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2020년
이달의 토픽 downlord day open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을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준엄하심이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으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카스트의 특수성 때문에 인도의 많은 카스트들은 현대화를 따라잡기 위해 애쓰거나, 자신들이 구시대적 모습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바니아족은 다릅니다! 그들의 공동체는 수 세기 동안 사업과 무역을 이끄는 주요 리더였으며 대금업자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한 분야들은 급속하게 현대화되고 있는 인도의 경제 영역과 매우 관련이 있습니다. 많은 콤티 바니아인들은 금융 전문 지식분야로 가게를 유지하거나 의류들을 판매합니다.
콤티 바니아족은 카스트에 매우 헌신적이며, 문제를 악화시키기보다는 회의를 통해 분쟁을 빨리 해결합니다. 그들은 법률적으로 사소한 범죄를 다루고, 더 큰 범죄들은 필요하면 카스트에서 사람을 추방할 수 있는 힌두교 지도자들이 처리합니다.
콤티 바니아족은 인도에서 가장 복음화율이 낮은 종족들 중 하나입니다. 극소수의 사람만이 예수를 따른다고 알려져 있는데, 놀랍게도 그들은 자신들을 '두 번 태어난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지금의 지위를 굳히고 더 높은 지위를 가져다주는 힌두교 의식을 행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교만하면 낮아지게 되겠고 마음이 겸손하면 영예를 얻으리라
바니아족이 무역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바니아’라는 이름은 때때로 사업하는 사람을 지칭할때 사용됩니다. 그들의 이름은 바니지라는 단어에서 따온 것인데, ‘무역가 또는 상인’이라는 뜻이며 이것은 잘 들어맞는 표현입니다. 그들에게는 많은 하위 종족이 있는데, 마후르족도 그중 하나입니다.
바니아족은 소규모 또는 대규모의 모든 사업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정부, 법률, 교육, 그리고 공학 분야에도 종사하고 있습니다. 짐작할 수 있듯이, 마후르 바니아족은 인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 중 하나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모든 세대들을 통해 노련한 사업 기술을 가르쳐왔기 때문입니다. 바니아족은 이러한 부유함과 더불어 종종 카스트 개혁에 있어 리더역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힌두교 카스트 구조에서 낮게 평가됩니다.
마후르 바니아족은 인도의 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힌두교를 따르고, 그들이 선택한 신들은 그들의 직업을 반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의 여신이자 행운의 신인 락슈미와 가네샤를 숭배합니다.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오늘과 내일 이틀간, 우리는 모두 젖소와 연관된 크리슈나신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는 야다브족을 위해 기도할 것입니다. 특별히 힌디어를 사용하는 딘도르 야다브족 가운데 그리스도를 향한 움직임을 시작할 가족들을 위해 기도를 요청합니다. 딘도르 야다브족은 150만 명입니다. 대부분은 우타르프라데시에 살지만, 인도 북부의 7개의 다른 주에서도 삽니다. 이 지역 중 일부 지역에서 이들은 가장 영향력 있는 공동체입니다.
다른 야다브 하위 종족들과 마찬가지로 딘도르족은 크리슈나의 후손임을 주장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우유나 유제품을 팔지만, 일부 사람들은 사업과 정치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카스트, 씨족, 공동체 또는 부족 중 무엇일까요? 그에 대한 답은 누가 이 질문에 답하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그들 모두가 크리슈나의 후손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크리슈나와의 연결고리는 1930년대부터 시작되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들이 자신을 어떻게 보든지,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그리스도가 필요하다고 여기십니다.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여러분 중에 우유를 현관 앞까지 배달받아본 분이 계십니까? 우유를 사기 위해 어디론가 가지 않아도 우유를 마실 수 있는 것은 편리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우유를 시원한 곳에 보관해야 했고, 모든 사람이 냉장고를 가지고 있던 것은 아니었기에, 우유가 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늦기 전에 우유를 다 마셔야만 했습니다.
오늘날 만약 여러분이 인도의 안드라프라데시나 마하라슈트라에 산다면, 여러분의 우유 배달원은 큰 우유 통과 컵을 가지고 다니면서 나누어주는 가오리 야다브족일지도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유 대신에 유제품을 판매합니다. 가오리 야다브족은 농부이거나 작은 부분군으로 세분된 낙농업자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한 그들 안에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없으며 100% 힌두교도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오늘 우리의 기도가 필요합니다.
각각 자기의 일을 살피라 그리하면 자랑할 것이 자기에게는 있어도 남에게는 있지 아니하리니
여러분은 북부 인도 사람과 남부 인도 사람이 어떻게 다르게 생겼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지난 이틀 동안 기도했던 야다브족들은 중앙아시아의 조상들처럼 생긴 아리안족입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남부 인도에서 태어난 사람들은 드라비디안입니다. 드라비디안 사람들은 아름답고 어두운 피부를 가지고 있고 전형적인 남아시아인처럼 보입니다.
오늘 우리는 드라비디아인 야다브족이며, 텔레구어와 말라얄 람어를 사용하는 고라 야다브족을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다. 만약 그들의 조상들이 북쪽에서 이주했다면, 아마도 기원전 300년쯤의 철기 시대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날의 고라 야다브의 조상들은 남쪽으로 와서 현지 드라비디아인들과 결혼했을 것입니다.
