗자리와 바구니를 만들었습니다. 때문에 반자라족은 변화에 열려 있고 때에 따라 적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발전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전히 일정 직업에 대한 ‘하층민 보호 정책’을 받는 위치에 있습니다.
반자라족은 약 94만 명 정도이며 문화와 신앙의 측면에서 100% 힌두교 신자입니다. 그들은 힌두교 성일을 지키며 시바와 파바티신을 섬깁니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카치족을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첫 번째로 뜨는 위키피디아에서는 그들을 채소 재배업자로 소개합니다. 그리고 연이어 그들의 기원 신화에 대한 소개가 나옵니다.
이 게시물에 따르면, 카치족은 그들 자신을 힌두교 주요 세 신 중 하나인 비슈누의 아바타(같은 존재의 구현)의 후손이라고 믿는다고 합니다. 이것은 기도하는 우리에게 중요한 정보를 줍니다!
카치족은 시골 사람들이며 많은 이들이 영세 농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는 도심지에서는 그들은 잘 찾을 수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선교사들이 카치족을 만나 사역하기 위해서는 시골로 들어가야만 합니다. 우리가 위키피디아에서 볼 수 있는 카치족의 또 다른 이야기는 그들이 자신을 힌두 신 비슈누의 자손이라 믿는다는 것입니다.
만약 짧은 시간 안에, 카치족 사람들이 비슈누 대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지식에 갑작스럽고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위키피디아의 내용이 수정된다면 정말 멋지지 않을까요?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이 풍성함을 멸시하느냐
만약 여러분이 키라르족 사람들과 친숙하지 않다면 그들의 일곱 하위 집단 중 한 집단 정도는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카르, 카로드, 차우리아, 다카드, 카란, 비두라, 초리아... 모르시겠나요? 키라르족을 라지푸트족의 후손이라고 설명한다면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잘 모르시겠다면 걱정하지 마십시오. 여러분만 이 종족을 잘 모르는 건 아닙니다!
인도에는 수백만 명의 키라르족 사람들이 있다고 추산되지만, 그들은 인도 사회와 융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이 인도에 간다면 키라르족을 알아볼 수 있을까요? 아마 그럴 수 없을 겁니다. 이들은 ‘소외’ 카스트이며 사회적, 교육적 불이익을 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하위 카스트들을 위해 제한된 수의 일자리를 보장해주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여전히 농부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하나님께서 키라르족을 알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그분은 당신의 목적을 위해 그들을 고유하게 창조했기에, 그들을 잊지 않으십니다. 감사하게도 하나님께서는 이들이 어디에 있는지 아시며 사랑과 구원의 복된 소식을 이들에게 닿게 할 방법도 알고 계십니다.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한 소년이 아버지에게 머뭇거리며 말했습니다. “아빠, 제 친구들은 우리와 좀 달라요. 다들 무슬림이나 힌두교인이에요. 애들이 우리는 무슬림도 아니고 힌두교인도 아니라서 지옥에 가게 될 거래요.” 옥수수 잎을 닦고 있던 아버지가 아이를 날카롭게 올려다보며 말했습니다. “네 친구들이 틀린 거란다!” “저도 그렇게 말하려고 했는데요, 애들이 듣지를 않아요. 성 카비르는 가짜래요.” 그러자 아버지는 옥수수를 내려놓고 대답했습니다. “아빠가 뭐라고 가르쳐줬지?” “성 카비르는 현명한 신비주의자였고, 의의 길을 걷는 진리 추구자라고요.” 아이는 암기한 것을 줄줄이 대답했습니다. “그래, 맞아. 네 친구라는 아이들에게 그렇게 말해주거라. 그 아이들은 의의 길에 서 있지 않는 것이 분명하구나.”
파니카족 사람들은 1400년대에 이슬람교와 힌두교를 모두 비판한 카비르가 세운 특이한 종교를 따릅니다. 카비르는 두 종교의 일부를 섞어 자신만의 새로운 종교를 만들었습니다. 그 종교를 따르는 이들은 선행과 명상을 통해 충만함에 이를 수 있다고 믿습니다.
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현대적이고 세계화 된 세상으로 변하고 있는 인도에서 콜리족은 어떻게 그들의 전통적인 생활방식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콜리족 어부는 1,840만 명의 인구가 사는 뭄바이의 원주민들입니다. 뭄바이에서 새로 시작되고 있는 주요 건설 프로젝트들은 수 세기간 콜리족을 지탱해온 어업 무역에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약 226만 명으로 추정되는 힌두교 콜리족 사람들은 인도 전역에 살고 있으며 주로 마하라슈트라와 구자라트를 포함한 서부주의 도시와 마을들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어부, 노동자, 농업가, 수상 운송업자 또는 뱃사공으로 검소한 생활을 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양질의 교육을 받고 지위가 높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회의 낮은 계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거의 모든 콜리족 사람들은 힌두교를 믿으며 일부 극소수 사람들은 이슬람교를 따릅니다. 1만 명당 단 3명만이 예수님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콜리족은 특정 힌두교 신들을 숭배하는 것 외에도 유령과 영혼을 믿습니다. 성경 전체와 예수 영화, 오디오로 된 성경 교리들은 그들의 주요 언어인 힌디어로 나와 있습니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를 내다보시며 그를 신실하게 따른 이들에게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요 14:18)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약속은 인도의 서 중앙 지역에 사는 마라타 콘카니족에게 확실하게 적용될 것입니다.
21세기까지 미전도종족으로 남아있는 이 독특한 무리의 사람들은 그들의 언어인 마라티어로 된 예수 영화, 성경 전체와 기타 기독교 문학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 버림받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복음이 자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는 신자들과, 그들을 위해 중보하는 모임들의 모습을 그들이 보아야 합니다.
56만 2천 명의 마라타 콘카니족 사람들은 대부분 육식을 하며 친족 간 결혼을 합니다. 대부분 농업에 종사하고 작물을 팔아 생계를 유지합니다. 소수의 사람들은 지역 사업과 정부에 소속돼 일하기도 합니다. 여호수아 프로젝트의 통계에 따르면 그들의 99.97%가 힌두교를 믿는다고 합니다. 그들은 부족 장로 그룹의 가르침을 따릅니다.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여러분이 스크래블 게임(철자가 적힌 플라스틱 조각들로 글자를 만드는 보드게임)을 하게 된다면 P, L, 2개의 N과 언제나 어려운 Q를 찾아 ‘palanquin’을 만들어 보십시오. 게임에 참여한 이들이 당신이 단어를 만들어냈다고 말한다면 침착하게 대답하면 됩니다. “왜, 이건 가마(palanquin)라는 단어야. ‘인도의 숨 막히는 더위에 과식한 라자(인도의 왕)를 가마에 태우고 나르던 한 사람이 바위에 발을 헛디디자 라자는 가마에서 떨어졌고, 가마를 메고 있던 모든가마꾼은 그 자리에서 죽임을 당했다’라는 이야기가 있어.”
인도의 디말족 사람들은 가마꾼들이었습니다. 가마가 교통수단으로써의 기능을 잃게 되자, 그들은 시대의 필요에 맞춰 뱃사공과 어부가 되었습니다. 그들이 타고 다니는 보트는 단순합니다. 길고 한 사람만 탈 수 있을 정도로 폭이 좁습니다. 뱃사공은 배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기 위해 보트에 서서 강바닥으로 노를 밀어 넣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의 직업은 계속해서 진화했고 오늘날 디말족은 수상 운송을 하거나 밧줄 꼬는 사람, 숫돌 가는 사람으로 살아갑니다. 그들 사이에서 오랜 세월 동안 변함없는 것은 힌두교에 대한 헌신입니다. 이들이 사는 일부 지역에서는 외부 종교를 믿는 이들에 대한 저항이 박해의 수준에 달했습니다.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아디트야는 바닥에 앉아 한숨을 쉬었습니다. 삶은 되돌릴 수 없이 변하고 있었고, 그는 눈에 보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아디트야가 기억할 수 있을 때부터 그의 가족은 방직공으로 살아왔습니다. 아디트야는 어릴적 할아버지가 나무로 된 베틀에서 베 짜시던 모습을 떠올렸습니다. 할아버지의 눈이 침침해지고 손이 떨리게 되자 아버지가 그 일을 물려받았습니다. 아디트야의 가족은 고급 베를 짜는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아디트야 역시 조금씩 자라 이 사업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 일을 훨씬 빨리할 수 있는 새로운 기계가 들어와 일감이 줄어들었습니다. 아디트야 가족처럼 방직 일을 하던 이웃은 몇 달간 일거리가 없어 결국 정부가 ‘개발’이라 부르는 도로 건설을 해야만 했습니다. 또 다른 이웃은 나무 자르는 일에 고용되었습니다. 나무를 자르는 것은 뭔가 잘못된 것처럼 보였지만 이것 역시 ‘개발’이라고 합니다.