우리가 며칠 동안 기도해 온 다른 야다브족 하위그룹들처럼, 고라족은 크리슈나를 숭배하는 100% 힌두교도들입니다. 다른 야다브족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텔루구어와 말라얄람어로 된 신약성서, 예수 영화, 그리고 라디오에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인도 남부에는 또한 활발한 그리스도인들이 있습니다.
여호와의 영이 그들을 골짜기로 내려가는 가축 같이 편히 쉬게 하셨도다 주께서 이와 같이 주의 백성을 인도하사 이름을 영화롭게 하셨나이다 하였느니라
아히르족과 야다브족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이름입니다! 그들은 똑같습니다. 야다브족 내에서는 특정한 하위 집단들이 존재하는데, 이들에게는 각각 다른 제자운동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그중 하나가 괄반 야다브족인데, 그들만의 힌두교 신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하위 그룹은 소 치는 일, 젖을 짜는 일, 소 사육의 역할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이며, 그들의 신앙은 다른 야다브 하위 집단보다 더 전통적입니다.
과거에는 야다브족이 젖소에 대한 독점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모든 경우와 모든 사람에게 고용되었고 그들의 지위는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오늘날 그들의 30%만이 가축과 유제품을 다루는 직업에 남아 있습니다. 나머지 대부분은 경작자가 되었습니다.
괄반 야다브 전통의 일부로 그들은 여전히 숲에서 소를 방목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많은 숲 부족들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했습니다. 어떤 지역에서 그들은 애니미즘 부족 사람들과 너무 섞여 있어 더 이상 힌두교도로 여겨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100% 힌두교로 분류됩니다. 그들의 지역 언어로 된 성경 자료는 수십 년 전에 만들어져 있습니다.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하레 크리슈나, 하레 크리슈나..." 라와트 야다브 여성은 방문객들로 붐비는 시골 사원에서 기도를 읊조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스스로 소 치는 사람이었던 크리슈나신의 직계 후손이 되어 행운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녀는 신이 더 많은 행운을 가져다주기를 바라며 그를 숭배하는 것이 행복했습니다. 모든 야다브 하위 종족은 이것이 사실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더 큰 야다브 공동체에 속한 사람들이라는 점 외에는 특정한 라와트 야다브족에 대해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모든 야다브 하위 종족은 전통적으로 가축 사육 및 관련 산업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라와트 야다브 하위 종족군에는 약 150만 명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비록 소 사육자로 알려졌지만, 오늘날에는 소수만이 소를 다루고 있습니다. 다수의 사람들이 농업에 종사하거나 다른 가축을 사육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만의 사업을 가지고 있거나 전문직 종사자입니다. 몇몇은 심지어 정치인입니다. 현재 라와트 야다브 공동체에는 알려진 신자가 없습니다.
그 기한이 차매 나 느부갓네살이 하늘을 우러러 보았더니 내 총명이 다시 내게로 돌아온지라 이에 내가 지극히 높으신 이에게 감사하며 영생하시는 이를 찬양하고 경배하였나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요 그 나라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만약 누군가가 당신을 뱀이라고 부른다면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겠습니까? 만약 여러분이 힌두교 바이스 라지푸트족의 일원이었다면, 우쭐해 할지도 모릅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신화 속 뱀 신의 후손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뱀이 사람을 물어도 해하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바이스 라지푸트족은 인도 북부와 서부의 군대에서 전사로 활약한 역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때 모든 바이스족은 힌두교도였지만, 이슬람 군대가 북인도로 들어오면서 몇몇은 이슬람교로 개종했습니다. 이슬람 정복 후, 바이스족은 종종 무굴 제국의 군대에서 뛰어난 역할을 했습니다. 바이스 라지푸트족은 힌두교에서 두 번째로 높은 카스트인 크샤트리야라는 지위를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1970년대 초, 인도 정부는 그들의 땅을 빼앗았고, 바이스족은 생계를 꾸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많은 바이스족은 여전히 인도 군대에 들어가거나 사업 활동을 선택합니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바티 박사라는 의사를 만나본 적이 있나요? ‘바티’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컴퓨터 화면에 수십 명의 의사 이름이 나타날 것입니다. 바티 라지푸트족 중 많은 의사들은 미국과 독일 등지에서 개업하기 위해 인도를 떠났지만, 대부분은 여전히 인도에 살고 있습니다.
지난 천 년 동안 그들은 인도 군대의 장교와 군인으로 유명했습니다. 그들은 군 복무에 대한 보상으로 큰 땅을 받았습니다. 1947년 독립 후에, 인도 연방 정부는 낮은 카스트에게 재분배하기 위해 그들의 땅의 많은 부분을 빼앗았고, 그 결과 바티족은 다른 직업을 찾아야 했습니다. 바티족은 의료계 외에도 공학, 법학, 과학, 교육, 정치 그리고 사업 분야에서 직업을 가졌습니다. 바티족은 그들의 군사적, 힌두교적 전통을 자랑스러워 합니다. 그들은 인도에서 가장 독실한 힌두교도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힌두교 사원을 짓고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대대로 내려온 당신 집안의 땅을 정부가 빼앗는다면 어떨까요? 그 일이 1970년대 초에 인도의 가흐라트 라지푸트 사람들에게 일어났습니다. 결과적으로 가흐라트족은 생계를 유지할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가흐라트 라지푸트족은 지난 500년 동안 다양한 인도의 군대에서 복무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처음에 무굴 이슬람 침략자들과 싸웠습니다. 그러나 그 후에 무굴군과 식민 군대에 합류하였고, 탁월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오늘날 많은 가흐라트족 젊은이들은 여전히 인도군에 입대하고 있고, 또 다른 젊은이들은 의학, 법, 정치, 공학, 과학과 같은 직업군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가흐라트족의 주요 언어는 힌디어입니다. 교육받은 인도인으로서 그들은 또한 지역의 언어뿐만 아니라 영어로도 말할 수 있습니다. 가흐라트족은 그들의 군사적, 힌두적 전통을 자랑스러워합니다. 라지푸트족으로서 그들은 힌두교에서 두 번째로 높은 카스트인 크샤트리아입니다.