아디트야는 줄라하족 출신 사람입니다. 그들의 이름은 ‘실뭉치’를 의미하며 복잡한 디자인과 선명한 색채의 직물 생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화로 삶이 변화돼 다른 종류의 일들을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줄라하족 사람들은 힌두교도이며 시크교도입니다.
일의 끝이 시작보다 낫고 참는 마음이 교만한 마음보다 나으니
전통적인 목화 생산방식을 검색해보면 목화에서 씨를 제거하는 것은 느리고 지루한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유튜브에 올라온 한 영상은 인도 여성이 땅에 쭈그리고 앉아 나무판자 앞에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 여성은 한 줌의 목화를 판자 위에 올리고 십여 개 정도 되는 쌀알 크기의 씨앗이 목화에서 하나하나 모두 분리될 때까지 얇은 금속 밀대를 앞뒤로 굴립니다. ‘씨앗’이라는 뜻을 가진 바나족 사람들의 본업은 목화에서 씨앗을 제거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고된 노동이었지만 사람들을 먹여 살렸습니다. 기계가 도입된 후 일은 더 쉬워졌지만, 일부 사람들은 직업을 잃게 되었습니다.
바나족 사람들은 달리트로 여겨집니다. 정부는 이러한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사회, 경제와 교육 발전을 위한 기금을 제공합니다. 바나족은 힌두교를 믿으며 많은 신을 섬깁니다. 그들은 선행을 통해 끊임없는 탄생, 죽음과 환생의 순환에서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소수의 바나족 사람들만이 그리스도의 영생을 받아들였습니다.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서양인들이 이해하기에는 너무 복잡한 힌두교도들의 예를 찾는다면 베다르족을 떠올려보세요! 그들은 인도의 남부 주와 서부주 전역에 살고 있으며, 그들의 언어는 인도의 두 가지 주요 언어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베다르는 그들이 가진 여러 이름 중 하나일 뿐이며 6개의 사회적 집단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마을의 치안을 유지하고 있지만, 일부 사람들은 어린 딸을 매춘으로 파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하인, 상인, 배달원, 경찰 혹은 군인 등 광범위한 카스트에 걸친 직업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전설에 의하면 그들의 조상은 사냥꾼이자 힌두교 시바신의 헌신적인 추종자 칸나이야라고 합니다. 시바 신은 칸나이야의 헌신에 기뻐했고 그에게 두 가지 소원을 들어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러자 그는 자신의 백성에게 훌륭한 사격 실력과 적은 물과 적은 노동으로도 옥수수를 많이 재배할 수 있는 땅을 달라고 말했습니다.
과연 그들의 정체성은 무엇일까요? 여호수아 프로젝트 자료에 따르면 이 종족은 100% 힌두교를 믿는다고 합니다. 그들이 자신들의 정체성을 힌두 신들, 특별히 ‘파괴자’로 알려진 시바신 안에서 찾을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신비의 계시를 따라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하게 하실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인도에서 사람들의 성씨는 그들의 가문이나 카스트를 보여줍니다. 체티, 나이두, 나유두 혹은 나이커는 발리자족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표시입니다. 발리자족 사람들은 힌두교를 믿습니다. 하지만 채식주의자가 아니고 술을 마실 수 있다는 사실은 그들 대부분이 사는 남부 인도에서 하위 카스트로 살아간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인도에서 카스트는 더 이상 법적으로 인정되지 않지만, 결혼 주선 웹사이트들에서 카스트를 강조해 알맞은 결혼을 주선하는 것을 보면 그 잔재가 지금까지 많이 남아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들에는 자식들의 업적을 자랑스러워하는 부모들이 과시하는 사진을 올리곤 합니다. 우리가 아는 바로는 발리자족 사람들 중에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이 거의 없습니다.
그들 종족은 대부분 아직 전도되지 않았지만, 오늘날 직장에서 많은 사람과의 교류로 예수님에 대해 들어본 이들과 어울릴 기회가 틀림없이 있을 것입니다. 발리자족 사람들을 전도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다른 종족이나 카스트에 속한 먼저 믿은 자들이 그들과 의도적으로 친구가 되어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허락하신 복된 소식을 나누는 것입니다.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한 바소르족 여성이 대나무 바구니를 짜고 있을 때, “어서 이리 와봐!” 라는 호출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출산을 돕기 위해 불려가는 것이었습니다. 그녀는 제발 이번에도 어린 산모가 아니기만을 바랐습니다. 어린 산모들은 아이를 낳다 죽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바소르 카스트 사이에서는 조혼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바소르 여성들은 다른 카스트의 산파에게 도움을 받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문화는 임신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듭니다.
바소르라는 이름은 ‘대나무’라는 단어에서 유래됐습니다. 그들은 전통적으로 죽세공 혹은 바구니 짜는 일을 해왔습니다. 그들은 보통 장사를 하는 도시의 변두리에 삽니다.
바소르족 사람들은 달리트이고 문맹률은 국가 평균보다 훨씬 높습니다. 문맹률과 가난 때문에 그들은 정부가 제공하는 배급 카드와 기본 공급을 받지만 대부분 자신들에게 주어진 많은 기회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들은 힌두교 신자들이며, 그들 중 크리스천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소르족에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누릴 수 있는 소망을 나눠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이른 아침, 한 무리의 배들이 고기를 많이 잡길 바라며 아침 일찍 출발했습니다. 이후 그들은 잡은 물고기를 마을 장터에서 팔 것입니다. 이 어부들은 모두 콜리족(13일 참조) 가운데 하나인 강가쿨라족입니다. 그들은 ‘불가촉천민’인 낮은 카스트의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남부 인도 카르나타카주에서 수백 년간 어부로 살고 있습니다. 사실 콜리라는 단어는 산스크리트어로 ‘보트’를 뜻합니다. 일부 젊은 사람들은 교육의 혜택을 받고 있으며 의사나 교사 같은 전문직에 종사하기도 하지만 아직까지 대다수의 사람들은 어부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바다뿐만 아니라 강과 호수에서도 물고기를 잡습니다. 또, 다리가 없는 강을 건너는 사람들을 나룻배로 나르는 역할까지 합니다.
강가쿨라족 사람들은 힌두교를 믿고 모든 전통 축제와 주요 성일을 지킵니다. 그들에게는 복음의 메시지를 듣고자 하는 갈망과 그들 삶 속 영적인 영역에 대한 거룩한 불만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인도의 종족들은 종종 직업에 의해 나누어집니다. 각 종족은 전통적인 역할, 즉 각자 맡은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랄족 사람들이 맡은 역할은 주류 제조와 유통입니다
당연히 많은 이들이 알코올 중독자들입니다. 많은 힌두교도에게 술을 마시는 것은 환영받지 못하기 때문에, 칼랄족은 농업, 법률, 군사와 정치 같은 다른 직종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칼랄족이 인도 남부 지역에 살고 있지만 사실상 인도 전역에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그들을 곳곳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칼랄족은 중매결혼이라는 힌두교 전통을 고수하며 그들의 공동체 안에서 결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 일부일처제이며 남편의 가족과 함께 살거나 그 근방에서 신혼 생활을 시작합니다.
칼랄족은 힌두교를 믿으며 주로 비슈누 신과 그의 화신(라마와 크리슈나)을 숭배합니다. 시바신의 배우자 두리가 신은 나브라트리 축제 동안 숭배됩니다.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힌두교 카스트 제도에서는 부모가 가난할 경우, 자녀들도 가난하게 됩니다. 반면, 부모가 돈이 많고 능력이 있으면 자녀들도 그런 삶을 살게 됩니다. 카스트 제도는 공식적으로 폐지됐지만, 그 영향은 아직도 남아 있으며 각각의 공동체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편파적인 대우를 합니다. 비록 카스트에 대해 말하는 것은 실례가 되긴 하지만, 오늘날의 인도에서는 매우 현실적인 이슈입니다.
전형적으로 카스트 제도는 사람들을 직업에 기초해 분류합니다. 이디가 칼랄족 사람들은 역사적으로 술 증류와 판매에 관련된 일을 하며 사회적 지위가 아주 낮았습니다. 그들은 서로 다른 기원을 주장하며 지위를 높이려 애썼습니다. 영국 통치 기간에 이디가 칼랄족 사람들은 무역, 농업과 정부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직업을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디가는 칼랄족의 하위 집단이며 안드라 프라데시주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힌두교 낮은 카스트의 다른 사람들처럼 채식주의자가 아닙니다. 그러나 신실한 힌두교도들처럼 죽은 사람을 화장합니다.