히스기야가 마음의 교만함을 뉘우치고 예루살렘 주민들도 그와 같이 하였으므로 여호와의 진노가 히스기야의 생전에는 그들에게 내리지 아니하니라
소년은 울면서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아버지는 "아이들이 또 놀린 거니?"라고 물었습니다. 소년은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네가 누구인지 말했어?" 소년은 고개를 저었습니다. "그런다고 뭐가 달라지겠어요?" 소년은 훌쩍거렸습니다. "엄마와 내가 너에게 뭘 가르쳐줬지?" 아버지는 한숨을 깊이 내쉬고는 소년의 눈높이로 몸을 숙였습니다. "가르왈리 라지푸트는 전사야. 가르왈리 라지푸트는 통치자이지. 그리고 아들, 넌 가르왈리 라지푸트야. 그들에게 네가 가르왈리 라지푸트라고 말하렴."
가르왈리 라지푸트족은 왕의 후손을 매우 자랑스러워하는 민족입니다. 그들은 또한 역사적으로 훌륭한 전사이며 카스트 제도에서 높은 지위를 누리고 있습니다.
가르왈리 라지푸트족의 중심은 힌두교의 관습입니다. 우타라칸드에 사는 5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가족의 일원이 되는 것을 누리는 대신 열심히 힌두교의 제도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가 환난을 당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간구하고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 앞에 크게 겸손하여
“우리는 땅을 소유하고 있지 않아요. 저는 군대에 들어갈 수 없어요. 저는 어떻게 해야 하죠?" 어머니는 아들을 보고 슬픈 미소를 지었습니다. "우리가 무엇이든 찾아볼게." "하지만 어머니, 아무것도 없어요." "아무것도 없다고? 네가 직업으로 삼을 만한 것이 있을 거야." "아무 의미 없어요. 정부는 하위 카스트들을 위해 최고의 직업 자리를 마련해놨어요. 가우르 라지푸트는 가망이 없어요. 제 친구들 중 많은 수가 인도를 떠나고 있어요. 저 역시 떠나야 할지도 몰라요." 그녀는 아들의 손을 잡았습니다. "구루에게 가자. 그는 네가 해야 할 일을 말해 줄 거야."
가우르 라지푸트족은 사회에서 그들의 전통적인 위치가 변화함에 따라 정체성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제 더는 땅주인이나 군인이 아닙니다. 대신에 그들은 그들의 역할을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들의 삶에서 유일하게 변함없는 것 중 하나는 힌두교입니다. 그들은 수 세기 동안 힌두교를 실천해왔고, 오늘날에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말하되 아멘 할지니라
성경은 3,000년이 넘도록 우상을 만드는 것을 비난해 왔습니다.
"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말하되 아멘 할지니라."(신명기 27:15)
이 가짜 신들은 지구, 달, 별을 창조한 적이 없습니다. 이 신상들은 하나님께 합당한 명예와 영광을 빼앗아갔습니다.
거의 같은 기간 동안 인도 중북부의 브라만 바다이족은 힌두교 신상 조각을 담당한 카스트입니다. 650만 명이 넘는 인구를 가진 그들의 기술력은 현대 기술로 인해 시대에 뒤떨어지게 되었고, 힌두교도들 사이에서 그들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바다이족은 일반적으로 하위 계급에 의해 수행되는 종류의 수작업을 피하며, 많은 사람들이 창의적인 노력을 계속하기 위해 공학 학위를 따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보통 공학, 교육, 그리고 소규모 제조업에 종사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목공, 석공 또는 목재 거래의 분야를 선택합니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사제인 바이라기 사람들은 겸손하고 금욕적인 생활을 하며 힌두교의 신 라마의 종으로 헌신하는 삶을 삽니다. 그들의 이름은 ‘세속적인 일에서 자유로운 사람’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vairagya)에서 유래했습니다. 하지만 바이라기족은 3년마다 갠지스강에서 기념되는 쿰브 멜라의 축제에서 볼 수 있듯이 그들의 추종자들 사이에서 왕처럼 추앙을 받습니다.
350만 명 이상의 인구를 가진 바이라기 브라만 카스트는 인도 전역, 특히 북부에 퍼져 있습니다. 몇몇은 지주로서 농업에 종사하지만, 대부분의 바이라기족은 힌두교 사원에서 직무를 행합니다. 그들은 라마나 크리슈나를 닮기 위해 자기 부정과 명상의 삶을 삽니다. 그들은 또한 가족이나 마을의 신을 숭배합니다.