이디가 칼랄족 사람들은 안드라 프라데시 지역의 주요 언어인 텔루구어로 말하며 글을 읽고 쓸 줄 압니다. 그들의 언어로 된 성경과 기독교 교육 영상, 오디오와 인쇄물들을 포함한 기독교 자원은 풍부합니다. 하지만 이들 가운데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으로 알려진 이들은 없습니다.
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라타와족 사람들은 외부 사람들에게 친절하며, 손님에게는 풍부한 음식으로 섬깁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딸들과 결혼할 생각은 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오직 자기 종족 내에서만 결혼합니다.
라타와의 뜻은 ‘숲에 사는 사람들’입니다. 현재 많은 라타와족 사람들은 소유한 땅 없이 농사를 짓는 일꾼입니다. 일부는 중 소농민이기도 합니다. 라타와족은 지정 카스트로 분류됩니다. 이것은 그들이 힌두 카스트 제도의 가장 낮은 위치에 가까이 있음을 뜻합니다.
전형적인 라타와 집은 높은 지대의 땅에 있으며 창문이 없고 40-50채의 비슷한 집들과 높은 울타리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들은 들판과 야자나무 가까이에서는 살지만, 타마린드 나무에서는 가능한 한 멀리 떨어진 곳에 자리를 잡습니다. 타마린드 나무에 귀신이 산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라타와족 사람들은 보통 힌두교도들이지만 이 지역의 다른 부족들처럼 그들만의 민속 전통을 따르기도 합니다. 그들 가운데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은 없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라트왈리어로 된 성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수 영화 프로젝트가 제작한 몇몇 라트왈리어 영상과 2시간짜리 누가복음 영화가 존재합니다. 구라자트어와 힌디어 같은 그들의 제2 언어로 된 기독교 자료들은 많이 나와 있습니다.
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사 합당하지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여러분은 사업의 도구를 숭배하시나요? 힌두교를 믿는 다르지족은 그렇습니다! 일과를 시작하기 전, 다르지족 재단사는 그의 사업에 필요한 가위, 재봉틀과 실같은 도구들에 절하고 풍족한 삶을 허락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다르지는 바느질을 뜻합니다. 예상하셨겠지만 그들의 본업은 재단사입니다.
다르지족은 고등 교육을 중시하지만, 그것은 남자아이들에게만 해당하는 말입니다. 그들은 전기, 깨끗한 식수, 은행 보조금과 관련된 인도 정부 개발 프로그램의 혜택을 누립니다. 정부 배급 시스템은 그들에게 음식과 필수품들을 제공해줍니다. 가정들은 성인 자녀들의 결혼을 주선하지만, 결혼은 그들 부족 안에서만 이뤄집니다. 그들 사회에서는 사촌 간의 결혼이 가능합니다.
우타르 프라데시주에 사는 다르지족 무슬림들을 제외하면 그들은 대부분 힌두교를 믿습니다. 다르지족 사람들은 그들의 사업 도구뿐만 아니라 일부 힌두교 신들을 숭배하며 주요 힌두 명절을 지킵니다. 언어는 주로 그들이 사는 주의 주요 언어를 사용합니다. 그들의 언어로 된 기독교 자료들은 많지만, 예수님을 따르는 이들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두아디라 시에 있는 자색 옷감 장사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말을 듣고 있을 때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따르게 하신지라
안드라 프라데시주에 위치한 명문 상점에서 실크 사리를 둘러보던 영국인 구매자는 실크 옷감의 정교한 직조 디자인과 그것을 만든 살리족 사람들에 대해 알고 싶어졌습니다. 그러자 살리족 출신 가게의 주인 쉴라가 말했습니다. “저희는 인도에서 베틀과 실크 직물 사업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저희 이름 살리는 거미줄을 짜는 거미를 뜻해요. 오늘날 저희가 만드는 대부분의 옷은 산업용 직기로 만들어지지만, 여전히 예술적인 디자인과 색감을 유지하고 있어요. 손님께서 보고 계신 옷에 수 놓인 금색 실은 은이나 구리 선 둘레에 금박으로 덮인 실을 감아 만든 거랍니다. 선명한 색깔은 다양한 식물과 뿌리에서 나오는 거예요.”
살리족의 인구는 120만 명이며 힌두교를 믿습니다. 대다수의 사람은 인도 남부와 서부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지정 카스트에 속하기 때문에 교육과 취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특혜를 받습니다. 또, 소수의 사람은 농사를 짓습니다. 살리족은 기독교가 그들 가정을 분열시키고 파괴할까 두려워합니다.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무트라시족 농부 루시크는 친구 모닥과 함께 안드라 프라데시주에 위치한 그들의 마을 근처에서 채소를 수확하다가 잠깐 휴식을 취했습니다. 잠시 후 모닥은 루시크가 먹고 있는 오이와 토마토가 크고 즙이 많은 것을 알게 됐습니다. 반면에 그의 밭에서 난 작물들은 작고 맛이 없었습니다. 루시크는 모닥에게 토마토 하나를 건넸습니다. 모닥은 그것을 맛보더니 “어디서 이런 채소가 났어?” 하고 루시크에게 물었습니다. 그러자 루시크는 “내 아내가 우리 집 뒤에 작은 텃밭을 만들었어. 밭에서 쓰는 비료를 사용하지 않아서 맛이 더 좋은가 봐. 도시에 사는 부자들에게 팔아 돈을 벌기도하더라고”라고 말했습니다.
550만 명 이상의 무트라시족은 인도의 15개 주에 퍼져 살고 있습니다. 농사는 그들의 주된 직업인데 과도한 비료 때문에 최근 몇 년간 토양에 염분이 많아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가뭄도 잦았습니다. 지금 그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가는 중입니다.
무트라시족은 힌두 신들과 그들 조상의 영들을 섬깁니다. 복음이 그들에게 들어갔고 소수의 사람은 예수님을 따릅니다.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비슈바카르마 아사리족 신랑 비르주는 아름다운 신부 수찬드라에게 재스민 화환을 씌워주며 기쁨에 겨워했습니다. 그리고 여느 결혼식에서처럼 두 사람에게 노란 쌀이 뿌려졌습니다. 힌두 관습에 따라 두 사람은 평생 함께 지내겠다는 의미로 작은 모닥불 주위를 일곱 번 돌았습니다. 그리고 비르주는 작은 쿠션에서 우아한 은빛 다이아몬드 발가락 반지를 집어 들고, 허리를 굽혀 그것을 수찬드라의 오른쪽 두 번째 발가락 위에 끼웠습니다. 그 후 수찬드라가 그녀의 가족에게 작별 인사를 하는 비다이(작별) 의식이 진행됐습니다.
힌두 결혼식은 인도 남부 지역 701,000명의 비슈바카르마 아사리족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식입니다. 그들은 기원전 500년경 베다 시대 후반기의 힌두 전통을 강하게 고집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본래 금세공인, 구리세공인, 조각가와 목수였으며, 정교한 예술 작품을 만들기 위해 금속, 나무와 바위 거래에 종사하기도 했습니다. 오늘날엔 많은 이들이 보석 생산과 관련된 공학과 사업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주여 주는 대대에 우리의 거처가 되셨나이다 산이 생기기 전,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전 곧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
한 청년이 무술 동작을 흉내내며 벽 뒤에서 뛰어올랐습니다. 뒤이어 중년의 남성이 뛰어올랐고 그는 놀라고 화난채로 얘기했습니다. “아들, 그만하라고 했지!” “아버지, 저 그냥 장난치는 거예요. 경영학 공부하다가 좀 쉬어야 했을 뿐이라고요.” 그러나 아버지는 고개를 저으며 돌아섰습니다. 아버지는 자기 아들이 인생에 대한 무신경한 태도와 남아도는 에너지 때문에 성공적인 사업 대신, 수액을 모으기 위해 팔미라 나무를 오르는 그들 부족의 전형적인 직업을 택하게 될까 걱정했습니다.
거의 300만 명에 달하는 나다르족은 대부분 인도 남부 지역의 타밀나두주와 케랄라주에 살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아직도 나무에 오르는 일을 하고 종종 야자주를 만들기 위해 직접 수확한 설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교육을 받고 그에 따른 정부 업무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사회∙경제 적발전을 이뤘지만, 정부는 그들을 하위 카스트로 여기고 있습니다.