이처럼 헌신적인 바이라기족은 이마에 ‘틸라크’라고 알려진 표시를 합니다. 그들은 또한 머리를 자르지 않고 여러가닥으로 꼰 머리를 합니다. 100% 힌두교 신자로 여겨지는 바이라기족 중에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거의 없습니다.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몇몇 종족들 사이에서 여자 아기들은 재정적인 낭비로 여겨져 낙태됩니다. 하지만 이와 달리 베디아 사람들은 잘못된 방식으로 여자 아기를 환영합니다. 그들은 여자아이가 사춘기에 접어들고 매춘부가 되면 수입이 늘어나기 때문에 여자아이의 출산을 축하합니다.
딸들에게는 결혼하거나 매춘부가 될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아내와 어머니로서 가족을 섬기는 것 또한 어려운 일이며, 베디아 가족들에게서 환영받지 못하는 선택이기 때문에, 그들은 두 가지 나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자들은 집안에서 가족의 ‘사업’을 관리합니다. 이 사람들은 교육을 받지못했고 생존할 다른 방법을 모릅니다. 그들은 대대로 이 어둠속에서 살아왔습니다.
오래된 전통은 쉽게 깨지지 않는데, 특히 무시무시한 신들이 그들을 위협하고 파괴적인 방법으로 그들을 더 몰아붙일 때 그렇습니다. 베디아 사람들은 대부분 힌두교도이고, 그들은 많은 소녀를 낳으면 신들이 그들의 가족에게 미소를 짓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내가 곤고하고 가난한 백성을 네 가운데에 남겨 두리니 그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여 보호를 받을지라
바르분자족의 이름은 그들의 전통적 직업을 반영한 ‘곡식을 볶는 자’를 의미합니다. 그들은 다른 농업 카스트로부터 곡물을 사들인 다음, 그것을 볶거나 바싹 말려서 팔고 있습니다. 바르분자족 여성들은 가정과 노상 식당에서 고된 일을 하며 힘겹게 살아갑니다. 아이들은 종종 부모님과 함께 일하고 최소한의 교육만 받습니다. 그들은 대부분이 전기, 실내 배관, 깨끗한 물이 없는 시골 지역에서 살고 있습니다.
바르분자족의 삶은 그들의 교육 수준에 달려있으며, 교육은 광범위한 경제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카스트 내에서 결혼하지만, 가족이나 친족 내에서 결혼하지 않습니다. 남자는 한 명의 아내와 결혼할 수 있는데, 아내가 불임인 경우 두 번째 아내와 결혼할 수 있습니다. 아들은 부모로부터 재산을 물려받고, 딸은 아무것도 상속받지 못합니다. 바르분자족은 힌두교이며, 그들 중에는 알려진 성도가 없습니다. 많은 성경 자료들이 힌디어로 되어 있지만, 누가 그들에게 예수의 축복에 대해 전할까요?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오늘날 보이족, 일명 케와트족은 사원에서 일하며 인도 사회에서 좋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케와트 사람들은 농부, 작은 식당 주인, 직물가게 주인, 그리고 과일과 달걀 노점상으로도 일합니다. 그들은 또한 인도의 철도, 주 교통 회사, 그리고 국립 초등학교에서 일합니다. 그리고 목수, 바구니 제조업자, 뱃사공, 어부로도 일합니다. 그들 중에는 전문가와 정치인이 몇 명 있습니다. 케와트 여성들은 가정 도우미, 농업 노동자, 바구니 제조업자로 고용되어 있고, 어린이들은 소몰이꾼과 하인으로 일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아들을 차(tea)를 만드는 공장이나 창고, 가판대에 일하도록 보냅니다.
이 힌두교도들은 출생, 결혼, 죽음의 의식을 위해 브라만 사제들을 필요로 합니다. 그들은 죽은 사람들을 화장하고 재를 강에 담그는데, 이 의식은 힌두교도들에 의해 거룩하다고 여겨지는 갠지스강에서 주로 행해집니다. 그들은 또한 조상을 숭배합니다. 그들은 깊은 신앙심이 있는 힌두교도들로서, 사당과 절에서 예배하고 순례에 나섭니다. 그들의 삶은 영적인 평화를 찾고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를 찾는 데 헌신적입니다. 그들 중에는 예수를 따르는 자로 알려진 자가 없습니다.
이튿날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큰 죄를 범하였도다 내가 이제 여호와께로 올라가노니 혹 너희를 위하여 속죄가 될까 하노라 하고
힌두교 도디아족은 많은 축제를 기념하는데 오늘 우리는 그중 하나인 바그 바라스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바그 바라스 축제 참석자들은 그들의 죄가 씻겨질 것이라는 믿음으로 신성한 소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그들은 또한 소를 목욕시키고 밝은색 옷과 꽃 화환으로 장식합니다. 만약 그들에게 소가 없다면, 그들은 진흙으로 소를 만들어 대신 장식할 수 있습니다. 신자들은 소를 사랑했던 힌두교의 신들인 크리슈나와 비슈누에게 기도합니다.
도디아 마을에서의 바그 바라스 축제는 특별합니다. 한 남자는 호랑이를 상징하는 줄무늬로 자신을 꾸미고, 다른 사람들은 소 떼를 상징하는 흰옷을 입습니다. 호랑이는 소를 쫓고, 경기가 끝나면 마을 사람들은 잔치를 벌이며 축하합니다.