나다르족 사람들은 대부분 힌두교를 믿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조상이라고 주장하는 바드라칼리 여신을 숭배합니다. 나다르 도시 모든 사원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바드라칼리 여신은 세개의 눈을 가진 흉기를 든 사나운 군사로 묘사됩니다. 나다르족 가운데 적은 수의 크리스천이 존재한다는 것은 의미 있는 사실입니다.
아침에 주의 인자하심이 우리를 만족하게 하사 우리를 일생 동안 즐겁고 기쁘게 하소서
행복한 가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가정에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산파 아르바이트를 하는 딸이 있습니다. 또 다른 딸은 계약직으로 결혼식에서 플루트를 연주합니다. 막내딸은 이미 성공적인 정부 직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언어인 텔루구어로 ‘행복’을 뜻하는 망갈라족 사람들입니다. 망갈라족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플루트 연주가들이었지만 오늘날에는 훨씬 더 많은 일을 합니다!
하지만 막내딸은 긴장을 숨길 수 없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텔루구어 성경을 발견했고 예수님을 믿게 됐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만약 이 사실을 가족과 망갈라 사회가 알게 되면 모두가 자신을 배척할 뿐만 아니라 ‘종교의 자유와 부족 및 인도 사회의 소외된 자들에 대한 권리’라는 모순적 이름을 가진 주의 반개종법에 위반한 사람으로 지목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가족 전체가 다같이 예수님을 믿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제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녀는 멈추기엔 너무 많은 것들을 알게 됐습니다!
거의 200만 명에 가까운 망갈라족 사람들은 주로 인도의 안드라 프라데시주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를 본질적으로 힌두교에 묶여 있다고 여깁니다. 망갈라족의 언어로 된 성경 말씀 외에도 영상과 오디오 자료들이 존재합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싹둑싹둑... 가위가 브라만 남성의 목덜미를 스르르 지나갔습니다. 나비탄족 이발사는 높은 카스트 남성을 살펴보았습니다. 한쪽 구석에서는 더벅머리를 한 그의 친구가 차 한잔할 휴식 시간이 됐나 힐끔 쳐다보고 있습니다. 나비탄족 사람들은 낮은 카스트 수드라에 속하고, 언제나 그들 상위의 세 카스트만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의사였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이발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농업에 종사하며 일부 사람들은 의학, 공학과 법률 분야의 직업을 갖기 위해 대학 교육을 받기도합니다.
나비탄족 사람들은 암바탄 혹은 무투바르라고도 불립니다. 타밀어를 사용하며 인구는 거의 80만 명에 달합니다. 그들은 대부분 인도의 남쪽 끝에 있는 마을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매년 힌두교 명절들을 바라며 삽니다. 힌두교는 나비탄족 사람들의 삶 속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들은 힌두 사원을 방문하여 신에게 음식과 꽃, 향을 드리고 기도합니다.
또, 악령을 물리치기 위한 의식을 행하기도 합니다. 몇 명을 제외한 나비탄족 사람들은 모두 힌두교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타밀어로 번역된 성경이 존재하지만, 그들 중 크리스천이라 알려진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글: 웨슬리 카와토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인도에 살고 있는 기독교 인구수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2011년 인구조사에 따르면 인도에는 2천 8백만 명의 기독교인들이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계는 기독교가 처음 시작된 인도 남부 지역에 주로 밀집되어 있습니다.
바울만이 선교 여행을 한 유일한 사도는 아닙니다. 도마와 바돌로매 역시 선교 여행을 했습니다. 초기 교부들은 신약 성서에 도마서를 넣지 않았습니다. 도마서의 내용이 완전히 다 사실이 아닐 수 있지만 많은 성서학자들은 도마서에 꽤 많은 진실이 기록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도마서의 기록에 따르면, 도마는 인도에 두 번 방문해 그곳 사람들을 기독교로 개종시키는 데 성공합니다. 도마가 인도에 처음으로 방문한 것은 서기 52년이었습니다. 그의 개종자 중에는 남부 인도 두 개의 작은 주를 통치하는 왕들도 있었습니다. 도마는 자신이 설교한 지역에 많은 교회를 세웠습니다.
에우세비우스와 성 제롬 같은 로마 시대 교회 역사가들에 따르면, 도마가 인도 남부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던 시기에 바돌로매 역시 인도로 선교 여행을 갔었다고 합니다. 바돌로매도 교회를 세웠습니다.