출애굽기에서 우리는 이스라엘 자녀들이 금송아지를 숭배하는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도디아족은 곧 그들이 송아지 형상을 예배하는 것이 하나님에 대한 우상숭배라는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모세가 여호와께로 다시 나아가 여짜오되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 신을 만들었사오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아니하시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버려 주옵소서
여러분은 세 개의 컵 중 하나에 작은 물체를 숨기고 컵을 섞은 후, 어떤 컵 안에 물체가 들어있는지 맞히는 게임을 해본 적이 있나요? 두블라 여성들은 결혼식 날 비슷한 게임을 합니다! 사원을 방문하고 결혼식을 올린 후, 신부는 신랑의 집으로 갑니다. 그곳에서 여자 친척들이 모여 “어느 냄비인지 알아맞혀 보세요” 게임을 합니다. 여러 개의 냄비를 모으고, 일부는 음식으로 채웁니다. 신부는 어떤 냄비가 가득 차 있는지 알아맞혀야 합니다. 만약 그녀가 잘못 대답한다면 놀림을 당하지만, 그것은 모두 재미로 하는 일입니다.
열등한 하인으로 여겨졌던 두블라족은 소작인, 하인, 그리고 임시 노동자입니다. 그들은 자기 땅이 없습니다. 어린아이들은 초등학교에 다니지만, 12~14세가 되면 많은 어린이가 밭에서 일하며 쌀과 목화를 재배합니다. 두블라 사람들은 힌두교도이고 영적 지도를 받기 위해 바가트(제사장이며 치료사)를 따릅니다. 그는 궁극적인 ‘선한 사람’으로 여겨집니다.
모세가 항상 장막을 취하여 진 밖에 쳐서 진과 멀리 떠나게 하고 회막이라 이름하니 여호와를 앙모하는 자는 다 진 바깥 회막으로 나아가며
터번은 시크교도를 구별할 수 있는 머리 장식물이지만, 패션용품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것은 그의 신앙을 나타냅니다.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것은 시크교의 핵심 가르침과 관련이 있고, 평등을 증명하기 위해서 모든 시크교도들은 비슷한 방법으로 머리를 가려야 합니다. 신앙의 또 다른 관행은 머리카락을 자르지 않고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머리를 위로 쌓아 올립니다. 그들의 긴 머리는 신의 뜻을 받아들인 것에 대한 표현입니다.
자트족은 인도의 북부에 살고 있고, 몇몇은 시크교도입니다. 그들은 펀자브어를 사용합니다. 시크교도의 관습 중에는 결혼식에서 불로 제사하는 것이 있습니다. 신랑, 신부는 불 담을 일곱 바퀴 돌며 걷습니다. 나중에 남편이 죽으면 미망인은 결혼식 때와는 반대 방향으로 남편의 시신을 일곱 바퀴를 도는데, 이것은 결혼을 무효로 되돌림을 의미합니다. 힌두교도이든 시크교이든 자트족은 전통적으로 군인이거나 농부였습니다.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인도 북서부 펀자브주는 시크교도가 다수인 유일한 주입니다. 마탐족은 우리가 이번 달에 기도할 시크교 하위집단 중 하나입니다. 그들의 전통적인 직업은 농업, 멧돼지 사냥, 낚시, 그리고 증류주 제조입니다. 직업군을 볼 때 증류주를 만드는 것은 알코올 중독으로 쉽게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으며, 실제로 그런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많은 마탐 시크교도들은 라다 소아미의 종교적 가르침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것의 좋은 결과 중 하나는 그가 알코올 남용에서 돌아서라고 가르쳤기 때문에 이제 알코올 중독의 문제는 줄어들었습니다. 사실 시크교 자체는 사람들에게 술 취하지 말고 정직하라고 가르칩니다.
시크교 마탐족의 주요 언어인 펀자브어로 된 복음 라디오가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좋은 소식을 들을 수 있는 길입니다. 펀자브 지역은 이들에게 나아갈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사역자들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현재 이 무리중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없습니다.
이사야는 매우 담대하여 내가 나를 찾지 아니한 자들에게 찾은 바 되고 내게 묻지 아니한 자들에게 나타났노라 말하였고
힌두교 라지푸트족은 다양한 신을숭배할지도 모르지만, 시크교 라지푸트족은 그들이 진정한 신으로 믿는 “진정한 이름”을 따릅니다. 그들은 신의 이름을 명상함으로써 환생을 거쳐 결국 이 힘과 합쳐질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보혈 외에는 죄가 결코 용서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시크교에는 그들을 주께로 인도할 수 있는 구원적인 요소들이 있습니다.
라지푸트족은 남아시아에서 가장 용감한 전사들이었고 시크교도들은 가장 용감한 라지푸트족에 속합니다! 라지푸트 시크교도들은 라자스탄주 조드푸르에서 400피트 높이에 있는 메랑가르 요새를 방어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오늘날에도 라지푸트 시크교도들은 당당하게 요새 문 앞에 서 있습니다. 그 요새는 무굴 세력에 의해 뚫린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라지푸트 시크교도들이 알아야 할 요새가 또 하나 있습니다.