현 이라크와 이란 지역에 위치했던 사산왕조는 수 세기 동안 기독교를 박해했습니다. 그 시기의 남부 인도는 박해를 피해 도망치는 기독교인들의 피난처가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주한 기독교인들은 남부 인도의 기독교 공동체 안에서 국제결혼을 하였습니다. 그 이후 수천 년간 그들에게 큰일은 없었습니다.
1500년대 포르투갈 사람들은 인도 남부 지역에 로마 가톨릭교를 가지고 들어갔습니다. 예수회 선교사들은 대부분의 구제 활동을 했고 일부 인도 사람들은 가톨릭교도가 되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예수회 사도 중 한 사람은 프란치스코 하비에르였습니다. 많은 인도인이 믿음으로 구원받도록 하나님께서 그를 사용하셨습니다. 개신교 선교사들은 1700년 이후 인도에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수천 명의 사람을 개종시켰지만, 예수회 선교사들과 사도들이 앞서 활동했던 지역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선교사들이 진정한 복음을 가지고 그곳에 갔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1850년 이후에는 몰몬교 선교사들이 인도에 도착했습니다. 많은 기독교 선교사들은 이들에 의해 전파되는 잘못된 가르침과 싸워야 했습니다.
일부 기독교 선교사 중에는 성경 번역을 시도한 이들도 있었습니다. 1705년, 바르톨로 매우스 치겐발크와 하인리히 플뤼챠우가 덴마크에서 왔습니다. 그들은 성경을 타밀어와 힌두어로 번역했습니다. 1793년에는 영국 출신 윌리엄 캐리가 인도에 도착했습니다. 그는 성경을 벵골어와 산스크리트어로 번역했으며, 캐리의 팀원들 역시 주요 번역 활동을 했습니다.
지역별 통계치가 다르긴 하지만, 수년간의 선교 활동에도 불구하고 인도 전체 인구의 2.3%만이 예수 그리스도를 예배합니다. 인도 기독교인 다섯 명 중 한 명은 남부 지역의 주인 타밀나두, 케랄라, 카르나타카, 안드라 프라데시와 텔랑가나에 살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북동부 주에는 주요 기독교 지역 또는 인근 기독교 지역이 드물게 있습니다. 라자스탄 혹은 우타르프라데시주 같은 곳에는 인도인 1,000명 중 단 한 명만이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인도에서 기독교 세력은 사도 시대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새로운 선교사들이 이전 세대 선교사들과 같은 무리의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했기 때문입니다. 인도의 미전도종족 숫자는 놀랄 만큼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다음 5달간 인도의 힌두 공동체들을 위해 기도할 것입니다.
좋은 소식은 20세기 후반에 새로운 미전도종족이 그리스도께 나오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거의 대부분 하위 카스트 달리트와 수드라 출신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러한 작은 움직임은 그들이 힌두교로 돌아오기를 바라는 급진 힌두교도들에 의한 기독교 박해를 유발했습니다. 2007년에는 오디샤주 19개의 교회가 불에 탔습니다. 2008년에는 한 힌두교 수도자가 살해당했는데, 이에 따른 반기독교 폭동으로 250개에 달하는 교회가 피해를 보았습니다. 이후 수도자를 살해한 이들은 공산주의 모택동사상 저항 세력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지난 3년간 기독교 박해는 점점 더 널리 확산되고 있습니다.
힌두교는 종교적 체계를 받아들이기 원하는 이들에게 거의 요구하는 것이 없습니다. 힌두교에는 수천의 신이 있으며 사람들은 자신이 믿고 싶어 하는 것에 알맞은 신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예수 그리스도 안의 믿음은 매우 배타적이며 유일신이신 하나님 한 분만을 위해 헌신할 것을 요구합니다. 성경은 그들에게 구원으로 가는 유일한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힌두교도는 예수가 구원의 한 방법이라고는 기꺼이 믿지만, 구원의 유일한 길임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신념을 뛰어넘기 위해서 우리의 기도와 성령님의 강력한 역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사도 바울 시대의 그리스는 오늘날의 인도와 많은 면에서 비슷합니다. 사도들의 이적은 그들이 전하던 메시지를 증언했고, 이는 많은 그리스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가그들이 숭배하던 신들보다 더 강력함을 깨닫게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