“내 주는 강한 성이요… 내 힘만 의지할 때는 패할 수밖에 없도다. 힘 있는 장수 나와서 날 대신하여 싸우네. 이 장수 누군가, 주 예수 그리스도! 만군의 주로다 당할 자 누구랴. 반드시 이기리로다!”(찬송가 585장)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력과 펴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할 수 없는 일이 없으시니이다
시크교 사니족 노인은 집 현관에 앉아 그의 영광스러운 시절을 떠올렸습니다. 그는 군인이었고, 1965년과 1971년의 전쟁 동안 파키스탄에 대항하여 인도의 국경을 방어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그의 가문은 뛰어난 군 복무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그의 아버지는 1947년 독립 전쟁 동안 인도를 위해 싸웠습니다. 이제 그는 늙어서 죽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는 종종 과거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현재가 그에게 아무런 의미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크교 사니족은 인도의 산악지대에 삽니다. 그들은 인도 초기 왕들의 후손입니다. 알렉산더 대왕을 격파한 포러스 왕은 시크교 사니족이었습니다. 오늘날 이 카스트는 인도를 위해 싸우는 것 이상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시크교 사니족은 또한 농부, 사업가, 그리고 과학자입니다. 사니족 그룹의 대부분은 힌두교도나 시크교도입니다. 그들 가운데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시크교 타르칸족인 디아왁은 한때 목수였습니다. 후에 그는 건설 회사를 소유하고 큰 집에서 살았습니다. 그는 써야 할 돈보다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었지만, 돈이 행복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의 마음속에는 빈자리가 있었고, 그 공허함을 채울 수 있는 종교 체계는 없었습니다.
시크교 타르칸족은 인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 중 하나입니다. 수천 년 전 그들은 목수였습니다. 오늘날 이 그룹의 몇몇 구성원들은 인도의 건설 산업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이 그룹의 다른 구성원들은 인도의 군대에 입대했습니다. 1971년 시크교 타르칸족 군대와 장교들은 파키스탄과의 중요한 전투에서 승리했습니다. 이 종족 대부분의 구성원들은 힌두교도이지만 그들 중에는 상당수의 시크교도가 있습니다. 시크교도들은 하나의 창조신을 숭배한다는 점에서 좋은 토대를 가지고 있고, 그들의 경전에는 창조자에 대한 아름다운 찬양들이 실려있습니다.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냐
이라크 투르크멘족 라힘은 그의 삶의 대부분을 전쟁으로 보냈습니다. 그는 고향인 키르쿠크 거리에서 IS가 도시를 점령하려 할 때 치열한 전투를 벌였습니다. IS는 키르쿠크에서 쫓겨났지만, 평화는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IS와의 전쟁 동안 투르크멘족은 쿠르드족 및 아랍인들과 연합하여 테러 집단에 대항에 싸웠습니다. 그러나 IS의 패배 이후 이들은 키르쿠크시를 장악하기 위해 서로 싸우기 시작했습니다. 알리는 싸움에 지쳤지만 어디서 평화를 찾아야 할지 몰랐습니다.
투르크멘 사람들 중 일부는 기원후 600년경에 중앙아시아에서 지금의 이라크로 이주했습니다. 그들은 수백 년 동안 온건한 순니파 무슬림이었습니다. 그들은 평화의 왕자에게 가는 길을 찾아야 합니다!
그런즉 이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느니라
"모함! 소를 끌고 어디를 가는 거요?" 모함과 같은 순리족 농부인 사마스가 물었습니다. 그는 친구 모함이 다카로 가는 오래된 길을 따라 소를 끌고 가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모함이 대답했습니다. "난 다른 사람들과 같이 소 시장에 가고 있는 길이오. 무슬림들은 이드 축제를 위해 소를 비싼 값에 사준다네. 1년 동안 내 땅에서 쌀을 경작해 파는 돈보다 소를 파는 것이 더 많을 것이오. 게다가 두 마리의 어린 송아지와 사료를 살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돈을 벌 수 있을 것이오." 이에 사마스가 대답했습니다. "은행이 송아지를 살 수 있도록 나에게도 대출을 해주었으면 좋겠네. 지금은 쌀값이 너무 싸서 가족을 돌볼 수가 없어. 자넨 정말 똑똑하군. 모함, 우리 힌두교 신들이 자네와 함께하셔서 소를 팔아 돈을 많이 벌길 바라네!"
방글라데시에 있는 63만 2천 명의 힌두교 순리족은 그들의 신과 민족 종교의 신념을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한 힌두교 순리족에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없습니다.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산자이, 이것 좀 확인해 주세요!" 펀자브주 루디아나에 있는 산자이 법률 사무소의 사무장인 카야스타족 사무장 라나가 말했습니다. 그는 힌두교 신 치트그라굽타를 기념하는 축제를 위한 인사와 초대장이 변호사 산자이의 의도에 맞게 만들어졌는지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카야스타 지역 사회의 고객, 친구, 가족들에게 보내질 것입니다. 산자이는 빠르게 읽어내려갔습니다. "브라마 신이 치트그라굽타 신을 만들었고, 그는 카야스타 사람들을 창조하여 그들이 지구상에서 인간의 행동을 기록하는 것을 돕게 했습니다. 우리의 신을 기리기 위해, 그리고 우리가 받은 것으로 신을 섬기는 영광을 위해 이 성스러운 축제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산자이는 웃으며 찬성의 뜻으로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대략 1,000만 명에 달하는 카야스타족은 인도에서 가장 지적이고 영향력 있는 사람들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그들은 법, 정치, 의학, 교수, 회계, 사업 분야에서 두드러진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치트그라굽타와 다른 힌두교 신들에게 헌신적입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자랑스러워하는 그들은 자신들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기독교인에 대한 저항이 매우 강합니다.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마하데브 콜리족은 낚시를 너무 좋아해서 심지어 그들의 민속춤도 그와 관련이 있습니다! ‘콜리 춤’에서 여자들은 인어처럼 보이게 하는 아름다운 드레스를 입고 춤을 춥니다. 춤이 시작되면 남자들은 마치 배의 노를 젓는 것처럼 움직입니다. 그리고 여자들은 남자들을 향해 전진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함께 바다의 파도를 상징하는 동작을 하며, 노를 젓고 그물을 벗어 던지는 춤을 춥니다
약 170만 명의 인구를 가진 마하데브 콜리족은 주로 마하라슈트라 마하데브 구릉지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신마하데브로부터 이름이 유래되었고 힌두교의 신들, 마을의 신들, 바다의 신들, 그리고 그들의 조상의 신들을 섬깁니다. 그들은 신들을 숭배하기 위해 집에 작은 장소를 마련합니다.
대부분의 콜리족이 인도 정부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농부로 분류되기를 원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생계를 위해 계속해서 물고기를 잡습니다.
콜리족 성도는 거의 없습니다. 그들 지역에 있는 소수의 기독교 신자들은 기독교와 다른 신들에 대한 숭배가 혼합되어 있으며, 믿음이 연약합니다.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무엇이 이름에 들어 있습니까? 마라타 신드족에게는 그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권력과 전통적으로 영향력을 가진 마라타족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그들은 한때 무굴 제국의 힘에 도전했고 그들의 왕조를 가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오래 지속되었습니다. 그때 신드라는 이름이 생겼는데 신드는 이러한 왕조들 중 하나였습니다. 오늘날 신드는 마라타족의 하위 집단입니다.
마라타족, 특히 신드족은 인도의 서부 마하라슈트라주에 살고 있지만, 몇몇은 다른 곳으로 이주했습니다. 오늘날 그들은 훨씬 작은 권력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강력한 왕조의 일부였던 조상들을 여전히 기억하며 거기에서 정체성을 찾습니다.
그들의 조상들 외에도, 그들은 또한 힌두교 종교 체계에서 정체성을 찾습니다. 힌두교는 매우 유연한 종교이며, 거의 모든 것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힌두교도들이 예수 그리스도 한 분만을 섬기는 것은 어렵겠지만, 그들은 특정한 신에 대한 ‘헌신’이라는 개념을 이해합니다.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좋은 대우를 받고 싶으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북부 인도의 힌두교 구자르족이 아닌 것을 기뻐하십시오! 그들이 힌두교도이든 무슬림이든 아무도 그들을 좋아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농부들과 양을 치는 목자들은 구자르족이 물소를 기르기 때문에 그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물소 한 마리는 양 네 마리 분의 목초지를 차지합니다. 인도의 혼잡한 북쪽 지역에서는 땅을 놓고 싸우는 일이 빈번합니다. 구자르족은 거칠고 언제든 폭력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하며, 이것은 그들이 다른 지역사회에서 환대받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입니다.
힌두교 구자르족은 결코 물소를 도살하지 않지만, 우유와 다른 유제품을 팔고 있습니다. 중간 상인들에게 착취를 당하기가 일쑤여서 그들은 대개 빚을 지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이 물소 목축업자들은 인도에서 낮은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 중 무슬림들은 훨씬 더 가난합니다. 힌두교 경찰은 무슬림 구자르족이 물소를 몰고 있음에도 소를 도살했다고 그들을 처벌하기도 합니다.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
순니파 이슬람교인 로힝야족은 불교국 미얀마 출신 난민으로, 또 다른 이슬람 국가인 방글라데시에서 안전을 찾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었습니다. 방글라데시는 인구 과잉의 큰 문제를 안고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거주하는 토지의 빈번한 범람으로 더욱 악화되어, 같은 종교인들을 받아들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로힝야족은 미얀마의 라카인주의 일부를 그들의 고국으로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주장은 1400년대 초부터 1800년대 후반까지 현재 미얀마와 방글라데시를 아울렀던 고대 아라칸 왕국으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2017년 8월 아라칸 로힝야 구세군(ARSA)으로 알려진 준군사조직이 일부 경찰서를 공격하면서 로힝야족과 미얀마 정부 사이의 긴장이 최고조에 이르렀습니다. 미얀마 정부는 한 달 동안 수백 개의 마을을 파괴하고 6,700명의 마을 사람들을 죽임으로써 보복했고 방글라데시 등 이웃 나라로의 탈출은 그 이후 계속되었습니다.
오늘날 로힝야족은 민족이 없고 방글라데시의 난민 중 가장 많은 인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들을 잔혹하게 대했던 나라로 되돌아가고 싶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글: 키이스 캐리
지난 13개월 간 우리는 가장 큰 400개의 미전도종족을 위해 기도해왔고, 드디어 이 기도운동의 기간이 끝나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최근 여러 달 동안 기도해 온(그리고 이번달에도 계속해서 기도할) 힌두교 종족들 중 많은 수가 수백 년의 노력에도 영적인 돌파구를 찾지 못했습니다. 좋아할 만한 일은 아니지만, 남아시아에서 복음을 만난 사람들은 대부분 하위 카스트인 달리트와 수드라 계급입니다.
왜 그럴까요? 네, 그것은 사역자들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도 말씀하시길 추수할 일꾼을 보내 주시길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마 9:37-38). 이외에도 수 세기 동안 암울한 결과를 가져온, 우리가 계속 무시해온 문화적 문제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넘어서려면 위험이 따를 것이고, 선교사들은 안전지대를 떠나야 할 것입니다. 도전받기를 원한다면 이 글을 계속 읽으십시오!
이 브라만 사제의 사진을 보십시오. 그 앞에 코코넛이 여러 개 있습니다. 힌두교의 종교의식인 푸자(puja)가 진행되는 동안, 사제는 코코넛을 자르고 그 안에 있는 과육을 앞에 있는 사람들에게 보여줄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만약 여러분이 코코넛 속을 본 적이 있다면, 그것이 선명한 흰색임을 알 수 있을것입니다. 힌두교도들은 그것을 순결의 상징으로 사용합니다. 이것은 순결이 그들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 중 하나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복음을 나누려는 사람들이 같은 순결의 상징물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막힘이 있는 것은 왜일까요? 너무 ‘힌두’스러운 것이 두려운 것일까요? 힌두교도들이 순결을 중시하고, 코코넛 과육이 그들에게 순결을 상징한다면, 왜 이해를 돕기 위해 그들의 상징을 사용하지 않을까요? 물론, 그들이 순결에 대해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은 성경이 말하는 순결에 대해 가르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몇 년 전, 저는 위클리프의 출판물인 "In Other Words"에 실린 글을 읽었습니다. 그들은 요한계시록 3장 20절을 번역할 때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라는 문구를 사용할 수 없는 문화적 상황을 묘사했습니다. 그 문화에서 문을 두드리는 사람은 도둑이기 때문입니다! 친구라면 "길가에 서서 외쳐 부릅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 말씀을 이례적으로 후자의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똑같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의미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무슬림들은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말을 들으면, 대개 이것을 성부 하나님이 마리아와 성관계를 맺고 예수를 낳았다는 의미로 이해합니다. 성경 번역가들은 아직도 하나님의 아들이란 뜻을 오해 없이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그들이 성경의 진리를 잃거나 오해를 일으키지 않고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기도합시다.
무슬림들은 창조의 신에 대한 헌신을 중시하고, 힌두교도들은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순결을 중요시합니다. 시크교도들은 그들의 경전을 살아있는 실체로 숭배합니다. 마치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를 예배하는 성도들처럼 말입니다. 복음을 전할 때 이것은 공통의 근거로부터 시작하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닙니다. 사도 바울이 영을 숭배하는 아테네 인들과 소통하려고 할 때, 그들을 ‘종교적’이라고 칭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했다는 것을 주목하십시오(행 17:22). 그러고 나서 그는 그들이 필요로 하는 ‘알 수 없는 신’을 언급했고(행 17:23), 이어서 창조주 하나님을 설명했습니다. 바울은 그들이 자신과 같은 방식으로 사물을 볼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그들의 세계관이 자신의 세계관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유대인 청중에게 설교할 때와는 다른 지점에서 출발해야 했습니다. 만약 우리가 복음을 받는 사람들이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과 같은 이해를 기대한다면 아마 많은 오해가 생길 것입니다. 하나님의 본성까지도 세심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문화는 전능한 신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종종 신이 분노하고, 앙심을 품으며, 무엇보다도 거리가 먼 존재로 봅니다. 여러 세대에 걸쳐 하나님의 본성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그들이 “하나님이 당신을 사랑하신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단순히 말로 전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지름길은 없습니다. 이것은 선교사들에게도 수년의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또한 거주지 문화에서 우리가 무시할 수 없는 종교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무슬림들은 하루에 다섯 번 기도합니다. 네, 그것은 형식적인 기도 의식이지만, 헌신과 전념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초기 교회의 교부들로부터 이런 생각을 얻었습니다. 선교사들이 무슬림들에게 다가갈 때 하루에 다섯 번 기도하는 것도 좋은 습관일까요? 그리스도를 위한 대사들은 이슬람에서 금지된 음식을 먹는 것을 자제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그들은 영적으로 타락한 사람이라 치부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선교의 역사를 통해 사람들을 가족과 지역사회에서 데리고 나가 분리된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 암울한 결과를 낳는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행동 방식을 정하고 기득권을 가진 가정과 종교지도자들에게 사역자들은 어떻게 복음을 호소해야 할까요? 어떻게 하면 새로운 신자들이 옛 방식에 빠지지 않고, 좋은 것을 지키면서 이슬람교나 힌두교와 같은 확립된 종교적 전통에 복음을 가져갈 수 있을까요? 사도 바울도 이것을 위해 싸웠으며, 사도행전과 서신들은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합니다.
복음에 대한 수용성이나 반응을 보장할 ‘묘책’은 없습니다. 항상 혼합주의의 위험이 있는데, 이는 복음에 응답하는 사람들이 성경의 진리와 거짓된 영성을 혼동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선교사들은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미전도종족의 나라들로 가져가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시겠습니까?